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0 no.1, 2014년, pp.1 - 10
송희승 (단국대학교 병원 간호부) , 신희선 (단국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s of the study were to develop and test a model which explains the relationship among factors affecting behavioral problem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Methods: The participants for the study were 368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their mothers at 3 elementary schools in on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령기 아동이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이유는? | 학령기 아동은 부모와 관련된 문제, 다른 또래 아동들과의 상호작용 속에 발생되는 친구 문제, 학교생활에서의 적응, 학업문제 및 방과후 생활 등 내 · 외적 어려움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아동의 정서 및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Kim & Choi, 2006).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은 학령기 후기에 해당하는데 이 시기의 아동은 빠른 신체적 성장과 생리적 변화에 민감하고 부모 또는 타인의 요구나 기준에 학령전기 아동에 비해 덜 절대적이며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한다(Wong, Wilson, Hockenberry-Eaton, Winkelstein, & Schwartz, 2003). | |
학령기 후기 아동의 특징은? | 학령기 아동은 부모와 관련된 문제, 다른 또래 아동들과의 상호작용 속에 발생되는 친구 문제, 학교생활에서의 적응, 학업문제 및 방과후 생활 등 내 · 외적 어려움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는데 이는 아동의 정서 및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Kim & Choi, 2006).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은 학령기 후기에 해당하는데 이 시기의 아동은 빠른 신체적 성장과 생리적 변화에 민감하고 부모 또는 타인의 요구나 기준에 학령전기 아동에 비해 덜 절대적이며 문제행동을 보이기도 한다(Wong, Wilson, Hockenberry-Eaton, Winkelstein, & Schwartz, 2003). 전국의 6,923개의 아동청소년 가구를 대상으로 한 보건복지가족부의 한국 아동 청소년 종합 실태조사 결과에 의하면 아동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문제행동 비율이 증가함을 보고 하였으며(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9), 고학년 아동이 저학년에 비해 문제행동이 많음을 보고하였다. | |
학령기 아동의 문제행동의 주된 원인은 무엇인가? | 그동안 문제행동의 발생 원인을 규명하기위한 연구들이 시행되어 왔는데 Moon (2011) 등 여러 연구에서 문제행동의 원인이 부모의 양육태도 방식에 있다고 하였으며,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주변 환경인 부모와의 관계가 올바르지 못하고 부정적인 경우 아동이 문제행동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그 외에 문제행동의 원인들로서 아동의 자아존중감, 아동의 가정, 친구, 주변환경, 학교, 학업과 관련된 스트레스, 적극적이지 못한 스트레스 대처 등이 관련되는 것으로 보고 되었는데 선행연구에서는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외현화 문제행동이 증가하며(Shin, Kang, & Lee, 2007), 스트레스를 높게 지각하는 아동에게서 행동문제가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Shim & Kim, 2011). 또한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 행동과 문제행동과의 관련성을 보았을 때 적극적 대처행동을 하는 아동은 공격성 문제행동이 더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Kim & Kwon, 2010). |
Achenbach, T. M., & Edelbrock, C. S. (1983).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revised child behavior profile. Burlington, VT: University of Vermont, Department of Psychiatry.
Bulanda, R. E., & Majumdar, D. (2009). Perceived parent-child relations and adolescent self- esteem. The Journal of the Child and Family Studies, 18, 203-212. http://dx.doi.org/10.1007/s10826-008-9220-3
Byrne, B. M. (1998).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LISREL, PRELIS and SIMPLIS: Basic concepts. Applications and Programming.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am, M. Y., Kim, H. Y., & Jeon, M. S. (2007). The relationship of parents' child-rearing attitud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their self-esteem. The Chung-Ang Journal of Nursing, 11, 15-21.
Han, M. H., & Yoo, A. J. (1995).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scale for children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3(4), 49-64.
Han, M. H., & Yoo, A. J. (1996). The relation of stress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to problem behavior.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17(1), 173-188.
Jang, Y. A., & Lee, Y. J. (2011). Communication among parents and children: Effects on marital conflict and on children's stress and problematic behaviors. Korean Journal of Family Therapy, 19(3), 183-205.
Kim, H. G., & Choi, J. H. (2006). Types of communication between parents and elementary school children and relationship of such communication with delinquent behaviors. The Journal of Future Education, 13(1), 57-79.
Kim, J. H., & Kwon, Y. H. (2010). Effects of maternal parenting behaviors,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genderspecific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Th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8(3), 1-13. http://dx.doi.org/10.6115/ khea.2010.48.3.001
Kim, K. J. (1985).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s and perceive parental attitudes on self-concept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3(2), 35-52.
Kwon, M. K., Kim, H. W., Ahn, H. Y., & Lee, J. W. (2005). Children's perception of mother's child rearing attitudes and problem conduct of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1(1), 132-141.
Lazarus, R. S., & Folkman, S. (1984). Stress, appraisal, and coping. New York,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Lee, M. L., & Choi, Y. J. (2007). Moderating effects of adolescent coping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violent behavior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5(2), 57-65.
Lee, S. M. (1990). A structural equations analysis. Seoul: Seongwonsa.
Liu, Y., Park, I. S., & Moon, Y. S. (2010). Effects of perception of parental rearing attitude and social support on self-efficacy and stress among school-aged children-The comparison of Korean and Chinese childr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6(4), 334- 343, http://dx.doi.org/10.4094/jkachn.2010.16.4.334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9, May). The 2008 Korea child-youth total actual condition survey.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R&DB Foundation.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3, January 1). social services. Retrieved April 28, 2013, from http://www.socialservice.or.kr/user/htmlEditor/ rssi/view2.do?p_sn9
Min, H. Y., & Yoo, A. J. (1998). Development of daily hassles coping scale for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7), 83-96.
Nam, S. H., Choi, H. S., Jeon, J. H., Shin, J. D., Jung, H. S., Lee, K. J., et al. (2011). The 2011 Korea welfare panel survey: Descriptive report.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11-212.
Oh, K. J., & Kim, Y. A. (2010). Manual for the ASEBA school-age forms. Seoul: HUNO.
Park, J. A., & Chung, M. J. (2001). Relationships between strategies for coping with stress and behavior problems in school-age children. Child Studies in Diverse Contexts, 22(3), 107-122.
Rosenberg, M. J.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Shim, E. S., & Kim, Y. H. (2011). Externalizing-internalizing problems and stres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automatic thought.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4(4), 97-119.
Shin, Y. H., Kang, K. H., & Lee, S. J. (2007).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elementary schooler's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46(4), 289-303.
Wong, D. L., Wilson, D., Hockenberry-Eaton, M., Winkelstein, M. L., & Schwartz, P. (2003). Essentials of pediatric nursing (6th ed.). New York: Mosby Publishing Company.
Yahav, R.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and adolescents' perceptions of parenting style and internal and external symptoms. Child: care, health and development, 33(4), 460-471. http://dx.doi. org/10.1111/j.1365-2214.2006.00708.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