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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7 no.1, 2014년, pp.25 - 33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로봇은 메커니즘 요소와 프로그램 요소가 결합된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 방과후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형태를 보면 로봇의 메커니즘 요소에 대한 교육이 대부분이다. 그에 비하여 로봇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은 이제 시작하는 단계로 볼 수 있으며 센서들과 연결하여 프로그래밍하는 것에 대하여 학생들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센서부터 동작 기기까지의 로봇 프로그램 요소들의 관계를 설정하고 교육에 적용하였다. 적용 결과에 대한 평가 설문에서 학생들은 관계를 이해한 후 로봇 프로그래밍에 대하여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Robot assisted programming education has been highlighted because it enhances the involvement of students. Robots are combined with mechanical and program elements. However, in after school Robotics classes, almost all is education for the mechanical elements of robots. On the other hand,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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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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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교육은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 프로그래밍 교육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사고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에게 이러한 창조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6]. 따라서 21세기 정보 사회에서 프로그래밍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지만 초기 학습에 있어서 동기 유발 요소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 |
로봇의 형태는 무엇인가? | 로봇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로봇은 메커니즘 요소와 프로그램 요소가 결합된 형태라고 볼 수 있는데 방과후 수업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형태를 보면 로봇의 메커니즘 요소에 대한 교육이 대부분이다. 그에 비하여 로봇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은 이제 시작하는 단계로 볼 수 있으며 센서들과 연결하여 프로그래밍하는 것에 대하여 학생들은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 |
교육용 로봇은 학생들에게 무엇을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졌는가? | 교육용 로봇은 실제 산업 및 그 밖의 필요에서 의해 실제 사용하기 위하여 제작한 로봇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로봇의 원리를 가르치기 위해 만든 것이다. 따라서 정교한 움직임보다는 개념 전달을 위해 만들어졌다. 현재 교육용 로봇은 여러 제품이 개발되어 있으나 조립 위주인 경우가 많으며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로봇은 많지 않아 선택의 폭이 좁은 것이 현재의 상황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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