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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농학계열 대학 졸업생의 농산업 분야 취업률
Employment Rate of Graduates of Agricultural Science Colleges in the Fields of Agro-industry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1 no.4, 2014년, pp.1093 - 1124  

김정태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지역개발학부) ,  배성의 (공주대학교 산업과학대학 지역개발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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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학계열 대학의 역할에 대한 논의들은 주로 농업의 본원적 기능인 농산물생산과 사회적 필요에 의해 새롭게 중요성이 강조되는 기능들로 구분되는데, 녹색혁명과 농업인 노령화가 심한 상황에서 농학계 학문은 현상유지 정도만이 필요한 분야로 바라보는 시각이 강하다. 그러나 농업은 전통적인 농산물 생산중심에서 벗어나고, 그 개념과 내용이 확장되면서, 농학적 배경지식이 필요한 분야는 보다 세밀해지고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대학평가의 가늠자로 평가받는 취업률 조사에서 농학계열 대학의 역할이 반영된 분야는 영농인 육성으로 보는 시각이 강하다. 영농업종사자를 제외한 농산업부문은 농학계열 학문분야와 다른 모든 학문분야가 한데 묶인 공통의 일반산업부문 범주로 구성되어, 농산업부문에 취업을 해도 전공과 관련 없는 분야에 취업한 것으로 볼 수 있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농학계열 대학 졸업생의 농산업분야 취업상황을 중심으로 인력육성측면에서 농학계열 대학의 갖는 의의를 살펴보았다. 농학계열 학문연구 분야는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 중분류 16개 분야로 구분하고, 취업분야는 산업연관부문 통합소분류 168개를 활용하여 전국 37개 대학 220개 학과를 대상으로 2013년 졸업생의 취업상황을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전체 취업자 3명 중 1명인 33.0%가 농산업분야에 진출하고 있었고, 이 중 3.6%가 농산업분야에 창업하고 있었다. 특히 영농종사자의 경우 2013년 국내 대학졸업자의 0.1%만이 취업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조사결과는 13.3%로 농업인 육성에 농학계열 대학의 기여가 큼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결과를 통해 볼 때, 취업률 조사방식의 문제로 제대로 역할을 평가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농학계열 대학의 농업, 농산업분야에 대한 기여를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ies on the role of agricultural science colleges are mostly divided into agricultural production, which is the primary function of agriculture, and other functions, which have recently begun to be emphasized as a result of social needs. With the green revolution and the aging of the farming pop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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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현실을 고려하여 농학계열 대학 졸업생의 농산업 분야 취업상황을 중심으로 인력측면에서 농학계열 대학이 갖는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히면, 첫째 농학계열 대학 졸업생 진로 분야를 토대로 농산업범위를 살펴보고, 둘째, 설정된 농산업범위 내 산업부문에 대한 취업률 조사를 통해 그간 일반산업부문 취업으로 간주되어 올바로 평가받지 못했던 농산업 분야에 대한 농학계열 대학의 역할과 기여를 구체화한다.
  • 위와 같은 배경에서 본 연구는 농학계열 대학의 일반산업부문에서 농산업분야 등을 구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농학계열 대학이 국내 농업, 농촌분야에 갖는 역할을 살펴보고자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의 중분류를 이용하여 농학계열 대학 내 학과의 학문분야를 16개로 구분하고, 산업연관부문분류의 통합소분류 168개 산업부문을 대상으로 농학계열 학문연구 분야별 직접관련이 있는 산업부문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 부문에 대한 취업률 등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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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농업은 어떤 변화를 하고 있는가? 현재 농산물은 유통⋅가공을 포함하는 의미로 진화되고 있고, 농업은 농산업(Agribusiness), 농업관련산업(Agri-industry), 식품공급체계(Food system) 등의 용어와 같이 농업생산물 중심에서 벗어나 농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산업부문과의 관계 속에서 그 개념이 새롭게 설정되어 가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농업이 농산물의 개념에서 벗어나 다른 산업부문과 융합되고, 농업관련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에서 다른 학문과의 융⋅복합이 강조되는 경향과 관련이 있지만, 보다 분명한 사실은 농학적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접근되어야 할 분야들이 보다 세밀해지고, 확장되고 있음을 보이는 증거이다.
농학계열 대학의 역할을 농업 중심 혹은 다른 산업부분을 농업 관련 산업에 포함시킬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농산업에 대한 논의는 크게 농산업의 중요성을 국민경제 상에서 제시하거나(김철민, 2008; 김철민, 2010), 인력을 중심으로 논의된다. 이들 논의들은 농산업이 농업의 활로를 모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기대는 공통적이나, 농산업 인력에 대한 개념은 농업인을 중심으로 보는 시각과(박공주, 2013; 이준원, 2012; 마상진 2012; 정황근, 2011) 농산업에 속한 하위산업부문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한 접근으로 구분된다(강대구, 2013; 박동렬, 2012). 즉 영농인 및 후계인력을 대상으로 농업의 6차 산업화 실현을 통한 농가소득 향상과 같은 좁은 의미와 농업관련 산업부문에 종사하는 일반 취업인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 두 시각이 공존한다.
농업의 역할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농업의 역할은 크게 식량생산과 같은 본원적 기능과 농업의 다원적 기능 등과 같이 사회적 수요에 의해 새롭게 강조되는 기능 등으로 구분되는데, 농학계열 대학의 중심역할은 이들 기능수행을 위한 과학기술개발과 인력양성에 집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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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강대구. (2013). 현직 농산업인력 교육담당자의 역량제고방안. 2013년 7월 한국농산업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121-164. 

  2. 교육과학기술부부, & 한국교육개발원. (2013).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건강보험 DB연계 취업통계연보. 

  3. 교육과학기술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2013). 2013년 대학정보공시: 지침서(대학 및 대학원용) 

  4. 김명호. (2004). 농업과학 2004 심포지엄 참관기: 농학계 대학은 농업을 버려야 되는가. 바이오시스템공학, 29(4), 357-366. 

  5. 김성아. (2011). 전문 농업경영인 육성방안: '농산업인재' 육성으로 농업의 희망을 연다. 생활과 농약, 266, 30-33. 

  6. 김철민. (2010). 농림수산 관련산업의 부가가치와 종사자 수 추정. CEO Focus 249, 서울: 농협경제연구소. 

  7. 김철민, 이명기, & 한오석. 2008. 농림수산 관련산업의 부가가치 및 종사자수 추정. 한국농촌경제연구원. 

  8. 농림축산식품부. (2013). 2013-2017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계획. 

  9. 마상진. (2012). FTA시대에 대응하는 농산업교육의 방향: 농산업분야 인력수급 전망에 기초하여. 2012년 8월 한국농산업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17-41. 

  10. 박공주. (2013). 현직 농산업인력의 교육현황과 과제. 2013년 7월 한국농산업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79-95. 

  11. 박동렬. (2012). FTA시대 학교 농산업교육 방안: 농업계 특성화고 졸업 후계인력의 취업 및 창업을 중심으로. 2012년 8월 한국농산업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43-81. 

  12. 유근창. (1996). 대학의 학제개편과 농학계 대학의 입장, 원예학 세계, 1(2), 8-11. 

  13. 이준원. (2012). FTA시대 농산업분야 인력 양성 및 활용 정책. 2012년 8월 한국농산업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자료집, 1-12. 

  14. 이호철. (1995). 지방자치시대와 지역농업의 발전방안: 경북농업의 특성과 농학계 대학의 역할, 자원문제연구논문집 특집호, 7-42. 

  15. 정황근. (2011). 농산업.농어촌 인력육성을 위한 교육 추진방향 : 추진체계개편과 보완과제를 중심으로. 2011년 8월 한국농산업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2-12. 

  16. 조문수. (1996). 농학계 대학 교과과정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원예학 세계, 1(2), 12-15. 

  17. 채제천, 박의호, 최재을, 이영태, & 심이성. (2004). 우리나라 농학계 대학, 농업연구, 농산업의 발전 및 샌존전략, 학국작물학회 2004년 4월 학술대회발표 논문집, 49(1),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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