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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8 no.2, 2014년, pp.21 - 26
임성신 (한국항공우주산업(주) 항전체계실) , 조한상 (한국항공우주산업(주) 항전체계실) , 김종문 (한국항공우주산업(주) 항전체계실) , 송재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항전체계실)
The aircraft manufacturers are constantly driving to reduce manufacturing lead times and cost at the same time as the product complexity increases and technology continues to change. Integrated Modular Avionics (IMA) is a solution that allows the aviation industry to manage their avionics complex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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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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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항공전자 시스템은 어떤 방식으로 개발되었나? | 지금까지의 항공전자 시스템은 단일 기능을 독립적인 Sub-System 또는 LRU(Line Replacement Unit) 단위로 개발하여 결합하는 Federated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컴퓨터 성능이 향상되고 항공기의 기능이 첨단화/고기능화됨에 따라 요구하는 LRU가 증가하여 무게가 늘어나고 장착 공간이 부족한 문제가 있다. | |
IMA 방식은 무엇인가? | 그러나 컴퓨터 성능이 향상되고 항공기의 기능이 첨단화/고기능화됨에 따라 요구하는 LRU가 증가하여 무게가 늘어나고 장착 공간이 부족한 문제가 있다. 이의 해결을 위해 단일 LRU에서 여러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통합모듈형 항공전자인 IMA(Integrated Modular Avionics) 방식이 복잡도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다[2,3]. 이와 같은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는 재사용 가능한 표준 컴포넌트/모듈화를 위해 ARINC 653이라는 표준을 제정하여 발전하고 있다[4,5]. | |
IMA와 Smart LRU를 결합하여 Redundancy를 확보하는 방법이 좋은 이유는? | 본 논문에서는 조종사의 임무능력 극대화를 위해 결함의 분리와 핵심기능의 백업에 대한 요구를 만족시킬수 있는 Redundancy가 보장된 항공전자 소프트웨어 설계방안을 살펴보았다. 요컨대, IMA MC 2대를 이용한 Redundancy 확보방안의 경우 성능은 좋겠지만 투자비용이 많이 소요되며, Smart LRU를 이용한 Redundancy 확보의 경우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지만 모든 기능에 대한 Redundancy 확보엔 제한이 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IMA MC를 이용할 경우 단일 LRU로 Redundancy를 확보할 수 있으나 single point 오류의 발생에 대한 보완 방법이 없다. 그래서 IMA와 Smart LRU를 결합하여 Redundancy를 확보하는 방법이 가장 투자대비 효과가 좋다고 생각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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