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발전과 더불어 사람들의 자기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 특히 여성 의류시장에서 패션에 대한 관심은 매우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으로써 여성들의 패션 마케팅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만큼 여성 패션 시장이 확대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패션 시장을 중심으로 여성 패션에 대한 마케팅 활성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략에 따른 구축 사례를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여성 패션 활성화 전략을 통해서 여성패션 마케팅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경제 발전과 더불어 사람들의 자기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 특히 여성 의류시장에서 패션에 대한 관심은 매우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성들의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으로써 여성들의 패션 마케팅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그만큼 여성 패션 시장이 확대되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의 패션 시장을 중심으로 여성 패션에 대한 마케팅 활성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고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략에 따른 구축 사례를 살펴보며,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여성 패션 활성화 전략을 통해서 여성패션 마케팅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기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With the development of economy, people's self-interest about one's appearance has been increasing. Among them, especially interest of fashion in women's clothing market is increasing very. By increasing interest of women's appearance, requirements of various women's fashion marketing ways are incre...
With the development of economy, people's self-interest about one's appearance has been increasing. Among them, especially interest of fashion in women's clothing market is increasing very. By increasing interest of women's appearance, requirements of various women's fashion marketing ways are increasing and the women's fashion market is expanding as much as it is. Therefore,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strategies for marketing activation in women's fashion after consideration of general women's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Also, we build a web site to implement the strategies. Through the activation of the marketing strategies, marketing in a women's fashion market is expected to be competitive.
With the development of economy, people's self-interest about one's appearance has been increasing. Among them, especially interest of fashion in women's clothing market is increasing very. By increasing interest of women's appearance, requirements of various women's fashion marketing ways are increasing and the women's fashion market is expanding as much as it is. Therefore,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strategies for marketing activation in women's fashion after consideration of general women's fashion marketing strategies. Also, we build a web site to implement the strategies. Through the activation of the marketing strategies, marketing in a women's fashion market is expected to be competi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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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사이트별 장⋅단점 비교를 통해서 품목의 개수를 최소화함으로써 상품 홍보 및 전달효과를 극대화하며, 상품판매 제안을 위한 고객 투표 제도를 운용함으로써 사이트 활용도 향상과 구매력 증대를 도모하기 위한 사이트 기획을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번 장에서는 주로 온라인상에서 여성패션 서비스 사이트 구축에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사이트 분석 및 구축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여성의류에서 마케팅 활성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온라인 환경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사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할 사이트 및 커뮤니티의 필요가 증대되고 있다[8].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 패션에 대한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분석과 전략 개발을 통해 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사이트 구축을 위한 설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서 온라인의 성공 모델을 중심으로 실제 적용 가능한 서비스 전략을 비교 분석하여 전략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환경의 여성 의류 시장에서 레깅스 패션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의 체계화를 위한 계기를 제시 하였으며, 온라인에서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을 제시 하였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분석한 결과를 응용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사이트를 구축하였다.
이에 본 장에서는 이러한 사이트들에 대한 장⋅단점을 분석하여 보완된 사이트 기획을 제시하고, 구축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제안 방법
또한, 사이트의 메인화면으로 우측상단에 트위터,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여 마케팅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공지사항과 이벤트를 메인 화면에 노출시킴으로서 고객들에게 보다 용이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배너광고는 소비자의 구매유발 및 상품소개 효과에 활용하도록 노력하였다.
그러므로 여성 패션가운데 레깅스제품의 마케팅을 강화를 위해서 커뮤니티, 마일리지, 홍보대사, 즐겨찾기의 활성화 및 사이트 출석체크 및 이벤트 활성화를 통한 마케팅 전략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파악하였다.
여성 레깅스제품에 대한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서 6개의 상위메뉴인 Notice, Leggings, Stocking, My page, Guide 및 Community 와 하위 10개의 하위메뉴로 구성 하였다. 또한, 사이트의 메인화면으로 우측상단에 트위터,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여 마케팅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공지사항과 이벤트를 메인 화면에 노출시킴으로서 고객들에게 보다 용이하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환경의 여성 의류 시장에서 레깅스 패션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의 체계화를 위한 계기를 제시 하였으며, 온라인에서 활용되고 있는 서비스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을 제시 하였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분석한 결과를 응용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사이트를 구축하였다. 향후에 본 결과를 이용하여 서비스 분석 결과가 마케팅과 연계된 결과를 분석해보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이트 구축 환경은 윈도우 환경에서 Apache 웹서버, MySQL DB 및 PHP 파서를 이용하여 구축하였다. 여성 레깅스제품에 대한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서 6개의 상위메뉴인 Notice, Leggings, Stocking, My page, Guide 및 Community 와 하위 10개의 하위메뉴로 구성 하였다.
사이트 구축 환경은 윈도우 환경에서 Apache 웹서버, MySQL DB 및 PHP 파서를 이용하여 구축하였다. 여성 레깅스제품에 대한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서 6개의 상위메뉴인 Notice, Leggings, Stocking, My page, Guide 및 Community 와 하위 10개의 하위메뉴로 구성 하였다. 또한, 사이트의 메인화면으로 우측상단에 트위터, 페이스북을 활용하여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여 마케팅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여성 패션에 대한 마케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분석과 전략 개발을 통해 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사이트 구축을 위한 설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서 온라인의 성공 모델을 중심으로 실제 적용 가능한 서비스 전략을 비교 분석하여 전략을 제시한다.
배너광고는 소비자의 구매유발 및 상품소개 효과에 활용하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좌측 하단에 검색기능, 배송조회 서비스 및 제휴사이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는 구성으로 마케팅 전략 사이트를 제안하였으며, 구축한 결과 화면을 그림 1에 도시하였다.
표 2에서는 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일반 서비스 현황을 비교함으로써 일반서비스에서도 차별화된 서비스 파악을 살펴보았다. 각 사이트들의 서비스 현황을 분석한 결과 마일리지 검색 기능은 모든 사이트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성능/효과
먼저, 여성 패션 상품 시장 확대와 온라인을 통한 파급효과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로 인하여 일반 고객들의 인식변화도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고객 요구변화에 대응한 차별화된 제품 개발과 제품별 관계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16].
후속연구
온라인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IT 기술 발전과 더불어 매우 크게 확대되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더욱이, 스마트폰의 출현과 함께 전자상거래의 시장확대는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런 만큼 기업 입장에서 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정보제공은 기업 경쟁력의 척도가 될 것이다.
반면 가장 취약한 부분은 커뮤니티 서비스로서 Missglam 기업만이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B to C 방식으로만 운영하고 있다. 제안한 방법으로 기업은 C to C 방식의 커뮤니티로 특화하여 운영할 것이며, 이를 돕기 위해 마일리지 서비스 강화가 마케팅에 보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각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 비교결과, 대부분의 기업들이 블로그 및 사이트 제휴를 통해 마케팅을 하지 않는다. 제안한 사이트의 서비스는 다른 기업들의 취약한 부분인 블로그 및 사이트 제휴를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이 강조될 필요가 있으며, 배너광고, 즐겨찾기, 이벤트 또한 모두 활용할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분석한 결과를 응용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사이트를 구축하였다. 향후에 본 결과를 이용하여 서비스 분석 결과가 마케팅과 연계된 결과를 분석해보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을 통한 판매 전략의 양면성은 무엇인가?
온라인을 통한 판매 전략은 소비 고객들에게 좋은 서비스 제공이라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이 존재하면서도 기술 발전과 마케팅 전략에 따른 대량의 판매 정보제공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정보의 홍수로 여겨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5]. 이와 같은 정보의 홍수는 소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보다는 오히려 무수히 많이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됨으로써 마케팅에 대한 역효과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해 발생되는 자료는 어떤 목적을 위하여 저장 관리되는가?
인터넷에서 전자상거래를 통해 발생되는 자료는 고객에게 선택적인 정보 제공과 기대효과를 획득하기 위해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관리함으로써 고객별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고객 관리 데이터를 이용하여 로그인한 고객에게 더욱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2]. 이를 반영하듯 최근 스마트폰의 등장에 따라 IT 디바이스와 환경을 이용한 데이터 관리는 경쟁이 심해질수록 전자상거래 기업들에게 생존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가 되고 있으며, 다양한 비즈니스 전략 활용에 이용되고 있다[7]
고객 맞춤별 정보 분석을 통해 고객층에 대한 선택적 정보제공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온라인을 통한 판매 전략은 소비 고객들에게 좋은 서비스 제공이라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이 존재하면서도 기술 발전과 마케팅 전략에 따른 대량의 판매 정보제공 전략으로 고객들에게 정보의 홍수로 여겨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5]. 이와 같은 정보의 홍수는 소비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 제공보다는 오히려 무수히 많이 제공되는 정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됨으로써 마케팅에 대한 역효과를 유발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고객 맞춤별 정보 분석을 통해 정확하고 면밀한 목적 지향적인 정보 분석과 이를 기반으로 한 고객층에 대한 선택적인 정보제공이 수반될 필요가 있다[6].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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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er, J. P, and Olson, J. C.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Strategy, Chicago: Irwin,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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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AKYUNG Medical Web site. 2012. [Internet] Available: http://www.stox.co.kr/.
LYLON Web site. 2012. [Internet] Available: http://www.lylon.co.kr/.
MISSGLAM Web site. 2012. [Internet] Available: http://www.missglam.co.kr/.
XMISS Web site. 2012. [Internet] Available: http://www.xmiss.co.kr/.
NAESTYLE Web site. 2012. [Internet] Available: http://www. naestyle.com/.
S.J. Park et, al. "A Study on Encouragement Strategy of Electronic Commerce planned Event to Young Class of Peopl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6, No. 11. pp. 77-8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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