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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스 스타일의 조형적 특성과 의미 해석
A Study on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and the Symbolic Meaning of the Goth Styl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4 no.2, 2014년, pp.98 - 112  

정다울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생활과학연구소) ,  김민자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10, Goth styles have risen rapidly in prominence as one of the major trends of fashion. This study intends to understand the Goth style shown from the modern fashion by examining its historically formative characteristics and internal meanings of the Goth style. With mystic attitude toward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스 스타일 추종자는 어떤 사람들을 의미하는가? 첫째, 로마 제국을 침략한 독일 민족, 둘째, 중세와 빅토리안 후기의 건축 양식, 드라큘라와 초자연의 공포가 담긴 문학 양식, 셋째, 펑크의 흐름으로 80년대에서 비롯한 음악 장르, 넷째, 원래는 고스 음악을 듣는 하위문화 집단이었으나 지금은 산업적으로 성장해 어둠과 데스 메탈(death metal) 추종자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고스 스타일 추종자는 병적이고 검은 의상을 입고 성에 관계없이 메이크업을 하며, 타문화와 섹슈얼리티에 개방적인 태도를 취하며, 알려지지 않은 메탈 음악을 듣는 사람들을 의미한다.4)
고딕 펑크 스타일이 가진 속성은 무엇인가? 1)2)3) 스트리트 패션뿐만 아니라 레디 투 웨어 (Ready To Wear), 오뜨 꾸띄르(Haute Couture)의 런웨이에도 고스가 등장하고 있다. 고딕 펑크 스타일은 단순히 고딕의 요소나 찢어진 의상으로 디자인을 전개하는 것이 아니라, 우울함(melancholy), 신비로움(mystical), 도발(provocative)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실제로 앤 드뮐미스터(Ann Demeulemeester), 프랭키 모레롤(Frankie Morello), 블랙(Blaak), 리미 푸 (Limi Feu)의 컬렉션에서 고딕 펑크의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고스 스타일의 내적 의미가 현대 사회에 맞게 변화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패션에 나타난 고스 스타일의 조형적 특성은 과거의 고스 스타일과 유사하지만, 그 내적 의미는 현대 사회에 맞게 변화했다. 이는 반미학, 주변성, 다원주의를 특징으로 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사회와 고스의 특성의 교집합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기의 개성화를 통한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인간의 욕망에서 기인한 것이다. 현대 패션에 나타난 고스 스타일은 무의식성, 키치성, 전복성, 대중성의 내적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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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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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박은경 (2004), 캠프 문화로서 고스 스타일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 디자인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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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자료 검색일 2012. 11. 12,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12RTW-VERS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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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자료 검색일 2012. 11. 12, http://www.style.com/fashionshows/complete/F2009RTW-RODARTE 

  32. 자료 검색일 2012. 11. 15, http://www.style.com/fashionshows/review/F2009RTW-RODAR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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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유민영 (2010), 무의식 세계 속에서 드러난 내적형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5. 

  36. 이재정 (2003), 반 패션의 주류 패션화 과정에 관한 연구: 60년대에서 70년대 초반까지, 조형논총, 22, pp. 471-493. 

  37. Muggleton, D. (2000), Inside Culture: The Postmodern Meaning of Style, New York: Oxford Berg, pp. 13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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