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위문화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 소수 패션 취향 공동체의 특수성 연구
A Study on the Particularity of Korean Fashion Taste Community from the Subculture Perspectiv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1, 2018년, pp.14 - 25  

김나윤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하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understand subculture as a selective amity or an emotional tribe that includes a life style, hobby and leisure of people and seeing it as the tribal solidarity or emotional alliance. Hence, based on the neo-tribalism by Michel Maffesoli who explains a tribe not composing a social v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위문화란 무엇인가? , 2007/2014). 하위문화는 부분집합으로 큰 문화의 네트워크 속에 있는 작고 분기화된 구조이며 하위문화는 반드시 지배문화, 즉 사회 전체에서 문화권력의 전체적 성향과의 관계를고려해 분석되어야하고계급의맥락에서봐야한다(Duits et al, 2014). 즉, 하위문화는 계급에 기초한 현상 혹은 계급투쟁의 대안적인 표현인 것이며 하위문화의 스타일 또한 본질적으로 종속에 대한 저항의 한 형태이며 저항의 상징성만을 보여주는 것이다(Bennett, 1999).
CCCS의 관점에서 하위문화를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CCCS는 1946년 리처드 호가트(Richard Hoggart)에 의해 설립되어 버밍엄 학파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특히 하위문화, 식민주의 및 포스트 식민주의, 페미니즘에 관한 이론적 분석작업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Bennett,1999). CCCS의 관점에서 하위문화는 7가지의 개념으로 설명되는데 문화, 헤게모니, 지배문화, 지배이데올로기,계급문화, 하위문화, 부모문화이다(Baldwin et al., 2007/2014).
포스트 하위문화의 주요한 특징은 무엇인가? 포스트 하위문화의 주요 특징을 정리하며 다음과 같다. 첫째, 하위문화는 지배문화, 지배이데올로기, 부모문화, 저항, 계급투쟁의대안적문화로이해하는것이 아니라 취향, 감성, 즐거움과 관련된 취향을공유하는소규모 취향 공동체로 바라보아야 한다(Greener & Hollands,2006). 둘째, 하나의결정요인으로서완고한 수직적인모델에서 벗어나 다차원적이고 교차적인 결정요인으로서 포괄적 수평적 취향 문화모델로 이해해야 한다(Gelder& Thornton, 1997). 셋째, 하위문화스타일에있어서도종속에 대한 저항의 형태, 저항의 상징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횡적구조를이루는선택적인것이다. 넷째, 이는 누구나 하위문화에 속할 수 있으며 개인은 다양한 하위문화의 구성원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Muggleton & Weinzierl, 200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Baldwin, E., Longhurst, B., McCracken, S., Ogbom, M., & Smith, G. (2014). Introducing cultural studies (A. Cho, M. Kang, J. O. Kim, J. S. Park, J. H. Yoo, K. Yoon, I. Choi, & A. Han, Trans.). Paju: Hanul Academy.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2. Bennett, A. (1999). Subcultures or neo-tribes? Rethinking the relationship between youth, style and musical taste. Sociology, 33(3), 599-617. doi:10.1177/S0038038599000371 

  3. Bennett, A. (2011). The post-subcultural turn: some reflections 10 years on. Journal of Youth Studies, 14(5), 493-506. doi:10.1080/13676261.2011.559216 

  4. Duits, L, Zwaa, K., & Reijinders, S. (Eds.). (2014). The ashgate research companion to fan cultures. Farnham: Ashgate. 

  5. Gelder, K., & Thornton, S. (Eds.). (1997). The subcultures reader. London: Routledge. 

  6. Gil, J. Y. (2001). 미셸 마페졸리(M. Maffesoli)의 일상생활의 사회학 연구 - '비극적인 것'(le tragique)을 중심으로 [Study of sociology in everyday life of Michel Maffesoli - Focused on 'le tragique'].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7. Greener, T., & Hollands, R. (2006). Beyond subculture and post-subculture? The case of virtual psytrance. Journal of Youth Studies, 9(4), 393-418. doi:10.1080/13676260600914390 

  8. Jang, H. Y. (2007). A study of Michel Maffesoli's theory of tribalism - Mainly on the postmodern sociality -.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9. Kim, K. O. (1998). The communal ideology and its reality: With reference to the emergence of neo-tribalism. Korea Journal, 38(3), 5-44. 

  10. Kim, M. (2007). 자연 회귀의 사회학: 미셸 마페졸리 [Sociology of return to nature: Michel Maffesoli]. Paju: Sallimbook. 

  11. Lee, J. S. (2009). Nomadism focusing on imagination-In terms of analyzing traveller's conscious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gang University, Seoul. 

  12. Maffesoli, M. (1997). 현대를 생각한다: 이미지와 스타일의 시대 [Thinking of the modern: The age of images and styles] (J. H. Park & S. H. Lee, Trans.). Seoul: Moonyae Publishing Co., Ltd. (Original work published 1993) 

  13. Maffesoli, M. (2010). 영원한 순간: 포스트모던 사회로의 비극의 귀환 [Eternal moment: The return of tragedy to postmodern society] (J. E. Shin, Trans.). Seoul: Ehak Publishing Co., Ltd.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14. Maffesoli, M. (2013). 디오니소스의 그림자: 광란의 사회학을 위하여 [Shadow of Dionysus: For the sociology of frenzy] (S. H. Lee, Trans.). Seoul: Saminbooks. (Original work published 2013) 

  15. Muggleton, D., & Weinzierl, R. (Eds.). (2003). The post-subcultures reader. Oxford and New York: Berg. 

  16. O'Reilly, D. (2012). Maffesoli and consumer tribes: Developing the theoretical links. Marketing Theory, 12(3), 341-347. doi:10.1177/1470593112451801 

  17. Seo, K. Y. (2016). The dionysian world-view and the possibility of community - In the case of Nietzsche and Maffesoli. Journal of the DDPA, 74, 43-73. doi:10.20539/deadong.2016.74.03. 

  18. Shildrick, T. (2006). Youth culture, subculture and the importance of neighbourhood. Young, 14(1), 61-74. doi:10.1177/1103308806059815 

  19. Thorpe, C., Yuill, C., Hobbs, M., Todd, M., Tomley, S., & Weeks, M. (Eds.). (2015). The sociology book (S. E. Lee, Y. J. Park, & Y. H. Choi, Trans.). Seoul: Knowledge Gallery. (Original work published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