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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2, 2014년, pp.57 - 65
이준상 (호남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이임건 (동의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The role of sound in producing 3D animation clip is one of the important factor to maximize the immersive effects of the scene. Especially interaction between video and sound makes the scene expressions more apparent, which is diversely applied in video production. One of these interaction techniq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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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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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높이는 무엇에 의해 인식되는가? | 음높이는 정해진 구간에서 측정된 음향의 높고 낮음을 나타낸다. 음높이는 초당 진동인 주파수에 의해 인식된다. 즉 높은 음은 낮은 음보다 높은 주파수로 진동한 것이다[7]. | |
음의 세기와 음원과의 거리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음의 세기는 음높이와 달리 음의 강함과 약함의 정도이다. 일반적으로 크게 들리는 사운드는 가까이 있는 것으로 느껴지고 작게 들리는 소리는 멀게 느껴진다. 영상의 효과음은 음의 세기가 많이 활용되는 것을 알 수 있다[10] | |
아웃포커싱 기법은 무엇인가? | 특히 사운드와 영상 사이의 상호작용은 의미의 전달을 극명하게 만드는 하나의 표현방식으로 영상제작에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응용된다. 사운드와 영상의 상호 작용 중에 아웃포커싱 기법은 실사 영상과 3D 애니메이션에서 많이 사용하는 기법으로 정지된 물체에 역동성을 가미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이다. 그러나 실사촬영과는 달리 3D 애니메이션의 경우 뮤직비디오나 폭파 장면등에 아웃포커싱을 구현하는 것은 까다로운 작업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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