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IT 유창성과 컴퓨팅적 사고 개념을 이용한 대학 정보교양 교육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Information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based on IT Fluen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9 no.2, 2014년, pp.263 - 274  

정해용 (나사렛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기반교육인 대학 IT 교양교육에 대한 틀을 제시하고 세부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정보소양, IT유창성, 컴퓨팅적 사고를 중심으로 한 이론적, 실무적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대학에서 필요한 IT 교양교육을 3가지 영역으로 제시하였으며, 세부적으로 6개 하위 영역, 총 31개 교육과정이 도출되었다. 또한, 도출된 세부 교육과정별 현재의 수준과 필요한 교육정도를 각각 실증적으로 측정하고 차이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총 350개의 설문이 배부되고 그 중에서 313부가 회수되어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정보기술 기본능력 교육, 정보기술 활용능력 교육, 정보기술지적능력에 대한교육 등3가지 차원의 교육영역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주요 시사점으로는 대학 IT 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는 점과 향후 대학 IT교양 교육의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are to develop information education framework and derive detail IT curriculums in University Liberal education, which is essential to effective learning all special knowledge and a base skill in university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se research objectives, f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학 정보화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내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교육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2장에서는 대학 교양 IT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정보소양(Information Literacy)과 정보기술 유창성(IT Fluency),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등의 측면에서 이론적, 실무적 선행연구를 검토하며, 4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대학 IT교양 교육에 대한 틀과 세부적인 측정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통하여 5장에서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정보화교육 지식수준과 교육필요성(중요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가지는 장단점은? 대학교육의 특징은 중등교육과정 달리 상당부분이 대학의 자율적 판단에 맡겨져 있다는 점인데 대학 교육과정의 자율성은 대학별 비전과 특성에 부합하고 사회와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많은 투자비용과 노력들 즉, 예를 들면 교육공학 기법 등 그에 걸 맞는 과학적 기법을 이용한 교과과정 개발 및 행정지원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된다는 점 등에서 고품질의 교육적 성과가 행정편의주의와 비용측면에 밀려 오히려 단점으로 전락할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
대학 교양교육의 기원은 무엇인가? 대학 교양교육은 서양에서 태동한 소수 엘리트를 대상으로 마음을 자유롭게 하는 힘을 키우기 위한 그리스 ․ 로마의 인문교육 혹은 자유 학문적 교육(Liberal Education)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후 교육은 인간의 보편적 권리에 속하게 되었고 대중을 위한 교육으로 합리주의적 철학의 인문교육에서 실용주의적인 철학의 사고를 받아들이는 일반교양교육(General Education)으로 발전하였다[6].
IT 교양교육에 대한 틀과 교육과정을 실증분석하여 도출한 교육영역은? 실증분석은 총 350개의 설문이 배부되고 그 중에서 313부가 회수되어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정보기술 기본능력 교육, 정보기술 활용능력 교육, 정보기술지적능력에 대한교육 등3가지 차원의 교육영역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주요 시사점으로는 대학 IT 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는 점과 향후 대학 IT교양 교육의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Chang Dong Kang, "An analysis of the present condition and character for cultured education in Korean universities,"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8. No. 2. pp. 83-107, June 2012. 

  2. Lee, Bo-Kyoung, Kim, Eun-Kyung, Lee, Jae-Seong,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on General Education,"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No. 38, pp. 1-23, 2010. 

  3. Gyo Sik Moon, "On the Direction of the Application of the Concepts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Elementary Educa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6, pp. 518-526, 2013. 

  4. Hyun-A Noh, Ja-Mee Kim, Won-Gyu Lee, "The Content Analysis of Informatics Education as a General Education Course in Universities in terms of Information Technology (IT) Fluenc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6, No. 1, pp.41-49, March 2012. 

  5. Sook-Young Choi, "An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21st Century Skills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6, pp.19-30, 2011. 

  6. Sung Ho Lee,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in Korea," Higher education, No. 59, pp. 46-55, 1992. 

  7.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AACU), College Learning for the New Global Century, A Report From the National Leadership Council for Liberal Education and America's Promise(LEAP), 2007. 

  8. Hart Research Associates, Trends and Emerging Practices in General Education-Based On A Survey Among Member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Research Report. Washington DC: AAC&U, 2009. 

  9. Virkus, S., "Information literacy in Europe: a literature review," Information Research, Vol. 8 No. 4, pp.159-169, July 2003. 

  10. Virkus, S., "Information Literacy as an important competency for the 21St century: conceptual approaches," Journal of the Bangladesh Association of Young Researchers (JBAYR), Volume 1, Number 2, pp. 15-29, 2011. 

  11. Sharon Fass McEuen. "How Fluent with Information Technology are our students?," Educause Quarterly, No. 4, pp. 8-17, 2001. 

  12. Ting-yan, Bi Li, Liu, "Computer Science & Education (ICCSE)," 2011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2011 Aug, pp.799-803, 2011. 

  13. Bundy, A., "One essential direction: information literacy, information technology fluency", Journal of eLiteracy, Vol. 1, pp. 7-22, 2004. 

  14. NAS, Committee on Information Technology Literacy, National Research Council, Being Fluent with Information Technology,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May 1999. 

  15. Ki Sang Song, "A New Computer Education Curricula Considering IT Fluenc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8, No. 3, pp.9-18, 2005. 

  16. Ian J. Cole, Amanda Kelsey,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in post-qualify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in Practice, No. 4, pp. 190-199, 2004. 

  17. Kuster, Symms, May, Hu, "Developing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across the Undergraduate Curriculum," Proceedings of 2011 Midwest Instruction(Supported by NSF CPATH program No. 0939032), 2011. 

  18.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 of ACM, Vol. 49, No. 3, pp. 33-35, 2006. 

  19. Chris Dede, Punya Mishra, Joke Voogt, "Adv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21st century learning," International Summit on ICT Education 2013, 2013. 

  20. Jae-Hoon Kim, Young-Ran Park, Keol Lim, "Analyses on Attitudes to Smart Education-related Variables Based on Parents' Age, Levels of Education and Incom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11, pp. 255-264, November 2013. 

  21. No-Whan Kim,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earning-Instruction for Computer Network Courses and CCNA Certifica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8, No. 11, pp. 229-240, November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