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유창성과 컴퓨팅적 사고 개념을 이용한 대학 정보교양 교육에 관한 실증적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Information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based on IT Fluen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기반교육인 대학 IT 교양교육에 대한 틀을 제시하고 세부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정보소양, IT유창성, 컴퓨팅적 사고를 중심으로 한 이론적, 실무적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대학에서 필요한 IT 교양교육을 3가지 영역으로 제시하였으며, 세부적으로 6개 하위 영역, 총 31개 교육과정이 도출되었다. 또한, 도출된 세부 교육과정별 현재의 수준과 필요한 교육정도를 각각 실증적으로 측정하고 차이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총 350개의 설문이 배부되고 그 중에서 313부가 회수되어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정보기술 기본능력 교육, 정보기술 활용능력 교육, 정보기술지적능력에 대한교육 등3가지 차원의 교육영역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주요 시사점으로는 대학 IT 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는 점과 향후 대학 IT교양 교육의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기반교육인 대학 IT 교양교육에 대한 틀을 제시하고 세부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도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정보소양, IT유창성, 컴퓨팅적 사고를 중심으로 한 이론적, 실무적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토대로 대학에서 필요한 IT 교양교육을 3가지 영역으로 제시하였으며, 세부적으로 6개 하위 영역, 총 31개 교육과정이 도출되었다. 또한, 도출된 세부 교육과정별 현재의 수준과 필요한 교육정도를 각각 실증적으로 측정하고 차이를 분석하였다. 실증분석은 총 350개의 설문이 배부되고 그 중에서 313부가 회수되어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정보기술 기본능력 교육, 정보기술 활용능력 교육, 정보기술지적능력에 대한교육 등3가지 차원의 교육영역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주요 시사점으로는 대학 IT 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는 점과 향후 대학 IT교양 교육의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are to develop information education framework and derive detail IT curriculums in University Liberal education, which is essential to effective learning all special knowledge and a base skill in university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se research objectives, fir...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are to develop information education framework and derive detail IT curriculums in University Liberal education, which is essential to effective learning all special knowledge and a base skill in university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se research objectives, first this study theoretically derives three categories of IT education area based on comprehensive review of the previous research including IT Fluency, Information Litera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s, and explicates concrete items for each category. And then, with respect to each of these items, we empirically investigate the degree of necessity measured by the gap between the required level of knowledge and skills which student should have for effective studying of major curriculum and the present level of them which they really have. Field survey is employed for the data collection: 350 questionnaires are distributed to the students, and 313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in useful condition and are analyzed.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shows that three dimensions of IT Liberal Education are empirically derived by factor analysis as following: (1) Foundational Concepts of IT, (2) Utilization Capabilities of IT, (3) Intellectual Capabilities of IT. An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provide the theoretical basis for constructing the IT education. Also they can be used as a practical guideline in developing and promoting specific University IT education programs in Liberal Education.
The objectives of this research are to develop information education framework and derive detail IT curriculums in University Liberal education, which is essential to effective learning all special knowledge and a base skill in university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ese research objectives, first this study theoretically derives three categories of IT education area based on comprehensive review of the previous research including IT Fluency, Information Litera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s, and explicates concrete items for each category. And then, with respect to each of these items, we empirically investigate the degree of necessity measured by the gap between the required level of knowledge and skills which student should have for effective studying of major curriculum and the present level of them which they really have. Field survey is employed for the data collection: 350 questionnaires are distributed to the students, and 313 questionnaires are collected in useful condition and are analyzed.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shows that three dimensions of IT Liberal Education are empirically derived by factor analysis as following: (1) Foundational Concepts of IT, (2) Utilization Capabilities of IT, (3) Intellectual Capabilities of IT. And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provide the theoretical basis for constructing the IT education. Also they can be used as a practical guideline in developing and promoting specific University IT education programs in Liberal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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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대학 정보화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교육내용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교육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2장에서는 대학 교양 IT 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3장에서는 정보소양(Information Literacy)과 정보기술 유창성(IT Fluency), 컴퓨팅적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등의 측면에서 이론적, 실무적 선행연구를 검토하며, 4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주장하는 대학 IT교양 교육에 대한 틀과 세부적인 측정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통하여 5장에서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정보화교육 지식수준과 교육필요성(중요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대학 IT 교양교육에 대한 문헌적 연구들인 정보소양, 정보기술 유창성, 컴퓨팅적 사고 등에 대한 검토와 현재 우리나라와 미국 등의 대학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양 IT 교육 내용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3가지 측면의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에 사용될 설문은 와 같이 3가지 차원, 6개의 세부영역, 31개 세부 교육내용을 포함하였으며, 교양IT 각 항목에 대하여 현재의 지식수준과 대학생으로 학습필요성에 대하여 필요한 정도를 각각 리커트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첫째, 정보소양, 정보기술 유창성, 컴퓨팅적 사고 등 3가지 측면에서 이론적 실무적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둘째, 이론적 실무적 선행연구 검토에 기반하여 대학 교양IT 교육내용의 틀을 설정한 후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에서 설정한 가설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내용의 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고 IT와 비IT 학생간 필요로 하는 교육IT는 차이가 있는지와 교육영역별 현 수준과 교육필요성, 교육적 요구정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2가지 측면에서 연구되었다. 첫째, 정보소양, 정보기술 유창성, 컴퓨팅적 사고 등 3가지 측면에서 이론적 실무적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둘째, 이론적 실무적 선행연구 검토에 기반하여 대학 교양IT 교육내용의 틀을 설정한 후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실증분석에서 설정한 가설들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내용의 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하고 IT와 비IT 학생간 필요로 하는 교육IT는 차이가 있는지와 교육영역별 현 수준과 교육필요성, 교육적 요구정도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표본은 대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교양 IT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은 IT 학과와 비 IT 학과를 구분하여 두 그룹으로 나누어 총 350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에서 유효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313부를 분석에 이용하였고 응답자의 직무특성은 총 18개 학과의 1학년 학생으로서 IT학과 학생은 130명(41.4%), 비IT 학과학생은 183명(58.3%), 남자는 139명(44.3%), 여자는 157명(50%), 미표기 17명으로 나타났다.
표본은 대학교 1학년에 재학중인 교양 IT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은 IT 학과와 비 IT 학과를 구분하여 두 그룹으로 나누어 총 350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에서 유효한 응답으로 판단되는 313부를 분석에 이용하였고 응답자의 직무특성은 총 18개 학과의 1학년 학생으로서 IT학과 학생은 130명(41.
성능/효과
각 영역별 세부 항목별 현 수준과 학습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현재의 수준에서는 SNS 활용, PC활용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반면, 동영상/그래픽 활용, 정보기술 기본개념 영역에서 낮은 수준의 능력을 가진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액세스(DB 프로그램)는 PC활용보다는 정보기술 기본개념으로 혼동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동 내용이 학생들에게 익숙하지 못한 내용으로 시스템적 측면에서 데이터베이스 구축으로 오해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어 PC 활용개념으로 분류하였으며, 개인용 컴퓨터의 작동 및 활용법과 컴퓨터 네트워크 연결 및 활용법 또한 컴퓨터의 구조와 구성 등과 연계된 정보기술 기본개념으로 혼동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나타난 요인값으로 볼 때 PC활용으로 분류하는데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대학에서의 교양IT 교육의 필요성으로 가장 높게 인식하고 있는 영역은 PC활용(3.69), 전공, 취업 등 전문 분야 활용(3.56)으로 교육적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반면, SNS 활용(3.24), 동영상/그래픽 활용(3.27)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교육 필요성이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국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자격증 연계과목을 조사한 결과, 21개 이상의 대학에서 특정 자격증 취득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교양필수 혹은 선택으로 개설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대학 IT교육은 대부분이 문서작성, 프레젠테이션, 통계표 작성 프로그램 위주로 자격증과 연계한 교육에 국한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제시한 6개의 영역별 현재의 수준과 필요한 교육에 대하여 IT학과와 비 IT학과간 비교분석을 한 결과 현재의 수준에서는 동영상/그래픽 활용 부문에서만 IT 학과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수준이 높은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른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요인분석으로 타당성이 확보된 개념들은 와 같이 어느 한 항목도 제외됨이 없이 크론바-알파값이 0.75이상으로 신뢰성이 입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분석에 앞서 충남지역 대학 주요 5개 대학을 중심으로 대학 IT교양 교육을 검토한 결과, 과 같이 대부분 사무용 어플리케이션 중심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31개의 대학 IT교양 교육의 내용 항목들이 실제로 본 연구에서 설정한 3가지의 차원, 6개의 세부영역으로 구성되는지 분석한 결과 에서 보는 바와 같이 타당하게 구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대학에서 필요한 IT 교양교육은 3가지 차원 즉, 정보기술 기본능력 교육, 정보기술 활용능력 교육, 정보기술 지적능력 교육으로 나타났다. 세부영역으로는 총 6개 영역 정보기술 기본개념, PC활용, SNS활용, 동영상 및 그래픽 활용, 전공, 취업 등 전문분야 활용, 정보산업 분야 적용 이해 등으로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 31개 교육과정이 도출되었다.
<표 13>과 <표 14>는 IT 학과와 비IT 학과간 대학 IT 교육 영역간 대학생들이 인식하는 수준에 대한 차이분석(T-검정)에 대한 집단통계량과 평균의 동일성에 대한 T-검정 결과이다. 분석결과, 현 수준에서는 6개의 영역중 유일하게 동영상/그래픽 활용 부문에서 IT 학과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학생으로서의 학습 필요성에 대한 부문에서는 IT학과 학생과 비 IT학과 학생간 인식하는 수준이 모든 영역에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대학에서 필요한 IT 교양교육은 3가지 차원 즉, 정보기술 기본능력 교육, 정보기술 활용능력 교육, 정보기술 지적능력 교육으로 나타났다. 세부영역으로는 총 6개 영역 정보기술 기본개념, PC활용, SNS활용, 동영상 및 그래픽 활용, 전공, 취업 등 전문분야 활용, 정보산업 분야 적용 이해 등으로 나타났으며, 세부적으로 31개 교육과정이 도출되었다.
70) 영역의 교육적요구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히, 전공 및 E-포트폴리오(0.91), 엑셀(0.91), 엑셀 함수를 이용한 재무분석 등(0.92)과 액세스(1.0), 나모 등을 이용한 홈피 구축(0.90) 등으로 높은 교육적 요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15>는 각 영역 및 세부 항목별 현 수준과 학습 필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를 분석한 것이다. 현재의 수준에서는 SNS 활용(평균 3.20), PC활용(3.02)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의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반면, 동영상/그래픽 활용(2.45), 정보기술 기본개념(2.60) 영역에서 낮은 수준의 능력을 가진 것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향후, 본 연구는 설문대상을 확대하고 특히, 교양 IT교육을 이수하고 실무현장에서 응용하고 있는 졸업생들과 기업현장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확대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필수 및 선택교과목의 결정, 이수학점의 분석 등을 통하여 교양IT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추가 연구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지식과 스킬 영역의 기반학문으로서의 정보기술 교육이 실행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를 종합하면, 대학에서의 교양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교과과정이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과목인지, 불필요한 교과목을 강제하고 있지 않은지 등을 살펴보는 것이 우선적으로 가장 시급하게 선행되어야 할 작업으로 판단된다.
향후, 본 연구는 설문대상을 확대하고 특히, 교양 IT교육을 이수하고 실무현장에서 응용하고 있는 졸업생들과 기업현장의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확대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필수 및 선택교과목의 결정, 이수학점의 분석 등을 통하여 교양IT 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추가 연구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지식과 스킬 영역의 기반학문으로서의 정보기술 교육이 실행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 교육과정의 자율성이 가지는 장단점은?
대학교육의 특징은 중등교육과정 달리 상당부분이 대학의 자율적 판단에 맡겨져 있다는 점인데 대학 교육과정의 자율성은 대학별 비전과 특성에 부합하고 사회와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많은 투자비용과 노력들 즉, 예를 들면 교육공학 기법 등 그에 걸 맞는 과학적 기법을 이용한 교과과정 개발 및 행정지원시스템이 뒷받침되어야 된다는 점 등에서 고품질의 교육적 성과가 행정편의주의와 비용측면에 밀려 오히려 단점으로 전락할 위험성도 내포하고 있다.
대학 교양교육의 기원은 무엇인가?
대학 교양교육은 서양에서 태동한 소수 엘리트를 대상으로 마음을 자유롭게 하는 힘을 키우기 위한 그리스 ․ 로마의 인문교육 혹은 자유 학문적 교육(Liberal Education)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이후 교육은 인간의 보편적 권리에 속하게 되었고 대중을 위한 교육으로 합리주의적 철학의 인문교육에서 실용주의적인 철학의 사고를 받아들이는 일반교양교육(General Education)으로 발전하였다[6].
IT 교양교육에 대한 틀과 교육과정을 실증분석하여 도출한 교육영역은?
실증분석은 총 350개의 설문이 배부되고 그 중에서 313부가 회수되어 분석에 활용되었다. 연구결과, 정보기술 기본능력 교육, 정보기술 활용능력 교육, 정보기술지적능력에 대한교육 등3가지 차원의 교육영역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주요 시사점으로는 대학 IT 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였다는 점과 향후 대학 IT교양 교육의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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