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4, 2016년, pp.1 - 10
Society is operating with software and a new digital era through the Internet of Things started. A variety of fields are being in conjunction with each other based on computing. As problems in real life become more complicated and communication based on various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skills 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Aho(2012)는 컴퓨팅 사고력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 Aho(2012)는 좀 더 간략하게 "컴퓨팅 사고력이란 문제들을 공식화(formulating)하는 것에 관여하는 사고과정으로 문제해결안이 컴퓨터화된 단계와 알고리즘으로 표현될 수 있다“라고 정의하였다[16]. | |
영국에서는 시대적 흐름에 맞는 인재양성을 위한 컴퓨터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 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영국에서는 2000년에 ICT교과를 설치한 이래로 이에 관련한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포함시켰으며, 최근 2014년 9월부터 ‘Computing’이라는 교과를 포함하여 초, 중, 고에서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로써 영어, 수학, 과학, 체육과 더불어 주요 필수교과로 지정된 것이다[2,3]. | |
테크놀로지 리터러시는 무엇인가? | 20세기 후반에는 ICT의 발달을 통해 정보통신기술과 관련 미디어를 잘 활용할 수 테크놀로지 리터러시(technology literacy)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이와 같은 테크놀로지 리터러시는 스프레드시트를 통해서 장부를 관리하거나 자신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그래픽이나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창의적 결과물을 제작하는 것과 같이 도구적 관점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였다[1]. |
J. S. Sung, H. Kim,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mputer education in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1, pp.45-54, 2015.
J. Kim, W. Lee, "Controversial issues in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information subjects observed after amending the curriculum in the U.K.",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3, pp.53-63, 2014.
Nacce & CAS,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secondary teachers", http://www.computingatschool.org.uk/data/uploads/cas_secondary.pdf(October 2, 2015)
CSTA & ISTE,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K-12 education", http://csta.acm.org/Curriculum/sub/CurrFiles/CompThinkingFlyer.pdf(November 30, 2015)
A. Dubrow, "Increasing accessibility to computer science education across the U.S. National Science Foundation", http://www.nsf.gov/news/news_summ.jsp?cntn_id129882(October 3, 2015)
J. Johnson, "France to offer programming in elementary school". http://www.itworld.com/article/2696639/application-management/france-to-offerprogramming-in-elementary-school.html(November 2, 2015)
MOE & MSIP, "Human Resource Development Plan for software-intensive society",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270998(October 2, 2015)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33-35, 2006.
M. Guzdial, "Paving the way for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1, No. 8. pp.25-27, 2009.
A. Perils, "The computer in the university", In M. Greenberger, Ed. Computers and the World of the Future(pp.180-219). Cambridge, MA.:MIT press. 1962.
S. Papert,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York, NY:Basic Books, 1980.
A. V. Aho. "Computa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Journal, Vol. 55, pp.832-835, 2012.
B. C. Czerkawski, E. W. LymanIII, "Exploring issue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in higher education", Tech Trends, Vol. 59, No. 2, pp.57-65. 2015.
CSTA & ISTE, "Computational thjnking in K-12 education teacher resource second edition", http://www.iste.org/docs/ct-documents/ct-teacherresources_2ed-pdf.pdf?sfvsn2(November 11, 2015)
S. Pi. "Education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 in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29-37, 2015.
D. Kim, E. Ha, "The future direc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in university according to computer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10, pp.33-40, 2015.
Hankyoung, "Resurrection of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52630831(September 16, 2015)
Gachon University, "Proposal of SW intensive University 2015", Gachon University, September 1, 2015
H. Kim, "Current trends of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 university", KERIS Symposium in ICT education, pp.237-250, 2015.
J. Na,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its status", Computational Thinking Forum, pp.45-51, 2015.
Yonsei University, "Computational thinking course syllabus", http://www4.yonsei.ac.kr/fresh/ct/(October 10, 2015)
Harvard University, "CS50 syllabus", http://cdn.cs50.net/2015/fall/lectures/0/w/syllabus/cs50/cs50.html(November 10, 2015)
UC Berkeley University, "Beauty and joy of computing", http://bjc.berkeley.edu/bjc-r/course/berkeley_bjc.html,(October 20, 2015)
S. Choi. "An analysis of 'Infomatics'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21st century skills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6, pp.19-30, 2011.
Hart Research Associates, "Trends and emerging practices in general education-based on a survey among member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Research Report. Washington DC: AAC & U. 2009.
C. Dede, P. Mishra, J. Voogt, "Working group 6: Adv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21st century learning", In: EDUsummIT 2013, International summit on ICT in education, Washington, 1-2 October, 2013.
College Board.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including the curriculum framework", College Board, 2016
S. Kim, S. Han,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Vol. 16, No. 3, pp.319-326, 2012.
Y. Jeon, T. Kim, "The development of the CT-CPS framework for creative and integrative softwar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1, No. 3, pp.67-88, 2015.
E. Baker, B. Trygg, P. Otto, M. Tudor, "Project-based learning model, relevant learning for the 21st Century", Pacific Education Institute, 2011.
S. H. Park,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9, pp.29-37, 2015.
S. Yu, J. Kang,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disposition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197-203, 2015.
J. Lee, "r-learning and educational information polic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1-15, 201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