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함양을 위한 대학에서의 SW교육에 관한 고찰
Study of SW Education in University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4, 2016년, pp.1 - 10  

박성희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회 전체가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운영되고, 사물인터넷을 통한 새로운 디지털 시대가 시작되면서 서로 융복합적으로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와 함께 실생활의 문제들이 복잡해지고 의사소통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점차 강조됨에 따라 이를 교육과정에 반영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이미 해외에서 먼저 시작되었고, 국내에서는 2015년도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초중등에서도 SW교육을 교육과정에 포함하게 되었다. 반면 대학생들을 위한 SW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최근에서야 그 움직임이 서서히 시작되었다. 현재 SW교육은 단순 프로그래밍교육이 아닌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증진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동향분석과 함께 대학SW교육에서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해서 국내외 대학들이 관련 코스들을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컴퓨팅 사고력을 효과적으로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ety is operating with software and a new digital era through the Internet of Things started. A variety of fields are being in conjunction with each other based on computing. As problems in real life become more complicated and communication based on various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skill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무엇보다도 코스 전반에 걸쳐 학생과 사회와의 관련성을 강조한다. 그래서 최종 프로젝트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에게 가장 관심 있는 주제를 직접 선택해서 진행을 하게 하여 컴퓨팅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에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2015-16 수업커리큘럼은 현재 업데이트 중에 있으며 그 이전의 수업내용은 [Table 4]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28].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에서의 SW교육, 특히 컴퓨팅 사고력에 관한 국내외 동향분석과 함께 국내외대학에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컴퓨팅 사고력 중심의 SW교육 사례분석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성을 살펴보고,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컴퓨터 사고력의 주요개념을 통해 실생활의 문제 상황을 분석하여 학습자들이 컴퓨터를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 함양에 초점을 두어 대학에서의 SW교육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 사고력 함양을 위한 대학교육에서의 SW교육이 나갈 방향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전반적인 국내외대학에서의 트렌드 및 사례조사와 함께 이를 위한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했다는 것에 시사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앱개발 또는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한 컴퓨팅 사고력 프로젝트학습 모형(CT-PBL)을 [Table 5]와 같이 제안하고자 하며 각 단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36].
  • 하버드대학교의 CS50코스는 알고리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과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익히는 것에 목적이 있다. 수업에서 다루는 주제도 추상화, 알고리즘, 데이터 구조, 자원 운영, 정보보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웹개발 등을 다루고 있으며, 프로그램 언어의 경우에는 C, PHP, JavaScript plus SQL, CSS, HTML을 포함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o(2012)는 컴퓨팅 사고력을 어떻게 정의하였나? Aho(2012)는 좀 더 간략하게 "컴퓨팅 사고력이란 문제들을 공식화(formulating)하는 것에 관여하는 사고과정으로 문제해결안이 컴퓨터화된 단계와 알고리즘으로 표현될 수 있다“라고 정의하였다[16].
영국에서는 시대적 흐름에 맞는 인재양성을 위한 컴퓨터교육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이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영국에서는 2000년에 ICT교과를 설치한 이래로 이에 관련한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포함시켰으며, 최근 2014년 9월부터 ‘Computing’이라는 교과를 포함하여 초, 중, 고에서 필수적으로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이로써 영어, 수학, 과학, 체육과 더불어 주요 필수교과로 지정된 것이다[2,3].
테크놀로지 리터러시는 무엇인가? 20세기 후반에는 ICT의 발달을 통해 정보통신기술과 관련 미디어를 잘 활용할 수 테크놀로지 리터러시(technology literacy)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이와 같은 테크놀로지 리터러시는 스프레드시트를 통해서 장부를 관리하거나 자신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그래픽이나 동영상 편집프로그램을 통해 원하는 창의적 결과물을 제작하는 것과 같이 도구적 관점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테크놀로지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였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J. S. Sung, H. Kim, "Analysis on the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omputer education in school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1, pp.45-54, 2015. 

  2. J. Kim, W. Lee, "Controversial issues in knowledge and problem solving skills of information subjects observed after amending the curriculum in the U.K.",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3, pp.53-63, 2014. 

  3. Nacce & CAS,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secondary teachers", http://www.computingatschool.org.uk/data/uploads/cas_secondary.pdf(October 2, 2015) 

  4. CSTA & ISTE, "Operational definition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K-12 education", http://csta.acm.org/Curriculum/sub/CurrFiles/CompThinkingFlyer.pdf(November 30, 2015) 

  5. A. Dubrow, "Increasing accessibility to computer science education across the U.S. National Science Foundation", http://www.nsf.gov/news/news_summ.jsp?cntn_id129882(October 3, 2015) 

  6. J. Johnson, "France to offer programming in elementary school". http://www.itworld.com/article/2696639/application-management/france-to-offerprogramming-in-elementary-school.html(November 2, 2015) 

  7. S. Shin, W. Bae, "Review of software education based on the coding in Finland",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 1. pp.127-138, 2015. 

  8. MOE & MSIP, "Human Resource Development Plan for software-intensive society", http://www.msip.go.kr/web/msipContents/contentsView.do?cateIdmssw311&artId1270998(October 2, 2015) 

  9. H. Jung, "An Empirical study on information liberal education in university based on IT fluency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ncept",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9, No. 2, pp.263-274, 2014. 

  10. J. M. Wing,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ations of the ACM", Vol. 49, No. 3, pp.33-35, 2006. 

  11. H. Choi, "Developing lessons and rubrics to promot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1, pp.57-64, 2014. 

  12. S. Kim, "Eff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of learner-centered learning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9. No.3, pp.323-332, 2015. 

  13. M. Guzdial, "Paving the way for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1, No. 8. pp.25-27, 2009. 

  14. A. Perils, "The computer in the university", In M. Greenberger, Ed. Computers and the World of the Future(pp.180-219). Cambridge, MA.:MIT press. 1962. 

  15. S. Papert,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York, NY:Basic Books, 1980. 

  16. A. V. Aho. "Computa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Journal, Vol. 55, pp.832-835, 2012. 

  17. B. C. Czerkawski, E. W. LymanIII, "Exploring issue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in higher education", Tech Trends, Vol. 59, No. 2, pp.57-65. 2015. 

  18. CSTA & ISTE, "Computational thjnking in K-12 education teacher resource second edition", http://www.iste.org/docs/ct-documents/ct-teacherresources_2ed-pdf.pdf?sfvsn2(November 11, 2015) 

  19. J. H. Joo, "Understanding korean college students' social commerce behavior through an Integrated model of technology readiness,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theory of planned behavi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7, pp.99-107, 2015. 

  20. S. Pi. "Educational utilization of smart device in the convergence education er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29-37, 2015. 

  21. D. Kim, E. Ha, "The future direc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in university according to computer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10, pp.33-40, 2015. 

  22. Hankyoung, "Resurrection of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52630831(September 16, 2015) 

  23. Gachon University, "Proposal of SW intensive University 2015", Gachon University, September 1, 2015 

  24. H. Kim, "Current trends of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in university", KERIS Symposium in ICT education, pp.237-250, 2015. 

  25. J. Na,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curriculum development, its status", Computational Thinking Forum, pp.45-51, 2015. 

  26. Yonsei University, "Computational thinking course syllabus", http://www4.yonsei.ac.kr/fresh/ct/(October 10, 2015) 

  27. Harvard University, "CS50 syllabus", http://cdn.cs50.net/2015/fall/lectures/0/w/syllabus/cs50/cs50.html(November 10, 2015) 

  28. UC Berkeley University, "Beauty and joy of computing", http://bjc.berkeley.edu/bjc-r/course/berkeley_bjc.html,(October 20, 2015) 

  29. S. Choi. "An analysis of 'Infomatics' curriculum from the perspective of 21st century skills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4. No. 6, pp.19-30, 2011. 

  30. Hart Research Associates, "Trends and emerging practices in general education-based on a survey among members of the association of american colleges and universities", Research Report. Washington DC: AAC & U. 2009. 

  31. C. Dede, P. Mishra, J. Voogt, "Working group 6: Advanc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21st century learning", In: EDUsummIT 2013, International summit on ICT in education, Washington, 1-2 October, 2013. 

  32. College Board.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including the curriculum framework", College Board, 2016 

  33. J. Park, "Effects of storytelling based software education on computational thinking", Vol. 19, No. 1, pp.57-68, 2015. 

  34. S. Kim, S. Han, "Design-based learning for computational thinking", Vol. 16, No. 3, pp.319-326, 2012. 

  35. Y. Jeon, T. Kim, "The development of the CT-CPS framework for creative and integrative software education",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1, No. 3, pp.67-88, 2015. 

  36. E. Baker, B. Trygg, P. Otto, M. Tudor, "Project-based learning model, relevant learning for the 21st Century", Pacific Education Institute, 2011. 

  37. S. H. Park,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9, pp.29-37, 2015. 

  38. S. Yu, J. Kang,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disposition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197-203, 2015. 

  39. S. Yoon, E. Jang. "A development of creative capstone desig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15-20, 2014. 

  40. J. Lee, "r-learning and educational information polic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 No. 1, pp.1-15,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