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패션기업 재직자를 위한 평생교육으로서의 패션교육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for the fashion company employe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1, 2014년, pp.55 - 72  

박혜정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지식융합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key decision-making variables that lead fashion company employees to participate in the fashion education programs offered by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centers. This study also examined the education satisfaction level and preferred education method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산업에서의 지식 정보화가 패션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패션산업도 생산에서의 기술적 발전과 함께 컴퓨터와 인터넷 발달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CAM(Computer id Manufacturing), EDI, 소비자 반응 생산에 근거한 글로벌 소싱, RFID 등의 도입으로 인해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이 지식 정보화를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다. 따라서 패션기업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이러한 변화에 대한 계속적인 재교육을 통해 재직자의 경쟁력을 유지하여야 한다. 더욱이 변화의 속성과 소비자 지향적인 속성의 패션산업의 특징으로 인해 급속한 변화의 흐름에 대응하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평생교육으로서의 재직자 교육이 더욱 절실히 요구된다.
전문직이 평생교육을 더욱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는 이유는? 따라서 사회적 필요로 의해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히 전문직은 직장에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평생교육을 더욱 중요하게 인지하고 있다(“Professional continuing education”, 2006). 따라서 생산 자체보다는 생산기술의 보유, 생산 및 유통에 대한 지식과 정보, 지적재산권을 적극 활용해야 하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전문직도 과거의 교육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력을 가질 수 없게 됨에 따라 경쟁력 유지를 위해서는 사회변화에 따른 평생교육이 필요하고 있다.
정규교육만으로는 사회의 변화를 따라잡을 수 없게된 이유는? 산업사회에서 지식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며 모든 면에서 급속한 변화를 거듭함에 따라 사회구성원 모두가 정규교육 만으로는 사회의 변화를 따라 잡을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사회적 필요로 의해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Choi, D. M., Jung, K. S., Byun, J. I., & Lee, H. S. (2004). A study of the effect on the lifelong learning attitude by the adult learners' characteristic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0(4), 231-263. 

  2. Choi, D. M., Lee, S. J., & Kim, S. H.(2008). The determinants of adults learning participants for lifelong in Korea.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4(4), 29-55. 

  3. Choi, U. S.(1986). Analysis of educational participation characteristics by the adult educational programs in Korea.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4. Choi, U. S.(2001). Implication of OECD lifelong education strategies for a Korean lifelong career development system.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7(1), 165-188. 

  5. Han, S. H., Shin, T. S., & Yang, E. A.(2007). The study on determinants of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The effect of learners' background, learning pattern, and key competency to selfreport on lifelong learning participation.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3(2), 93-118. 

  6. Kim, A. R.(2004). A study on learning outcome perceived by adult learners in university continuing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0(2), 129-165. 

  7. Kim, J. H., Ko, Y. H., Kwon, J. H., & Jeong, M. J. (2010). Development of Korean classification scheme system for lifelong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6(3), 211-236. 

  8. Ko, Y. H.(2011). Lifelong education program open orientation degree analysis in Korean universities and colleges.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7(3), 47-82. 

  9. Koh, I. A.(2004).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adult learners in community.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0(4), 183-205. 

  10. Kozlowski, S., & Farr, J. L.(1998). An integrative model of updating and performance. Human Performance, 1(1), 5-29. 

  11. Lee, H. J., Choi, K. A., Kim, S. R., & Hong, Y. I. (2009). A quality system of the extension program in a university.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5(4), 1-33. 

  12. Lee, H. S., & Baek, P. G.(2010). Strategic thinking model based analysis of national lifelong learning policies and implications: Mainly with after amendment of lifelong education act.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6(3), 183-209. 

  13. Lee, J., & Han, G.(2002). A study on the educational situation of apparel CAD of clothing related department.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0(5), 542-554. 

  14. Lee, J.(2012, September. 19.) Developed countries have long pursued lifelong education: It's time Korean universities do the same. Hankookilbo, pp.10. 

  15. Lee, K. H., & Park, J. O.(2007). The effect of supply chain management activities and marketing capabilities on the performance of apparel firm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69), 942-954. 

  16. Lee, S. H., & Kim, G. H. (2012). The qualitative study on the emotional labor of fashion sales personnel: Focused on fast fashion sales perso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5), 534-548. 

  17. Lee, S. W.(2002). An analysis of influence factors on adult learners' persistence in university attached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8. Nam, J. Y., & Park, H. J.(2012). Fashion education as a lifelong education program for adult learner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0(6), 838-853. 

  19. Park, H., Kim, H., Rhee, Y., & Lim, S.(2002). A case study of fashion marketing research using multiple method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0(6), 601-616. 

  20. Patton, M. Q.(1990). Qualitative evaluation and research methods(2nd ed.). Newbery Park, CA: Sage Publications Inc. 

  21. Professional continuing education as a means of regulating professional practice(2006). ASHE Higher Education Report, 32(2), 28. 

  22. Shin, E., & Lee, Y. (2002). A study on proliferating fashion design and lifelong education. BiseulNonjip, 11(6), 661-671. 

  23. Turusheva, L.(2009). Students' information competence and its importance for life-long education. Problem of Education in the 21th Century, 12, 126-132. 

  24. Zinkmund, W. G.(1999). Essentials of marketing research. FL: The Dryden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