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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업흥미도 향상을 위한 패션전공교육 프로그램
The education program majored in fashion for improving interest in schoolwork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4 no.1, 2010년, pp.184 - 197  

김효은 (계명문화대학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by the questionnaires to 323 undergraduate students in fashion related departments. Questionnaires were designed to ask total 23 questions including possibility of halfway dropouts, establishment of goals, self-improvement, entrance motives, satisfaction ratings of academic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효율적인 현장맞춤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중도탈락의 가능성이 있는 응답자가 상당비율(25.4%)이며 중도탈락을 하는 이유도 ‘군 입대’, ‘가정의 경제사정’, ‘적성에 맞지 않는 전공’ 등으로 매우 다양하였다. 둘째, 출석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아침에 일찍일어나기 힘들다’거나 혹은 ‘학교까지 교통이 불편하다’는 등의 의지부족의 사유가 많았으며 결석방지 대책으로는 ‘수업이 흥미롭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결석이 많아지면 중도탈락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목표설정의 정도와 자기계발의 정도에서 중도탈락 가능성이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 간에 차이가 있었으며 중도탈락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목표설정과 자기계발 모두에서 낮은 수준이었다. 따라서 개인의 목표설정정도와 자기계발 정도는 중도탈락을 설명할 수 있는 좋은 변수라 판단된다. 넷째, 입학동기에서는 중도탈락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적성보다는 취업과 주위 사람의 권유와 외부적인 요인으로 진학을 결심한 정도가 높았다. 현재 학과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중도탈락 가능성이 없는 사람이 학과에 더욱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응답자들이 본 패션산업에 대한 전망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졸업 후 취업전망은 약간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중도탈락 가능성이 없는 응답자만 중심으로 살펴보면 긍정적인 평가가 더 높았다. 졸업 후 진로계획에서는 ‘전공 관련 분야의 취업을 하겠다’는 응답과 ‘전공과 관련있는 상급학교로 진학을 하겠다’는 응답이 높았다. 여섯째, 수업방법개선과 관련하여 바람직한 패션 교육의 방안으로는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가장 원하고 있었으며 학교 교육에서의 문제점으로는 ‘강의가 어렵고 전공교육에 깊이가 없으며, 현장과 동떨어진 교육’ 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또한 교수 방법 중 개선해야 할 부분은 ‘과제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진도보다는 학생의 이해 정도에 초점을 맞추고 개별적으로 자세한 설명을 해 줄 것’을 지적하고 있다. 수업에 흥미를 유발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는 ‘개인의 능력에 맞추어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구체적 목표를 가지고 수업이 진행되어야 하며, 현장에 대하여 잘 아는 분들이 강의하는 수업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일곱째, 통합식 수업과 전공심화학습 그리고 과제수행형 현장프로젝트교육에 대하여 다수의 응답자가‘희망한다’고 하였으며, 전공심화학습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양한 전공과목이 개설되었으면’하는 의견이 많았다. 과제수행형 현장프로젝트교육에 대해서는 ‘1학년에 전공기초와 진로와 목표설정을 위한 교육을 한 후 2학년에 전공심화교육과 현장중심교육 그리고 과제수행형 현장프로젝트교육이 실시되는 방안’을 선호하고 있었다. 여덟째, 희망하는 교수진에 대해서도 압도적인 수의 응답자가 ‘현장실무능력이 뛰어난 교수’를 선택하고 있다.
대학은 어떠한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왔는가? 대학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다 대학은 고객인 학생의 요구에 부응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학생 위주보다 교수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고객에 대한 이해가 없이 시장이 존재하기 어렵듯이 학생에 대한 이해 없이 교육의 장인 학교는 존재의 의미를 상실하는 것이다.
대학은 어떠한 조직인가? 대학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다 대학은 고객인 학생의 요구에 부응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학생 위주보다 교수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고객에 대한 이해가 없이 시장이 존재하기 어렵듯이 학생에 대한 이해 없이 교육의 장인 학교는 존재의 의미를 상실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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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윤양배(2009), "취업교육을 위한 지도자 역량강화세미나(2차)-Digital 시대에서 우리의 진로-", 계명문화대학(대구) 세미나보고서, p. 7. 

  2. "대학알리미", (2009, 9. 30), 한국교육개발원 정보공시 자료검색일 2009, 10, 1, 자료출처 http://www.academyinfo.go.kr/subjectSearchAction.do 

  3. "교육통계서비스", (2009, 9, 1), 한국교육개발원 정보공시 자료검색일 2009, 9, 12, 자료출처 http://www.std.kedi.re.kr. 

  4. 김수연(2006), "대학생의 학업지속과 중도 탈락 요인 분석", 한국교육, 33(4), pp. 33-62. 

  5. 김수연(2007), "학생유지와 영향을 미치는 대학의 특성 분석", 진로교육연구, 20(1), pp. 111-141. 

  6. 안광호 外(2009), "학생 중도탈락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대처방안", 계명문화대학(대구) 연구결과보고서, p. 6. 

  7. "대졸자 절반도 '정규직 취업 못한다'", 조선일보. 2009, 9, 21, p. A1. 

  8. 이승근(2009), "전문대학 교육경쟁력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계명문화대학(대구) 2009년도 하계 교수 연찬회 워크숍 발표자료. p. 8. 

  9. 김수연(2007), "학생유지와 영향을 미치는 대학의 특성 분석", 진로교육연구, 20(1), p. 138. 

  10. 김효은(2006), "패션유통업체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패션디자인과의 패션유통업체 위탁교육 활성화 방안-교과목 선호도와 교수방법에 대하여- ", 패션비즈니스, 10(5), pp. 74-92. 

  11. 나수임.권혜숙.이정순(2008), "패션관련학과의 전공교과과정 현황분석", 패션비즈니스, 12(5), pp. 54-66. 

  12. 박태용(2005), "부산패션디자인 교육의 현황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9(5), pp. 585-594. 

  13. 김효은(1999), "전문대학 패션디자인과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개선에 관한 연구", 복식, 46, pp. 89-107. 

  14. 김효은(2006), "패션유통업체 근무자들을 대상으로 패션디자인과의 패션유통업체 위탁교육 활성화 방안-교과목 선호도와 교수방법에 대하여- ", 패션비즈니스, 10(5), pp. 79-89. 

  15. 김효은(1999), "전문대학 패션디자인과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개선에 관한 연구", 복식, 46, pp. 94-105. 

  16. 김효은.구정모(2003), "전문대학 패션디자인과의 패션유통업체 위탁교육 활성화 방안",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5(1), pp. 97-107. 

  17. 박동건.최대정(2003), "창업자의 역량평가 도구개발 및 타당도 분석", 한국 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6(2). pp 61-91. 

  18. 박동건.최대정(2003), "창업자의 역량평가 도구개발 및 타당도 분석", 한국 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16(2). pp 69-82. 

  19. 김효은(1999), "전문대학 패션디자인과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개선에 관한 연구", 복식, 46, p. 104. 

  20. 나수임.권혜숙.이정순(2008), "패션관련학과의 전공교과과정 현황분석", 패션비즈니스, 12(5), p.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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