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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이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oth store and private brand apparel product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t large discount store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2 no.1, 2014년, pp.143 - 157  

주성래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  정명선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전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dimensions of both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at large discount stores, and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s of each dimension of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on satisfaction with PB apparel products and on repurchase intension. Q...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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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고, PB 의류제품이 수익성 향상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국내 빅 3(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할인점에서 PB 의류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먼저 이들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현황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대형할인점 PB 의류제품 선택ㆍ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점포속성과 제품속성을 추출한 후, 이러한 점포속성과 제품속성 중 과연 어떤 요인이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단계적으로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고, PB 의류제품이 수익성 향상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국내 빅 3(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할인점에서 PB 의류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먼저 이들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현황을 파악하였다.
  •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제품속성 혹은 제품평가 기준은각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상대적 중요도에 초점을 맞추어 측정․사용 되었을 뿐 특정 점포에서 판매 되고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그들의 속성을 주관적으로 평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의류 제품속성에 대한 평가는 의류 제품속성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가 아니라, 대형할인점에서 기획․판매되고 있는 PB 의류 제품속성에 대해 고객이 지각하는 주관적 평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 이러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요인이 점포속성과 제품속성 개념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점포속성과 제품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문헌을 고찰하였다.
  • 이러한 시점에서 대형할인점은 표적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적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이들의 PB 의류 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점포속성 및 PB 의류 제품속성이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대형할인점의 효과적인 PB 의류제품 전략수립 및 충성도 유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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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할인점은 어떤 마케팅을 선보이는가? 대형할인점은 국내 시장의 잠재 수요까지 추구할 목적으로 더욱 적극적인 공격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는데, 그 한 가지 방법이 자사의 수준에 맞는 PB(private brand) 혹은 PL(private label)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Choi, 2007). 2011년 한국경제신문에 따르면 PB 제품은 대형할인점의 경쟁력을 가르는 핵심이 되었고, 소위 국내 대형할인점의 빅3라고 알려진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의 매출에서 PB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 중반에 이른다고 보고하였다(Oh, 2011).
대형할인점 의류제품의 충성도 유지를 위해 Choi et al.(2011)는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는가? 한편, Kwon and Hong(2006)은 대형할인점 의류제품의 지속적인 충성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점포의 입지, 상품, 광고, 서비스 및 점포분위기 등과 같은 점포 속성에 대한 평가가 우수해야 하며, 점포속성에 대한 평가가 의류제품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 하였다. Choi et al.(2011)도 국내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이 계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으나, 차별화된 상품전략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안하면서 제품의 품질, 점포의 홍보 및 프로모션 전략 등을 강조하였다.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는 어떤 반응이 보고되는가? 한편, 대형할인점은 높은 수익성과 시장점유를 목표로 하여 지속적으로 PB 의류제품의 수를 늘리고 있으나, 그에 따른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 Korea Consumer Agency(2008)는 대형할인점의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PB 제품 구입 후 불만을 느끼거나 피해 경험이 있는 품목으로 21.4%가 ‘의류․신발’이라고 응답하여 식료품 다음으로 불만이 높은 품목으로 선정되었다고 보고하였다. Kim(2009) 은 PB를 NB 제품에 비해 평균 20~30%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으나, 가격이 낮은 만큼 그에 대한 품질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방 안이 시급하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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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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