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이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both store and private brand apparel product attributes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t large discount stores원문보기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dimensions of both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at large discount stores, and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s of each dimension of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on satisfaction with PB apparel products and on repurchase intension. Q...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dimensions of both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at large discount stores, and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s of each dimension of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on satisfaction with PB apparel products and on repurchase intension.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264 large discount store customers, who have experienced buying PB apparel products at large discount stor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urchased PB items and image, improvement of PB apparel products showed differences by gender. Second, the dimensions for store attributes were categorized as convenient of shopping environment, product quality, customer service, advertising reach, convenient location, and reasonable prices. The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were categorized as material handling management, quality, fashion ability, and brand power. Third, generally, both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at large discount stores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PB appare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PB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males were partly affected by store attributes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PB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of females, however, were partly affected by only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not store attributes.
The aim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dimensions of both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at large discount stores, and to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s of each dimension of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on satisfaction with PB apparel products and on repurchase intension. Questionnaires were given to 264 large discount store customers, who have experienced buying PB apparel products at large discount stores.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purchased PB items and image, improvement of PB apparel products showed differences by gender. Second, the dimensions for store attributes were categorized as convenient of shopping environment, product quality, customer service, advertising reach, convenient location, and reasonable prices. The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were categorized as material handling management, quality, fashion ability, and brand power. Third, generally, both store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at large discount stores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PB apparel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PB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of males were partly affected by store attributes and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PB satisfaction and repurchasing intention of females, however, were partly affected by only PB apparel product attributes, not store attribu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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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고, PB 의류제품이 수익성 향상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국내 빅 3(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할인점에서 PB 의류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먼저 이들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현황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대형할인점 PB 의류제품 선택ㆍ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점포속성과 제품속성을 추출한 후, 이러한 점포속성과 제품속성 중 과연 어떤 요인이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단계적으로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고, PB 의류제품이 수익성 향상에도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에 비추어 국내 빅 3(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할인점에서 PB 의류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먼저 이들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현황을 파악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제품속성 혹은 제품평가 기준은각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상대적 중요도에 초점을 맞추어 측정․사용 되었을 뿐 특정 점포에서 판매 되고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그들의 속성을 주관적으로 평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의류 제품속성에 대한 평가는 의류 제품속성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가 아니라, 대형할인점에서 기획․판매되고 있는 PB 의류 제품속성에 대해 고객이 지각하는 주관적 평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요인이 점포속성과 제품속성 개념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점포속성과 제품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문헌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시점에서 대형할인점은 표적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전략적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사안이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이들의 PB 의류 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점포속성 및 PB 의류 제품속성이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을 통해 파악함으로써, 대형할인점의 효과적인 PB 의류제품 전략수립 및 충성도 유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3) 대형할인점의 지각된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의 각 차원이 PB 의류제품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살펴보고, 성별에 따라 이러한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 파악한다.
그 밖에 대형할인점 PB 의류제품 구매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주 이용 할인점포, 최근 6개월 동안 이용한 할인점에서 구매한 PB 의류제품의 품목, 구매한 PB 의류제품의 디자인 스타일 및 PB 의류제품의 개선점 등을 구성하였고, 인구통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성별, 연령, 결혼 여부, 월 평균 소득 및 대형할인점에서의 월 평균 쇼핑 횟수 등을 구성하였으며, 각 항목은 명목척도 및 개방형 질문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할인점에서 PB 의류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남녀를 대상으로, 먼저 이들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현황을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대형할인점 PB 의류제품 선택ㆍ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점포속성과 제품속성을 추출한 후, 이러한 점포속성과 제품속성 중 과연 어떤 요인이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단계적으로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남녀 성별에 따라 이러한 변인들의 영향력이 어떻게 다른지 실증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대형할인점 PB 의류 제품속성 평가의 차원을 파악하기 위해 Varimax 회전법을 이용하여 주성분 요 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문항이 각 구성요인의 설명력과 신뢰도를 저해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이 문항들을 제외한 나머지 문항을 재분석하였다. 그 결과, [Table 3]과 같이 고유치 1.
대형할인점의 PB 의류 제품속성은 고객이 대형할인점에서 기획 · 판매되고 있는 PB 의류제품에 대해 평소 인지하고 있는 주관적 느낌이나 평가로, Kim(2007), Kwon and Hong(2006)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총 15문항을 구성하였다.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의 차원을 파악하기 위해 Varimax 회전법을 이용하여 주성분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4문항이 각 구성요인의 설명력과 신뢰도를 저해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이 문항들을 제외한 나머지 문항을 재분석하였다. 그 결과 [Table 2] 와 같이 고유치 1.
다음으로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대형할인점 PB 의류제품 선택ㆍ구매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점포속성과 제품속성을 추출한 후, 이러한 점포속성과 제품속성 중 과연 어떤 요인이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단계적으로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남녀 성별에 따라 이러한 변인들의 영향력이 어떻게 다른지 실증분석을 통해 파악하였다.
본 조사를 실시하기 전 대형할인점 3곳의 PB 취급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질문지에 포함될 의류 품목들을 조사하여 분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2년 9월 25일부터 10월 2일까지 질문지법을 이용하였고, 연구자와 훈련받은 실사자가 직접 대형할인점에서 쇼핑을 마친 고객의 협조를 얻어 진행하였다. 400부의 질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PB 의류제품을 구매하지 않아 연구목적에 맞지 않은 질문지를 제외하고, 총 264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대형할인점(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 PB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조사를 실시하기 전 대형할인점 3곳의 PB 취급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질문지에 포함될 의류 품목들을 조사하여 분류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2년 9월 25일부터 10월 2일까지 질문지법을 이용하였고, 연구자와 훈련받은 실사자가 직접 대형할인점에서 쇼핑을 마친 고객의 협조를 얻어 진행하였다.
전체적으로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 및 PB 의류 제품속성 요인들이 PB 의류제품의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단계적으로 살펴보고, 다음으로 남녀 성별에 따라 이러한 영향력이 어떻게 다른지 파악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자료는 2012년 9월 25일부터 10월 2일까지 질문지법을 이용하였고, 연구자와 훈련받은 실사자가 직접 대형할인점에서 쇼핑을 마친 고객의 협조를 얻어 진행하였다. 400부의 질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응답이 불완전하거나, PB 의류제품을 구매하지 않아 연구목적에 맞지 않은 질문지를 제외하고, 총 264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응답자의 특성을 살펴보면 남성 104명(39.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대형할인점(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에서 PB 의류제품의 구매경험이 있는 성인 남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조사를 실시하기 전 대형할인점 3곳의 PB 취급 여부를 확인하였으며, 질문지에 포함될 의류 품목들을 조사하여 분류하였다.
데이터처리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 요인들이 대형할인점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1단계에서 독립변수로 점포속성 요인을, 2단계에서는 PB 의류 제품속성 요인을 차례로 투입하여 종속변수인 PB 의류제품의 만족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Table 5], [Table 6]과 같이 나타났다.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의 각 차원을 파악하기 위해 각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빈도분석, χ2-test, 신뢰도분석(Chronbach' α), 요인 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반적으로 대형할인점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살펴보고, 각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 분석(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먼저 1단계에서 독립변수로 점포속성 요인을 투입하였고, 2단계에서는 PB 의류 제품속성 요인을 차례로 투입하여 종속변수인 PB 의류제품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Table 4]와 같이 나타났다.
이론/모형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은 대형할인점에서 기획 · 판매되고 있는 PB 의류제품 혹은 서비스 구매 후 전반적으로 경험하게 되는 호의적인 감정 및 만족을 의미하는 것으로, Ji and Lee(2009)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참고하여 2문항을 구성하였다.
점포속성은 고객이 대형할인점을 선택하거나 평가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여러 가지 점포특성으로, Kwon and Hong (2006), Yang(2009)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총 22문항을 구성하였다. 대형할인점의 PB 의류 제품속성은 고객이 대형할인점에서 기획 · 판매되고 있는 PB 의류제품에 대해 평소 인지하고 있는 주관적 느낌이나 평가로, Kim(2007), Kwon and Hong(2006)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총 15문항을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05)가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PB 의류제품 재구매 의도에 대한 점포 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의 설명력은 남성의 경우 1단계에서는 42.8%였으나, 2단계에서는 45.0로 2.2%증가하였으며, 여성의 경우 1단계에서는 3.4%였으나, 2단계에서는 10.1%로 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남성의 경우,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이 PB 의류제품의 속성보다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더 중요한 영향 요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05)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PB 의류제품의 만족도에 대한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의 설명력은 남성의 경우, 1단계에서는 14.6%였으나, 2단계에서는 24.6%로 10.0% 증가하였으며, 여성의 경우 1단계에서는 7.5%였으나, 2단계에서는 13.8%로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6]은 성별에 따라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이 대형할인점 PB 의류제품에 대한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로, 1단계에서 점포속성 요인을 투입한 결과, 남성의 경우, 점포속성이 PB 의류제품의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합리적 가격(β=.38, p<.001), 광고력(β=.35, p<.001), 고객 서비스(β=.29, p<.01), 점포위치의 편리성(β= .24, p<.01) 순으로 중요한 영향요인인 것으로 파악 되었다.
먼저 1단계에서 독립변수로 점포속성 요인을 투입하였고, 2단계에서는 PB 의류 제품속성 요인을 차례로 투입하여 종속변수인 PB 의류제품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Table 4]와 같이 나타났다. 공차한계는 모두 0.1 이상의 수치를 보여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Durbin-Watson의 값도 기준 값인 2에 근접하고 있고, 0(positive autocorrelation) 또는 4(negative autocorrelation)에 가깝지 않기 때문에 잔차들 간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본회귀모형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먼저 1단계에서 독립변수로 점포속성 요인을, 2단계에서는 PB 의류 제품속성 요인을 차례로 투입하여 종속변수인 PB 의류제품의 만족및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 [Table 5], [Table 6]과 같이 나타났다. 공차한계는 모두 0.1 이상의 수치를 보여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Durbin-Watson의 값도 기준 값인 2에 근접하고 있기 때문에 잔차들 간의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회귀모형이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01)가 중요한 영향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전체적으로 점포속성이 PB 의류제품의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2단계에서 PB 의류 제품속성 요인을 투입한 결과, 남자의 경우, 1단계와 유사하게 점포속성 요인 중 합리적 가격(β=.42, p<.001), 광고력(β= .36, p<.001), 고객 서비스(β=.32, p<.01), 점포위치의 편리성(β=.21, p<.05) 순으로 영향력을 미친 반면, PB 의류 제품속성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다음으로 2단계에서 PB 의류 제품속성 요인을 투입한 결과, 남자의 경우, 점포속성 요인의 유의한 영향력은 사라지고, PB 의류 제품속성 중 브랜드 파워(β=.34, p<.01)와 품질(β=2.)만이 PB 의류제품의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 1단계에서 점포 속성 요인 중 고객 서비스(β=.20, p<.05)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2단계에서 PB 의류 제품속성을 투입하자, PB 의류 제품속성 중에는 품질(β=.26, p<.001)과 브랜드 파워(β=.21, p<.01) 요인만이, 점포속성 중에는 고객 서비스(β=.16, p<.05) 요인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PB 의류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점을 파악한 결과, 여성은 품질과 디자인을, 남성은 전체적인 이미지와 디자인이 개선되기를 희망하였다. 둘째, 문헌고찰을 통해 PB 의류제품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 핵심 요인으로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을 추출하였으며, 이들의 차원을 파악한 결과, 점포속성은 쇼핑환경의 편리성, 상품력, 고객 서비스, 광고력, 위치의 편리성 및 합리적인 가격의 6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PB 의류 제품속성은 섬유의 취급관리, 품질, 유행성 및 브랜드 파워의 4 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셋째,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이 PB 의류제품의 만족도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전체적으로 점포속성보다는 PB 의류 제품속성에 대한 평가가 우수할 때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가 높아지며, 특히 PB 의류 제품속성은 품질 및 브랜드 파워가, 점포속성은 편리한 위치, 고객 서비스 및 합리적 가격이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를 이끄는 중요한 결정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첫째,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구매실태를 파악한 결과, 응답자들이 주로 구매한 PB 의류제품의 품목은 여성은 상․하의 단품을 많이 구매한 반면, 남성은 스포츠 의류를 많이 구매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비교적 베이직하면서 편안한 스타일의 제품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B 의류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점을 파악한 결과, 여성은 품질과 디자인을, 남성은 전체적인 이미지와 디자인이 개선되기를 희망하였다. 둘째, 문헌고찰을 통해 PB 의류제품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 핵심 요인으로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을 추출하였으며, 이들의 차원을 파악한 결과, 점포속성은 쇼핑환경의 편리성, 상품력, 고객 서비스, 광고력, 위치의 편리성 및 합리적인 가격의 6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PB 의류 제품속성은 섬유의 취급관리, 품질, 유행성 및 브랜드 파워의 4 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9%)를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이 구매한 PB 의류제품의 주된 스타일은 남녀 모두 베이직하고 편안한 스타일(N=105, 39.8%) 인 것에 반해 지적(N=40, 15.2%)이거나 럭셔리한 스타일(N=30, 11.4%)은 덜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남녀별로 다소 차이(χ 2 =8.
먼저, [Table 5]는 성별에 따라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이 대형할인점 PB 의류제품의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한 결과로, 1단계에서 점포속성 요인을 투입한 결과, 남성의 경우, 점포속성이 PB 의류제품의 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판매원의 고객 서비스(β=.32, p<.01)가 중요한 영향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반면, 여성의 경우, 점포속성 요인 중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없었으며, PB 의류 제품속성 중 품질(β=.30, p<.05)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둘째, 문헌고찰을 통해 PB 의류제품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 핵심 요인으로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을 추출하였으며, 이들의 차원을 파악한 결과, 점포속성은 쇼핑환경의 편리성, 상품력, 고객 서비스, 광고력, 위치의 편리성 및 합리적인 가격의 6개 요인이 추출되었고, PB 의류 제품속성은 섬유의 취급관리, 품질, 유행성 및 브랜드 파워의 4 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셋째, 대형할인점의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이 PB 의류제품의 만족도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결과, 전체적으로 점포속성보다는 PB 의류 제품속성에 대한 평가가 우수할 때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가 높아지며, 특히 PB 의류 제품속성은 품질 및 브랜드 파워가, 점포속성은 편리한 위치, 고객 서비스 및 합리적 가격이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를 이끄는 중요한 결정요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더욱이 주시되는 것은 남성의 경우에는 PB 의류제품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점포속성, 즉 합리적 가격, 광고력, 고객 서비스 및 점포 위치의 편리성 요인이 영향 요인으로 작용한 반면, 여성의 경우, 점포속성 요인보다는 PB 의류제품의 품질 및 브랜드력과 같은 제품속성 요인이 PB 의류제품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파악 되었다.
이러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핵심 요인이 점포속성과 제품속성 개념이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점포속성과 제품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문헌을 고찰하였다.
이처럼 많은 선행연구에서 제품과 관련된 속성이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며, 특정 브랜드 및 점포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이끌어 내는 중요한 결정 요소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에서 제품속성 혹은 제품평가 기준은각 속성에 대한 소비자의 상대적 중요도에 초점을 맞추어 측정․사용 되었을 뿐 특정 점포에서 판매 되고 있는 제품을 대상으로 그들의 속성을 주관적으로 평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 구매자를 대상으로 구매실태를 파악한 결과, 응답자들이 주로 구매한 PB 의류제품의 품목은 여성은 상․하의 단품을 많이 구매한 반면, 남성은 스포츠 의류를 많이 구매한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비교적 베이직하면서 편안한 스타일의 제품을 많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B 의류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점을 파악한 결과, 여성은 품질과 디자인을, 남성은 전체적인 이미지와 디자인이 개선되기를 희망하였다.
한편, 여성의 경우, 전체적으로 점포속성과 PB 의류 제품속성이 재구매 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PB 의류 제품속성 중제품의 품질(β=.23, p<.01)과 브랜드 파워(β=.16, p<.05)가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는 치열한 패션 유통환경에서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기획하고 고객 충성도를 유도하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연구가 광주지역에 소재한 대형할인점의 이용 고객을 연구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본 연구에서 사용한 점포속성 및 PB 의류 제품속성 이외에도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변인이 더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대형할인점 PB 의류 상품기획자는 소재, 바느질, 부속품 및 사이즈 등의 품질 수준을 높여서 고객의 지각된 위험을 낮추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뿐만 아니라, PB 제품의 인지도를 상승시켜 고객이 PB 제품을 고려 상품 혹은 상표군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프로모션 전략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둘째, 성별에 따라 PB 의류제품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를 결정하는 점포속성 요인과 제품속성 요인이 다르다는 결과에 비추어 볼 때, PB 의류제품에 대한 표적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상품기획 및 점포기획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특히 남성의 경우, PB 의류제품을 선택하는데 점포속성이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점포속성 관리․개선에도 특별히 주위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품질에 대한 고객의 불신은 PB 의류제품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형할인점 PB 의류 상품기획자는 소재, 바느질, 부속품 및 사이즈 등의 품질 수준을 높여서 고객의 지각된 위험을 낮추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뿐만 아니라, PB 제품의 인지도를 상승시켜 고객이 PB 제품을 고려 상품 혹은 상표군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프로모션 전략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둘째, 성별에 따라 PB 의류제품의 만족도 및 재구매 의도를 결정하는 점포속성 요인과 제품속성 요인이 다르다는 결과에 비추어 볼 때, PB 의류제품에 대한 표적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이를 상품기획 및 점포기획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또한본 연구에서 사용한 점포속성 및 PB 의류 제품속성 이외에도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변인이 더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앞으로 PB 의류제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서는 다양한 개념을 적용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연구가 광주지역에 소재한 대형할인점의 이용 고객을 연구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본 연구에서 사용한 점포속성 및 PB 의류 제품속성 이외에도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의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변인이 더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앞으로 PB 의류제품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해서는 다양한 개념을 적용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치열한 패션 유통환경에서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기획하고 고객 충성도를 유도하는 방안을 강구하는데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연구가 광주지역에 소재한 대형할인점의 이용 고객을 연구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도를 증가시키고, 재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PB 의류제품의 본질적 속성인 품질 향상에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품질에 대한 고객의 불신은 PB 의류제품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할인점은 어떤 마케팅을 선보이는가?
대형할인점은 국내 시장의 잠재 수요까지 추구할 목적으로 더욱 적극적인 공격 마케팅을 실행하고 있는데, 그 한 가지 방법이 자사의 수준에 맞는 PB(private brand) 혹은 PL(private label)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Choi, 2007). 2011년 한국경제신문에 따르면 PB 제품은 대형할인점의 경쟁력을 가르는 핵심이 되었고, 소위 국내 대형할인점의 빅3라고 알려진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의 매출에서 PB 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 중반에 이른다고 보고하였다(Oh, 2011).
대형할인점 의류제품의 충성도 유지를 위해 Choi et al.(2011)는 어떤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는가?
한편, Kwon and Hong(2006)은 대형할인점 의류제품의 지속적인 충성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먼저 점포의 입지, 상품, 광고, 서비스 및 점포분위기 등과 같은 점포 속성에 대한 평가가 우수해야 하며, 점포속성에 대한 평가가 의류제품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 하였다. Choi et al.(2011)도 국내 대형할인점의 PB 의류제품이 계속적으로 확장되고 있으나, 차별화된 상품전략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제안하면서 제품의 품질, 점포의 홍보 및 프로모션 전략 등을 강조하였다.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는 어떤 반응이 보고되는가?
한편, 대형할인점은 높은 수익성과 시장점유를 목표로 하여 지속적으로 PB 의류제품의 수를 늘리고 있으나, 그에 따른 문제점도 제기되고 있다. Korea Consumer Agency(2008)는 대형할인점의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PB 제품 구입 후 불만을 느끼거나 피해 경험이 있는 품목으로 21.4%가 ‘의류․신발’이라고 응답하여 식료품 다음으로 불만이 높은 품목으로 선정되었다고 보고하였다. Kim(2009) 은 PB를 NB 제품에 비해 평균 20~30%로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으나, 가격이 낮은 만큼 그에 대한 품질 논란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개선방 안이 시급하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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