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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선용 디젤엔진의 배출가스 저감 필터 개발과 저감 효율
Development and efficiency of filter device for the emission reduction from the diesel engine in fishing boat 원문보기

한국어업기술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isheries Technology, v.50 no.1, 2014년, pp.50 - 57  

이경훈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김상근 ((주)엠티) ,  김성훈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양용수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  박성욱 (국립수산과학원 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of five kind adsorbents, which can reduce nitrogen oxide (NOx) from the diesel engine occupying 85% of the fishing boat, was carried out and the emission reduction filter was manufactured and evaluated in the adsorption efficiency of the emission gas for 240 KW diesel portable gen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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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불완전 연소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CO), 탄화수소에서 발생하는 미 연소 연료, 질소 산화물 (NOx)의 과도한 연소 온도에서 발생하는 오존 (O3) 및 미립자(PM) 등이 문제이다. 따라서, Fig. 9와 같이 5종 필터에 대한 NOx의 비율을 줄여가면서 NOx의 저장용량을 산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240kW급 어선용 디젤엔진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에 대하여 적정용량으로 NOx 제거를 위한 성능 최적화의 기반 자료를 확보하였다.
  • 기존 상용 제품들은 판매시장이 다양한 대형선박을 대상으로 개발되어 있으며, 규모가 상당히 크고 가격이 높아 소형 선박에 적합하지 않으며, 디젤 자동차용으로 개발된 기존 상용 제품들은 해상의 환경적인 조건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질소산화물 (NOx)를 대상으로 배출량 저감 필터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타입의 흡착제 성능 검증과 최적의 조건에 맞는 저감필터를 제작하여 240kW급 발전기를 사용하여 엔진 부하량을 30% 이하로 설정하고 기존 연소 배기가스 출력단에 배압을 최소화되도록 저감장치를 설치하여 저감효율을 평가하였다.
  • 이러한 특징으로 선박 및 대형 엔진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어선엔진의 약 85%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기후변화 대응과 어선원 복지관련 질소산화물과 황산화물 저감은 필수 사항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를 제외한 유해성 배기가스 질소산화물을 대상으로 5종의 흡착제의 성능 검증과 선박용 저감필터를 제작하여 온실가스 저감 효율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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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오염과 관련된 디젤엔진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 가운데 이산화탄소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약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디젤엔진은 출력 대비 일산화탄소 및 탄화 수소 배출량이 적은 장점이 있으나, NOx 배출물이 현저히 많은 단점이 있다. 또한, 대부분 소형 어선이 130kW 이상의 디젤엔진을 사용하고 있어서 어업환경 규제가 시행될 경우 선주들의 부담과 국내 수산업의 피해가 예상된다.
적외선 분석계는 어떤 종류들로 나눌 수 있는가? 이러한 비분산적외선 측정 분석계는 비파괴 측정 방식의 하나로서 배출가스 채취유량의 영향을 받지 않고 유지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NFRDI, 2013). 또한, 적외선 분석계는 CO, SO2, NOx 등을 주로 측정하며 구성되는 광원의 수와 광로에 따라 단광원, 복광원, 단광속 (single beam), 복광속 (double beam)으로 나누어진다. 광원에서 방사된 적외선은 초퍼 (chopper)에 의해서 일정한 주기로 단속하여 시료 셀과 기준 셀로 들어가게 되며, 시료 셀에서는 시료가스 중에 함유된 측정성분에 의해 적외선이 흡수되어지고 불활성가스로 봉입된 기준 셀에서는 적외선이 흡수되지 않은 상태로 통과된다.
적외선 분석계의 시료 측 검출부가 적외선에 의해 미량 변화를 갖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또한, 적외선 분석계는 CO, SO2, NOx 등을 주로 측정하며 구성되는 광원의 수와 광로에 따라 단광원, 복광원, 단광속 (single beam), 복광속 (double beam)으로 나누어진다. 광원에서 방사된 적외선은 초퍼 (chopper)에 의해서 일정한 주기로 단속하여 시료 셀과 기준 셀로 들어가게 되며, 시료 셀에서는 시료가스 중에 함유된 측정성분에 의해 적외선이 흡수되어지고 불활성가스로 봉입된 기준 셀에서는 적외선이 흡수되지 않은 상태로 통과된다. 따라서, 시료 측 검출부가 적외선에 의해서 미량 변화를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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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An HC, Bae BS, Lee KH, Park SW and Bae JH. 2012. Operating Performance of hair-tail angling vessel using the LED and metal halide fishing lamp combination. J Kor Soc Fish Tech 48, 337-345. (DOI: http://dx.doi.org/10.3796/KSFT.2012.48.4.337) 

  2. Choi DH, Son HJ, Park JS, Moon CY, Ryu DC, Jang SH, Kwon KW and Kim HS. 2013. Adsorption Efficiency of Coal Based GACs and Evaluation of Economic Efficiency. J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22, 205-213. (DOI: http://10.5322/JESI.2013.22.2.205) 

  3. Joo YN, HongMS, Moon SH, Lee DS and LimWT. 2003. A Study on the Exhaust Reduction of Diesel Particulates Using Ceramic Fiber Filters. J KOSAE 19, 297-306. 

  4. Kang KJ, Kim SH and Kim EC. 2004. A Study on the NOx Emission Status and Reduction Technologies of Domestic Marine Engine. J Kor Soc Mar Environ Eng 7 (2), 57-63. 

  5. Kang H, Park SM, Jang YD and Kim JJ. 2008. Studies on Adsorption of Heavy Metals with Zeolite and Bentonite. J Miner Soc Korea 21, 45-56. 

  6. Kim DS and EomMD. 2000. Estimation of Exhaust NOx Emission for Marine Engines. J Kor Soc Mar Eng 24, 441-445. 

  7. Kumoh National Institute of Technology. 2011. Report of NOx and SOx reduction filter performance. KNIT, pp25. 

  8. Lee K, Lee CW, Yang YS and Lee J. 2012. Development of a lowenergy used large midwater trawl using a numerical method. J Kor Soc Fish Tech 48 (3), 195-207. (DOI: http://dx.doi.org/ 10.3796/KSFT.2012.48.3.195) 

  9. NFRDI. 2012. Assessment of Green House Gas emission and construction of Zero emission plan in Fisheries, pp225. 

  10. NFRDI. 2013. Assessment of Green House Gas emission and construction of Zero emission plan in Fisheries, pp295. 

  11. Park SW, Lee KH, KangMJ and Park SK. 2012. Economic analysis of development of low-carbon trawl gear. J Kor Soc Fish Tech 48 (4), 360-369. (DOI: http://dx.doi.org/10.3796/KSFT.2012.48.4.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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