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간호학박사교육의 역사적 흐름
A Historical Trends of Doctoral Nursing Education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0 no.1, 2014년, pp.93 - 107  

오가실 (몽골 울란바타르대학교 간호대학) ,  박영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이자형 (이화여자대학교 간호과학부) ,  오경옥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  안양희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간호학과) ,  임지영 (차의과학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historical backdrop leading to the introduction of the doctorate degree of nursing in Korea, and to explore trends of doctoral nursing education program.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a descriptive study adopting a historical approach. Documentatio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교육목표는? 대학의 교육목표는 시간을 초월한 가치와 학문적 탐구를 존속하며 다음 세대에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는 급변하는 사회의 시대적 상황과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현실적 필요성을 갖는다.
대학원 교육의 목적은 어떻게 정의되는가? 이는 급변하는 사회의 시대적 상황과 요구에 부응해야 하는 현실적 필요성을 갖는다. 일반적으로 대학원 교육의 목적은 고급 인력의 수요 충족 및 고등 교육의 대중화와 기회 균등화에 따른 계속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특히 실천학문의 특성을 지니고 있는 간호학의 경우, 사회변화와 보건의료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고급 간호 인력을 양성해야 한다는 점에서 대학원 교육과정은 지속적으로 검토해야 할 과제이다.
우리나라 초기 간호학 박사과정의 교육목표나 교과과정에 대한 질적 측면 검토가 요구된 이유는? 이러한 박사과정의 개설은 우리나라 간호학 학문적 특성을 확립하고, 수준 높은 전문직 교육을 제공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간호교육의 지적 기틀을 이루는 간호 이론 발달과 연구 활동의 활성화에 기여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기의 우리나라 간호학 박사과정은 기존의 교수의 자질을 높이거나, 국내 대학의 간호교육자의 부족 현상을 메우기 위해 교수 배출을 위한 과정에만 치중하였다는 지적을 받았다(Park & Yang, 1994). 따라서 대학원 박사과정의 교육목표나 교과과정에 대한 질적 측면을 검토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하였다(Park,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2010). New AACN Data Show Growth in Doctoral Nursing Programs. Washington, DC: Author. 

  2. Anderson, C. A. (2000). Current strengths and limitations of doctoral education in nursing: Are we prepared for the futur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6(4), 191-200. 

  3. Chang, G. P. (1993). Research Trends and Tasks of Korean Graduate Program. In Kim, I. H., Choi, G. Y., Lee H. S., Kim, Y. B., Jeong, H. Y. Lee, K. H., et al.(Ed.) Reillumination of Educational History and Culture of Korean (pp. 243-257). Seoul: Hakjisa Publishing Co. 

  4. Choe, M. A., Hong, K. J., Han, K. J., Park, Y. S., Park, S. A., Hah, Y. S., et al. (2009). Trends of doctoral dissertations of one college of nursing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1), 32-43. 

  5. Ellis, L. B., & Lee N. (2005). The changing landscape of doctoral education: Introducing the professional doctorate for nurses. Nurse Education Today, 25(3), 222-229. 

  6. Ketefian, S., Davidson, P., Daly, J., Chang, E., & Srisuphan, W. (2005). Issues and challenges in international doctoral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and Health Sciences, 7(3), 150-156. 

  7. Kim, E. S., Kim, G. S., Kim, D. R., Kim, E. J., Sung, K. M., Shin, H. K., et al. (2004). Trends of nursing science inquiry in doctoral dissertation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2), 315-323. 

  8. Kim, M. J. (2000). Future for Nursing Discipline: Global Perspectiv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0, 1099-1110. 

  9. Kim, M. J., Lee, H., Kim, H. K., Ahn, Y. H., Kim, E., Yun, S. N., et al. (2010). Quality of faculty, students, curriculum and resources for nursing doctoral education in Korea: a focus group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7(3), 295-306. doi: 10.1016/j.ijnurstu. 2009.07.005 

  10. Kim, M. J., McKenna, H. P., & Ketefian, S. (2006). Global quality criteria, standards, and indicators for doctoral programs in nursing; literature review and guideline develop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3(4), 477-489. doi:10.1016/j.ijnurstu.2005.07.003 

  11. Kim, M. J., Park, C. G., Kim, M., Lee, H., Ahn, Y. H., Kim, E., et al. (2012). Quality of nursing doctoral education in Korea: towards policy develop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7), 1494-1503. doi: 10.1111/j.1365-2648.2011.05885.x 

  12. Kim, M. S., Kang, Y. S., Kang, Y. H., Moon, H. J., Park, S. A., Byeon, C. J., et al. (2011). History of Nursing.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13. Kjellgren, K. I., Welin, C., & Danielson E. (2005). Evaluation of doctoral nursing programs - A review and a strategy for follow up. Nurse Education Today, 25(4), 316-325. 

  14. Lee, C. Y., Cho, Y. H., Ko, J. S., & Kim, J. A. (2011). Foreign nurse missionaries starting Yonsei nursing school.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1), 44-51. 

  15. Lee, J. H. (1986). A Study on nursing education in the enlightenment time of Korea. The Korean Nurse, 25(5), 40-51. 

  16. Lee, K. J., Kang, Y. H., Gu, M. O., Kim, K. H., Kim, O. S., Suh, Y. O., et al. (2012). Analysis of trends and contents of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2(2), 302-309. 

  17. Lee, K. J., Nam, J. J., Bae, K. J., Lee, E. J., Lim, H. J. Jeon, H. S., et al. (1991). Trends and problems of korean nursing education program according to changes of the times. The Korean Nurse, 30(5), 83. 

  18. Lee, S. W. (2000). History of korean nursing education (1900-2000).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2), 303-326. 

  19. Lee, Y. J. (2000). Introduction and Settlement of Korean Modern Nurs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7840442 

  20. McEwen, M., & Bechtel G. A. (2000). Characteristics of nursing doctoral programs in the United State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6(5), 282-292. 

  21. Meehan, T. C. (2003). Careful nursing : A model for contemporary nurs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4(1), 99-107. 

  22. Park, E. S., Yang, S. O., Kim, S. S., Yang, S., Park, Y. J., Ha, N. S., et al. (2002). Analysis of the nursing curricula in graduate program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2, 100-113. 

  23. Park, J. S., & Yang, J. S. (1994).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present situation and curriculum of graduate programs in nursing education.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6(1), 251-275. 

  24. Polit, D. F., & Beck, C. T. (2004). Nursing Research : Principles and Methods(7th e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 Philadelphia PA. 

  25. Robb, W. J. W. (2005). PhD, DNSc, ND : The ABCs of nursing doctoral degrees. Dimensions of Critical Care Nursing, 24(2), 89-95. 

  26. Robinson, S., & Dracup, K. (2008). Innovative options for the doctoral dissertation in nursing. Nursing Outlook, 56(4), 174-178. 

  27. Seoul National University (1986). History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 40th Anniversary (1946-1986). Seoul : Seoul National University Compilation Committee. 

  28. Shin, H. S., Sung, K. M., Jeong, S. H., & Kim, D. R. (2008). Trends of doctoral dissertations in nursing science: Focused on studies submitted since 2000.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8(1), 74-82. 

  29. Suh, M. J., Hong, Y. S., Lee, E. O., Park, J. H., Lee, S. W., Hong, K. J., et al. (2001). The preliminary study for revision of graduate nursing curriculum of one college of nursing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7(2), 285-297. 

  30. Yoon, H. K., Kim, H. S., & Yun, H. J. (2011). Analysis of experimental research trends on doctoral dissertations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464-47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