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nursing curricula in graduate programs and suggest the direction of future nursing curricula. Thirty-two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and fifteen curricula for a doctoral degree from general graduate programs, fifteen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대학원 교육외 목적은 고급인력외 수요충족 및 고등교육외 대중화와 기회 균등화에 따른 계속교육외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외되며>독히 간호교육은 실무학문이므로 대학원 간호 교육과정은 최근외 보건외료환경 변화에 적옹할 수 있는 간호 고급인력 올 양성하는 교육과정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이 이외 목적에 부옹하도록 구성되어있는가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검토되어 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학원 data-checked="false">과정(일반대학원>교육대학원>보건관련대학원>행정대학원>임상간호 전문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는 간호교육과정외 포괄적 분석 올 틍해 향후 우리나라 대학원 교육외 방향 정림올위해 홭응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원에 개설된 간호교육과정외 교육목적 및 목표>이수학점>개설교과목 등외 분석올 틍하여 대학원 간호교육외 현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외 방향올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32개교>박사과정 15개교>교육대학원 15개교>보건관련대학원 8개교>행정대학원 3개교 그리고 임상간호전문대학원 4개교이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Ben-Jur, H., Yagil, D., & Spitzer, A. (1999). Evaluation of an innovative curriculum Nursing education in the next entur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0(6), 1432-1440 

  2. Chun, S. C., Cho, W. J., & Kim C. J. (1980) A study on the curriculum development of grduate level in nursing. Nursing Research Institute, Yonsei University, 4, 90-131 

  3. Hegge, M. (1995). Restructuring registered nurse curricula, Nurse Educator, 20(6), 39-44 

  4. Lee, B. S., Park, J. S., Park, C. J., Park, Y. S., Kim, M. A. & Shin, Y. H. (2001). The analysis on the subjects of graduate programs in nursing education. The Korean Nurse, 61-74 

  5. Oermann, M. (1994). Reforming nursing education for future practi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5), 215-219 

  6. Park, J. S., & Yang, J. H. (1994).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present situation and curriculum of graduate programs in nursing education. J Korean Acad Adult Nurs, 6(2), 251-275 

  7. Spitzer, A. (1998). Nursing in the health care system of the post-modern world: crossroads, paradoxes, and complexit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8(1), 164-17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