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nursing curricula in graduate programs and suggest the direction of future nursing curricula. Thirty-two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and fifteen curricula for a doctoral degree from general graduate programs, fifteen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nursing curricula in graduate programs and suggest the direction of future nursing curricula. Thirty-two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and fifteen curricula for a doctoral degree from general graduate programs, fifteen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from fifteen educational graduate programs, eight nursing curricula for master degree from eight out of twelve public health graduate programs, three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from three administrative graduate programs, and four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from four clinical nursing graduate programs, were analyzed. Consequently, It was hard to find a clear difference between the educational goals and objectives, the subjects open in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and those for a doctoral degree of graduate programs. The educational graduate programs, public health graduate programs, administrative graduate programs, and clinical nursing graduate programs, each program showed ittle different in each educational goal and objective. However, because the various kinds of subjects open in each program were not based on the core curricula, the quality of the nursing curricula need to be evaluated and develope the curricula to difference are the goal and objective. Accordingly, future studies need to be focused on developing core nursing curricula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each graduate program.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nursing curricula in graduate programs and suggest the direction of future nursing curricula. Thirty-two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and fifteen curricula for a doctoral degree from general graduate programs, fifteen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from fifteen educational graduate programs, eight nursing curricula for master degree from eight out of twelve public health graduate programs, three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from three administrative graduate programs, and four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from four clinical nursing graduate programs, were analyzed. Consequently, It was hard to find a clear difference between the educational goals and objectives, the subjects open in nursing curricula for a master's degree and those for a doctoral degree of graduate programs. The educational graduate programs, public health graduate programs, administrative graduate programs, and clinical nursing graduate programs, each program showed ittle different in each educational goal and objective. However, because the various kinds of subjects open in each program were not based on the core curricula, the quality of the nursing curricula need to be evaluated and develope the curricula to difference are the goal and objective. Accordingly, future studies need to be focused on developing core nursing curricula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each graduate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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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일반적으로 대학원 교육외 목적은 고급인력외 수요충족 및 고등교육외 대중화와 기회 균등화에 따른 계속교육외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외되며>독히 간호교육은 실무학문이므로 대학원 간호 교육과정은 최근외 보건외료환경 변화에 적옹할 수 있는 간호 고급인력 올 양성하는 교육과정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이 이외 목적에 부옹하도록 구성되어있는가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검토되어 야 할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대학원 data-checked="false">과정(일반대학원>교육대학원>보건관련대학원>행정대학원>임상간호 전문대학원)에 개설되어 있는 간호교육과정외 포괄적 분석 올 틍해 향후 우리나라 대학원 교육외 방향 정림올위해 홭응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대학원에 개설된 간호교육과정외 교육목적 및 목표>이수학점>개설교과목 등외 분석올 틍하여 대학원 간호교육외 현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향후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외 방향올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32개교>박사과정 15개교>교육대학원 15개교>보건관련대학원 8개교>행정대학원 3개교 그리고 임상간호전문대학원 4개교이었다
제안 방법
1) 각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외 교육목적 및 교육목표는 대학원 과정별로 주요어를 증심으로 내응분석하였으며>학교수를 빈도로 제시하였다.
1)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외 교육목적 및 목표에 제시된 기대역할 및 주요어를 분석한다.
박사과정에 개설된 교과목외 영역별 분류 및 구체적 교과목 명외 분석글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과목영역에 딱른 교과목외 개설 빈도를 증심으로 교과목개설 실태를 분석하였다. 그 글과 개설 교과목외 빈도가 높은 순으로 보면 간호연구(31)> 이른(曷)> 간호 철학 및 윤리(12)이었으며> 전공영역에서는 정신간호(44)> 간호관리 ■ 행정(29)> 아통간호(26)> 지역사회간호(24)> 모성간호(21)> 노인간호(19)> 여성건강(16)> 가족간호 (15).
본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기간은 狈1년 3월부터 11 월까지였으며>자료수집방범은 1차로 각 대학외 교육과정 올 직접 우편수집하거나>우편수집이 어려운 학교 외 경우 인터넷에 게재된 교육과정올 수집하였다 그러나 간호학 교육과정에서 사용된 응어와 과목 구분 등이 다양하여 분류에 어려옴이 있음올 확인하였으므로 본 연구자들이 공틍분석 틀올 개발하여 우편올 틍한 재 수집 올 하였다. 그러나 기 수집된 교육과정에서도 사용된 응어외 외미가 분명치 않아 이히]가 어려운 대학은 연구자들이 직접 전화로 확인하는 과정올 거쳣다
임상간호전문대학원 간호교육과정에 개설된 과목 외 영역 및 구체적 교과목명 분석글과는 다음과 같다 임상 간호전문대학원 외 경우 관련 교과목외 분석은 각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세부 임상간호전문가 과정에 따라 분석되어야 하나 세부전공올 갖고 있는 3개교 모두 세부 전공 외 분류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나 일관된 분석올 하는 것이 어려운 것으로 판단되었다 딱라서 본 연구에서는 세부전공에 관계없이 개설된 교과목외 빈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개설 빈도가 높은 교과목 영역올 보면 중환자 간호 영역이 16개 교과목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나타났으며>二1 다옴으로 높은 빈도를 보인 교과목은 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이 14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어 기초과학 층 7개 교과목증 병태생리 4개>약리 관련 교과목 2개>병리와 약리 관련 교과목 1개로 조사되었으며>그외에 연구영역 5개>건강사정匂체사정 영역이 5 개>간호관리 영역이 5개>간호교육이 4개>이른 영역 2개>만성질환간호 관련 교과목이 3개>임상실슴교육관련 교과목 2개>급성 질환간호 1개>건강증진 관련 교과목 1개로 조사되었다.
2) 각 대학원은 과정별로 학위명>전체 이수학점>이수구분 및 이수학점 분호>세부전공유무로 분류하였으며>다시 세부전공은 전공영역외 명칭올 증심으로분류하고>학교수를 빈도로 제시하였다.
3) 각 대학원외 개설 교과목은 과목 영역으로 분류하고 과목 영 역외 명명은 교과목 명칭올 그대로 반영할 수 있는 명칭으로 연구자들외 합외하에 명명하였고>각영역별 교과목수를 빈도로 제시하였다.
교과목 개설외 빈도가 높았다. 二 다옴으로는 간호 철학 및 data-checked="false">윤리>노인간호>종양간호>재홭간호>만성간호>틍증간호>여성건강>기초과학>틍계>한방간호>가 족간호>가정간호>건강관련이른>부모자녀>간호교육> 간호문제>간호과정 영역에서외 교과목 빈도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외에 일부 대학에서는 호스피스>옹급간호>기본간호>문화간호>간호경저L 간호업무와 범>건강교육>간호역하 중환자간호>대체간호>감염관리 등외 교과목이 개설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개설교과목올 보건학 관련 교과목>간호학관련교과목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二 글과 보건학 관련 교과목은 115개였으며>그 증 높은 빈도를 보이는 교과목 영역은 산업보건 관련 교과목이 为개로 가장 않았고>환경보건 관련 교과목 16개>보건교육 관련 교과목 14개>보건경제 관련 교과목 10개>층룐 9개>보건제도및 범 관련 교과목이 9개>병원관리 관련 교과목 8개> 보건정책 관련 교과목 8개>보건영양 관련 교과목이 8 개로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외에 지역사회 보건 관련 교과목 6개>정신보건 5개>노인보건 5개>보건역사 관련 교과목 4개>조직 관련 교과목 4개>보건정보관련 교과목 2개>방사선 보건학이 2개가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 관련 교과목 영역에서는 층 61개 교과목 증 높은 빈도를 보이는 교과목은 지역사회 간호 관련 교과목이 개로 가장 않았으며>二 다옴으로 건강증진 관련 교과목이 18개>노인간호 관련 교과목 7 개>간호행정 관련 교과목 7개>가족간호 관련 교과목이 7개로 않았다. 二 외에 재홭간호 관련 교과목 5개>여셩건강 관련 교과목 5개>아통간호 관련 교과목 3개> 간호전문직 관련 교과목 3개>가정간호 관련 교과목 2 개>만성질환관리 관련 교과목 1개로 조사되었다 기타교과목으로는 틍계 관련 교과목 13개>연구 관련 교과목 5개>간호이른 관련 교과목 3개>간호교육 관련 교과목 3개>건강상담 관련 교과목이 2개 였으며>기타운동생리학>고급병태생리학이 개설되어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개설교과목으로는 간호관리 및 행정영역이 층 16개 교과목이 개설되었으며>이 영역은 간호관리 및 행정 관련 교과목이 5개>간호조직 관련 교과목이 3개>인력관리 관련 교과목이 2개>재무관리 관련 교과목이 2개>전문직 관련 교과목이 2개>지도자 관련 교과목이 1개>마게팅 관련 교과목이 1개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二1 다옴으로는 간호정책 영역외 교과목 개설이 6개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그 외에 이른 영역 3개>연구영역 3개>간호정보 영역 3개>지역사회 간호 영역 3 개>틍계 영역 2개로 조사되었고>여성건강>문화간호> 가족간호>간호업무와 범>간호문제 등외 교과목이 1개씩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과목명 분석글과는 다음과 같다.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개설교과목으로는 간호관리 및 행정영역이 층 16개 교과목이 개설되었으며>이 영역은 간호관리 및 행정 관련 교과목이 5개>간호조직 관련 교과목이 3개>인력관리 관련 교과목이 2개>재무관리 관련 교과목이 2개>전문직 관련 교과목이 2개>지도자 관련 교과목이 1개>마게팅 관련 교과목이 1개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二1 다옴으로는 간호정책 영역외 교과목 개설이 6개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그 외에 이른 영역 3개>연구영역 3개>간호정보 영역 3개>지역사회 간호 영역 3 개>틍계 영역 2개로 조사되었고>여성건강>문화간호> 가족간호>간호업무와 범>간호문제 등외 교과목이 1개씩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10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관리/행정 영역 외교 과목은 층 29개였으며>이증 일반 간호관리/행정 관련 교과목은 15개>인력관리 관련 교과목은 6개>전문직 관련 교과목 3개>간호조직 관련 교과목은 2개>지도자 관련 교과목은 4개로 조사되었다 정신간호 영역 외 31개 교과목 증에는 일반 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은 12개>상담 관련 교과목이 9개>지역사회 정신건강 교과목이 6개>스트레스 관련 교과목 4개로 조사되었다 지역 사회간호 영역에서는 전체 與개 교과목 증 산업간호 관련 교과목이 5개>학교보건 관련 교과목이 4개> 인구문제 관련 교과목이 1개였으며>기초과학 영역에서는 층 13개 교과목 증 약리 관련 교과목 2개>생리 관련 교과목이 8개>병리 관련 교과목>영양 관련 교과목이 각각 1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간호과정 영역 은층 11개외 교과목이 개설되었으며 이증 간호중재 관련 교과목은 7개로 가장 않았고>二1 외 간호/신체/건강 사정 관련 교과목은 3개>간호진단 관련 교과목은 1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통간호영역에서는 전체 56 개 교과목증 일반 아통간호관련 교과목 이외에 청소년 관련 교과목 6개>고위험 또는 독수 아통건강문제 관련 교과목이 10개 그리고 신생아 관련 교과목이 1개로 나타났다. 간호관리/행정 영역에서는 일반 간호관리 , 행정 관련 교과목이 葵개>지도자 관련 교과목이 14개>전문직 관련 교과목이 11개>간호조직 관련 교과목이 8개> 그리고 인력관리 관련 교과목이 7개로 조사되었다 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은 전체 62개 교과목 증 일반 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은 36개>상담 관련 교과목이 14개> 지역사회 정신건강 관련 교과목이 7개>스트레스 관련 교과목이 5개로 조사되었다 지역사회 관련 교과목은 일반 지역사회 관련 교과목이 41개였으며>산업간호 관련 교과목은 7개>학교보건 관련 교과목은 4개>인구문제 교과목은 1개로 나타났다. 이외에 기초과학 17개 교과목 증 약리 관련 교과목은 3개>생리 관련 교과목은 14개이었으며>간호과정 관련 교과목은 전체 为개 교과목 증 간호/건강신체사정 관련 교과목은 11개>간호진단 관련 교과목 1개>간호중재 관련 교과목은 14개로 조사되었다.
분석하였다. 개설 빈도가 높은 교과목 영역올 보면 중환자 간호 영역이 16개 교과목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나타났으며>二1 다옴으로 높은 빈도를 보인 교과목은 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이 14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어 기초과학 층 7개 교과목증 병태생리 4개>약리 관련 교과목 2개>병리와 약리 관련 교과목 1개로 조사되었으며>그외에 연구영역 5개>건강사정匂체사정 영역이 5 개>간호관리 영역이 5개>간호교육이 4개>이른 영역 2개>만성질환간호 관련 교과목이 3개>임상실슴교육관련 교과목 2개>급성 질환간호 1개>건강증진 관련 교과목 1개로 조사되었다. 기타 교과목으로는 역학 간호외사글정른>비판적 사고능력 보건학 틍계 교과목이 각각 1개씩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국내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증 일반대학원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외 교육목적 및 목표외 구분은 학교마다 정도외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명확한 구분이 어려웠으며>이 때문에 개설 교과목에서도 분명한 차이를 확인하기 어렵다. 교육대학원내 석사가정외 경우에도 간호 교육 교과목외 개설빈도는 높았으나 교육목적 및 목표 외 주요어>개설교과목외 내응에서 일반대학원 석사과정과 명확한 차이를 제시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목적 및 목표외 주요어에서는 간호지식확장>간호행정능력개밮 등이 대표 개념으로 제시되었다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개설교과목으로는 간호관리 및행정>간호정책 영역이었으며>간호관리 및 행정 영으彳에는 간호조직>인력관리>재무관리>전문직>지도자>마게팅 관련 교과목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영역별 교과목 구성올 보면 간호교육 영역에 개설된 층 31개 교과목 증 간호교육른 관련 교과목 13개>간호교육과정 관련 교과목 6개>간호학 교재연구 및 교수범 9개>간호교육평가 관련 교과목 2개> 간호실슴교육 관련 교과목 1개로 조사되었으며>간호연구영역 次)개 교과목 증 16개는 양적연구 이거나 양적 연구와 질적연구가 혼재되어있는 교과목으로 확인되었고>4개가 질적 연구 관련 교과목이었다 전공영역 교과목 중 아통간호 영역에서는 10개 교과목증 일반 아통간호 관련 교과목 5개>청소년 관련 교과목이 2개>고위험 아통 간호 관련 교과목이 2개>아통 건강교육 관련 교과목이 1개로 조사되었다 간호관리/행정 영역에서는 15개 교과목 증 전문직 관련 교과목이 7개>일반 간호 관리 및 행정 관련 교과목이 4개>지도자 관련 교과목이 4개로 조사되었으며>정신간호 영역외 13개 교과목 증에서는 7개 교과목은 일반 정신간호 소아%소년 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이 3개>지역사회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이 1개>외사소틍 관련 교과목이 1개>스트레스 관련 교과목이 1개로 분류되었다 지역사회 간호영역외 16개 교과목 증에는 학교보건 관련 교과목이 8개였으며>보건학 영역에서는 보건교육 관련 교과목이 6개>보건정책 및 행정 관련 교과목이 3개>보건경제 관련 교과목이 1개>환경보건 관련 교과목이 1개 인 것으로 나타났다. 二 외에 기초과학 영역에서는 층 9개 교과목 증 병태생리 관련 교과목이 2개>약리 관련 교과목 1 개>생리 관련 교과목이 3개로 조사되었으며>간호과정영역에서는 간호/건강/신체사정 관련 교과목이 8개>간호진단 관련 교과목이 1개>간호중재 관련 교과목이 1 개로 조사되었다.
넷째, 행정대학원 간호행정전공 교육목적 및 목표 분석글과에서는 예측대로 간호지도자>간호행정(관리)자로나타났다. 교육목적 및 목표외 주요어에서는 간호지식확장>간호행정능력개밮 등이 대표 개념으로 제시되었다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개설교과목으로는 간호관리 및행정>간호정책 영역이었으며>간호관리 및 행정 영으彳에는 간호조직>인력관리>재무관리>전문직>지도자>마게팅 관련 교과목이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임상간호전문대 학원 간호교육과정 은 2X) 2년개설되는 2개교를 제외한 4개교외 교육목적 및 목표를 분석한 글과>모두 전문간호사를 대표 개념으로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교육목적 및 목표외 대표적 주요어는 전문지식 및 기숱함양>지도력 함양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국내 임상간호전문대학원증 1개교는 세부전공이없었으며>세부전공외 분류전공외 수는 1개>3개 와 7 개로 분류하였다. 임상간호전문대학원외 경우 관련 교과목 외 분석은 각 대학에서 세부 임상간호전문가 과정에 딱라 분석되어야 하나 세부전공올 갖고 있는 3개교 모두 세부전공외 분류가 상이한 것으로 나타나 일관된 분석 올 하는 것이 어려웠다.
둘째>교육대학원 간호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졸업 후기대 되는 역할은(간호교육)전문가>교육자 등 주로 교육과 관련된 홭동에서외 역할로 나타났으며>이는 간호 교육 영역외 교과목외 개설 빈도가 가장 않은 글과와 일치하였다. 그러나 교육목적 및 목표에 명시된 주요어에서 높은 빈도를 보인 주요어는 연구수행>인류복지발전에공헌>전문직업인으로외 자질함양>이른외 실무적응>지도력 증진>건강유지 및 증진>전문지식기숱 함양 및 확장 간호지식확장.
박사과정 외 경우에는 data-checked="false">간호학자>지도자>간호전문가>교육자>연구자>간호관리자>간호이른가>건강관리자>간호행정자 로 나타났고>교육목적 및 목표에 나타난 주요어를 분석한 글과에서는 간호이른분석 검증 개발>연구능력 함양> 전문직 발전 외무>책임>임상전문지식 확장>기숱개발> 지도력 증진>학문적 발전>이른외 적응>틍합>지식체탐구>간호관리 역할>인류복지 발전 공헌>교육능력 함양 등이 6개교이상에서 나타났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외 교육목적 및 목표에서 제시된 기대 역할올 빈도에 근거하여 비교할 때 석사과정은 전문간호사 및 교육자 외빈 도가 높은 반면>박사과정은 간호학자외 역할기대가 상대적으로 높고 다옴이 전문간호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빈도 수에 근거할 때 교육목적 및 목표에 표현된 대표적인 주요어는 석사과정은 연구수행이었으며>박사과정은 간호이른분석 검증 개발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은 국내 일반대학원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외 교육목적 및 목표외 차이를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나 나머지 주요어들올 분석해볼 때 석사과정과 박 사과 정외 명확한 목표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고>소수이기는 하나 일부 대학에서는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외 교육목적 및 목표가 동일한 것으로 나타나 교육목적 및 목표가 교육과정 외 방향 설정 및 근거가 된다는 점에서 재고될 플요가 있다.
같다. 먼저 전체 이수학점은 최저 24학점에서 33학점이었으며>이수학점에 논문지도학점올 포함하는 학교는 15개교로 조사되었다 이수구분은 공틍플수/전공플수/전공선택 9개교>플수/선택 18개교>기초/전공 1개교>공릉/전공플수 1개교>공틍플수/전공플수/자유선택 1개교>공틍플수号틍선택/전공플수K유선택 1개교 二1 리고 전공선택으로만 분류된 1개교로 분류되었다. 이수 구분 외 명칭과 관계없이 플수로 요구하는 학점범위는 3 학점에서 18학점외 분호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이들 대학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분석에동일내용올 포함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먼저>일반대학원 석사과정 교육목적 및 목표에 명시된 석사과정 이수 후 기대되는 역할은 전문 간호사 24개교>교육자 13 개교>간호연구자 9개교>간호관리지/행정가 8개교>간호지도자 5개교>간호학자 5개교>간호정책가 1개교로 조사되었다. 교육목적 및 목표에 나타난 주요어를 분석한 글과는 연구수행(28개교)>간호지식 확장 이른개밮 (18개교)>전문지식 함양, 확장(18개교)>이른외 실무적응(17개교)>인류복지 밮전에 공헌(16개교)>지도력증진(13개교)> 건강전달체겨)(보건외료전달체겨)) 내에서 외 역할 담당(11개교)>전문화된 간호수행(10개교)>건강유지 ■ 증진(9개교)> 전문간호사 역할 담당(9개교)> 교육능력 함양(7개교)>사고력 증진(5개교)>건강회복 (5개교)>판단력 증진(4개교)>학문적 밮전(4개교)>질병예방(4개교)>간호문제 해글력 증진(4개교)>간호전문직 역할 확대(2개교)>간호행정 능력 개발(4개교)> 기독교 정신함양(3개교)>전문직관 확림(2개교)>전문직업인 자질 함양(1개교)>그리고 책임감 함양(1개교) 등이 주요 개념으로 제시된 것으로 나타났다.
박사과정 외 경우에는 data-checked="false">간호학자>지도자>간호전문가>교육자>연구자>간호관리자>간호이른가>건강관리자>간호행정자 로 나타났고>교육목적 및 목표에 나타난 주요어를 분석한 글과에서는 간호이른분석 검증 개발>연구능력 함양> 전문직 발전 외무>책임>임상전문지식 확장>기숱개발> 지도력 증진>학문적 발전>이른외 적응>틍합>지식체탐구>간호관리 역할>인류복지 발전 공헌>교육능력 함양 등이 6개교이상에서 나타났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외 교육목적 및 목표에서 제시된 기대 역할올 빈도에 근거하여 비교할 때 석사과정은 전문간호사 및 교육자 외빈 도가 높은 반면>박사과정은 간호학자외 역할기대가 상대적으로 높고 다옴이 전문간호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빈도 수에 근거할 때 교육목적 및 목표에 표현된 대표적인 주요어는 석사과정은 연구수행이었으며>박사과정은 간호이른분석 검증 개발로 나타났다.
보건관련 대학원 간호교육과정에서 전공명은 상이했으나 학위명은 모두 보건학 석사로 확인되었으며>전공별로 보건학전공 3개교>보건간호학 전공 2개교>산업보건간호학 전공 1개교>지역사회간호학 전공 1개교> 간호학 전공 1개교로 조사되었으며>세부 전공올 분류하고 있는 학교는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건관련 대학원 석사과정 8개교외 교육 목표 및 교육목적 외 내응분석글과 3개교는 교육목적과 교육 목표를 구분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건대학원 석사과정 교육목적 및 목표에 명시된 석사과정 이수후 기대되는 역할은 보건지도자(관리자)>보건 연구자 보건 교육자 각각 8개교>실천자 3개교>전문가 3개교 그리고개발자 1개교로 나타났다 교육목적 및 목표에서 나타난 주요어를 분석한 글과는 전문인력양성(7개교)>지도력 증진(6개교)>사회발전에 기여(5개교)>연구수행(5 개교)>학문적 발전(5개교)>교육 능력함양(4개교)> 고력 증진(5개교)>기독교 정신 함양(2개교)>지도자적인격도야(2개교)>전문직 밮전(2개교) 등외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건관련 대학원 석사과정외 교육 목적 및 목표 분석 글과에서도 일부 대학은 교육목적과 목표를 구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각 보건대학원 외 공릉적인 목적은 보건전문인력 양성올 표현하는 개념즉>보건지도자(관리자)>보건 연구자 보건 교육자로제시되었으며>교육목적 및 목표에 나타난 주요어 분석글과에서 보건전문인력양성>지도력 증진>사회발전에기여>연구수행>학문적 발전>사고력 증진>교육 능력함양 등으로 나타났다 보건대학원 석사과정 개설교과목은 보건학 관련 교과목>간호학관련 교과목으로 분류될 수 있었는데 보건학 관련 교과목 증에서는 산업보건>환경보건>보건교육>보건경저L 보건제도 및 범>병원관리> 보건정책>보건영양 관련 교과목이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고>간호학 영역에서는 지역사회 간호 관련 교과목이 가장 않았으며>二 다옴으로 노인간호>간호행정>가족간호 등외 교과목 개설빈도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처럼 보건관련 대학원내 간호교육과정외 교육목표는보건전문인력올 양성한다는 동일한 관점에서 개설되고 있으나 교육과정은 학교마다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었다 보건학 관련 교과목외 비증이 큰 것은 보건 관련 대학원에서 보건학 석사 양성외 목적올 독징적 으로 보여주는 것이나. 이미 제시한 바와 같이 보건관련 대학원에서 각 적공외 명칭은 보건학 전공>산업보건학전공>보건간호학전공>지 역사회간호학전공 및 간호학전공으로다양했고>간호학 혹은 보건학 전공에 따라 교과목 편성에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른 교과목 편성 및 이수 학점에 대한 다양성 등은 보건대학원외 독수 성과 철학에 따라 다양핱 수 있고 다양해야 하나 기본 core가되는 증심 교과목외 편성은 질적 틍제를 위해 요구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6개로 나타났다. 아통간호영역에서는 전체 56 개 교과목증 일반 아통간호관련 교과목 이외에 청소년 관련 교과목 6개>고위험 또는 독수 아통건강문제 관련 교과목이 10개 그리고 신생아 관련 교과목이 1개로 나타났다. 간호관리/행정 영역에서는 일반 간호관리 , 행정 관련 교과목이 葵개>지도자 관련 교과목이 14개>전문직 관련 교과목이 11개>간호조직 관련 교과목이 8개> 그리고 인력관리 관련 교과목이 7개로 조사되었다 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은 전체 62개 교과목 증 일반 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은 36개>상담 관련 교과목이 14개> 지역사회 정신건강 관련 교과목이 7개>스트레스 관련 교과목이 5개로 조사되었다 지역사회 관련 교과목은 일반 지역사회 관련 교과목이 41개였으며>산업간호 관련 교과목은 7개>학교보건 관련 교과목은 4개>인구문제 교과목은 1개로 나타났다.
전체 15개교 증 박사과정에서 세부 전공 올 분류하고 있는 학교는 5개교였으며>분류 전공 외 수는 6개 전공이 2개교>7개 전공이 1개교>3개외전공이 1개교로 나타났다. 이증 성인간호학 전공>모성 (여성건강)간호학 전공>아통간호학 전공>정신간호학전공>지역사회간호학 전공>간호관리학 전공외 6개 세부 전공 올 채택하고 있는 학교는 2개교이었으며>기초간호학 전공영역은 1개교에서 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외 세부전공올 택하고 있는 2개교외 경우 분류 전공은 기본/성인간호학 전공>모아/간호관리학 전공> 지역사회/정신간호학 전공 1개교>성안/옹亏간호학전공> 모아/정신간호학 전공>지역사회/간호관리학 전공 1개교로 조사되었다.
먼저 전체 이수학점은 최저 30학점에서 최고 42학점외 분호를 나타냈으며>이수구분은 플수선택 10개교>플수/전공선택/자유선택 1개교>공틍플수전공 플수전공선 택 1개교> 공틍플수공틍선택 /전공선택/선택 1개교>공틍플수/공틍선택/전공선택 1개교>기초공릉/전공선택 1개교로 나타났다. 이증 플수외성격올 띤 학점외 분호는 최저 6학점에서 18학점외 분호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간호전문대학원 간호교육과정은 층 4개교를 증심으로 분석되었다 4개 대학외 교육목표 및 교육목적을 분석한 글과 졸업후 기대되는 역할은 전문간호사 4개교>간호관리자 1개교>지역사회전문간호사 1개교로 나타났다. 임상간호전문대학원 간호교육과정에 나타난 주요어를 보면>건강증진(2개교)>문제해결능력증진(1개교)>전문지식 및 기숱함양(3개교)>간호행정능력개밮 (1개교)>연구(2개교)>윤리외식 함양(1개교)>간호관리자 육성(1개교)>지도력 함양(3개교)>간호교육모델 (2개교)>산학현동모델(1개교) 등이었다.
4>과 같다. 전체 15개교 증 박사과정에서 세부 전공 올 분류하고 있는 학교는 5개교였으며>분류 전공 외 수는 6개 전공이 2개교>7개 전공이 1개교>3개외전공이 1개교로 나타났다. 이증 성인간호학 전공>모성 (여성건강)간호학 전공>아통간호학 전공>정신간호학전공>지역사회간호학 전공>간호관리학 전공외 6개 세부 전공 올 채택하고 있는 학교는 2개교이었으며>기초간호학 전공영역은 1개교에서 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와 같다. 전체 32개교 증 세부 전공 올 분류하고 있는 학교는 13개교였으며>분류 전공 외수는 2개에서 7개로 나타났다 전공분류는 성인간호학전공>모성간호학 전공>아통간호학 전공>정신간호학전공>지역사회간호학 전공>간호관리학외 6개 전공영역으로 분류하고 있는 학교가 4개교로 가장 않았으며>그다음은 임상간호학 전공과 지역 사회간호 힘/간호관리학전공외 2개 전공 영 역으로 분류하고 있는 학교가 3개교로 조사되었다 二 외에 기본간호학올 전공영역으로 호함하고 있는 학교는 1개교>기초간호과학올 전공으로 포함하고 있는 학교는 1개교>한방간호학올 전공영역으로 포함하고 있는 학교는 2개교로 조사되었다.
좀더 구체적으로 교과목 영역별 개설 교과목올 보며 간호 연구영역에 개설된 교과목 31개중 16개 교과목은양적연구>실험연구 또는 양적연구와 질적연구가 혼재하는 것으로 보이는 교과목이었으며>질적연구 영역은 14 개>Q방범른이 1개였으며>아동간호영역외 为개 교과목 중 일반 아통간호 관련 교과목은 13개>청소년 관련 교과목은 3개>고위험 또는 독수아통건강문제 관련 교과목은 10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관리/행정 영역 외교 과목은 층 29개였으며>이증 일반 간호관리/행정 관련 교과목은 15개>인력관리 관련 교과목은 6개>전문직 관련 교과목 3개>간호조직 관련 교과목은 2개>지도자 관련 교과목은 4개로 조사되었다 정신간호 영역 외 31개 교과목 증에는 일반 정신간호 관련 교과목은 12개>상담 관련 교과목이 9개>지역사회 정신건강 교과목이 6개>스트레스 관련 교과목 4개로 조사되었다 지역 사회간호 영역에서는 전체 與개 교과목 증 산업간호 관련 교과목이 5개>학교보건 관련 교과목이 4개> 인구문제 관련 교과목이 1개였으며>기초과학 영역에서는 층 13개 교과목 증 약리 관련 교과목 2개>생리 관련 교과목이 8개>병리 관련 교과목>영양 관련 교과목이 각각 1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 간호과정 영역 은층 11개외 교과목이 개설되었으며 이증 간호중재 관련 교과목은 7개로 가장 않았고>二1 외 간호/신체/건강 사정 관련 교과목은 3개>간호진단 관련 교과목은 1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이수후 기대되는 역할은 전문 간호사>교육자 간호연구자 간호관리자 간호지도자>간호학자>간호행정가>간호정책가외 목표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석사과정에 나타난 주요어를 높은 빈도순으로 보면>연구수행>간호지식 확장>이른개발> 전문지식 함양>확장>이른외 실무적응>인류복지 발전에 공헌>지도력 증진>건강전달체겨)(보건외료전달체겨)) 내에서외 역할 담당>전문화된 간호수행 등이 10개교 이상에서 교육목적 및 목표에 나타난 것이었다. 박사과정 외 경우에는 data-checked="false">간호학자>지도자>간호전문가>교육자>연구자>간호관리자>간호이른가>건강관리자>간호행정자 로 나타났고>교육목적 및 목표에 나타난 주요어를 분석한 글과에서는 간호이른분석 검증 개발>연구능력 함양> 전문직 발전 외무>책임>임상전문지식 확장>기숱개발> 지도력 증진>학문적 발전>이른외 적응>틍합>지식체탐구>간호관리 역할>인류복지 발전 공헌>교육능력 함양 등이 6개교이상에서 나타났다 석사과정과 박사과정 외 교육목적 및 목표에서 제시된 기대 역할올 빈도에 근거하여 비교할 때 석사과정은 전문간호사 및 교육자 외빈 도가 높은 반면>박사과정은 간호학자외 역할기대가 상대적으로 높고 다옴이 전문간호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목적 및 목표에 나타난 주요어를 분석한 글과에서는 간호 이른 분석 ■ 검증 ■ 개밮 12개교>연구능력 함양 12개교>전문직 밮전 11개교>임상전문지식 확장, 기숱개밮 10개교>지도력 증진 9개교>학문적 밮전 9개교>이른외 적응. 틍합 7개교>지식체 탐구 7개교>간호관리역할 7개교>인류복지 발전 공헌 7개교>교육능력 함양 6개교이었으며 이외에 간호관련 지식홭응>질병예방>건강회복>건강증진>전문간호사 역할 함양올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개설교과목 분석 글과에서는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에 높은 빈도로 개설되어 있는 교과목은 이른과 연구 영역이었으며>전공영역에서는 성인간호>모성간호> 아동간호>간호관리>정신간호>지역사회간호외 6개 전공영역 교과목 개설외 빈도가 높았다. 二 다옴으로는 간호 철학 및 data-checked="false">윤리>노인간호>종양간호>재홭간호>만성간호>틍증간호>여성건강>기초과학>틍계>한방간호>가 족간호>가정간호>건강관련이른>부모자녀>간호교육> 간호문제>간호과정 영역에서외 교과목 빈도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교육목적 및 목표에 명시된 주요어를 분석 한글 과에서는 연구수행 11개교>인류복지발전 공헌 7개교>전문직업인 자질함양 7개교>이른외 실무적응 6개교>지도력 증진 6개교>건강유지 및 증진 5개교>전문지식기숱 함양 및 확장 5개교>간호지식확장 및 이른개밮 5개교>전문간호사 역할 담당 3개교>교육능력 함양 3개교>책임감 함양 3개교>문제해결력 증진 2개교>기독교 정신 함양 2개교>질병예방 1개교>건강전달체계내 역할담당 1개교>간호전문직외 역할확대 1개교>간호행정 능력개밮 1개교 등외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국내에서는 처옴으로 국내 대학원내 간호 교육과정 올 호괄적 으로 분석 하고자하였고>제한적 이 나마 각 대학원외 교육목적 및 목표를 분석하고>이수구분 및 학점 분호>세부전공>개설 교과목외 구조적 분석올 틍해 관련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외외가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교육목적 및 목표에 따른 개설교과목 외 연계를 확인하는 심도있는 내응분석올 하지 묫하고 단순히 구조적 분석에 그쳣고>개설 교과목외 분석에서도 구체적 학심내응 분석올 하지 못하였으므로 추후이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가 플요로 되며>무엇보다도 먼저 간호교육과정외 질 관리 측면에서 각 과정에 요구되는 최소 core curriculum이 제시 될 플요가 있다.
3% (5개교)로 분류 전공외 수는 6개 전공이 2 개교>7개 전공이 1개교>3개외 전공이 1개교로 나타났다. 세부전공별로 개설교과목외 이수학점은 6학점에서 9학점올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단순히 교과목 명칭 에 근거한 본 연구 분석외 제한점 때문에 구조적 분석보다는 내응過 분석이 추후 연구에서 좀더 이루어질 플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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