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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선체 블록 모델의 재사용을 위한 AVEVA Marine Scheme 기반 모델링
AVEVA Marine Scheme-based Modeling for Reuse of Ship Hull Block Model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9 no.1, 2014년, pp.41 - 49  

손명조 (한국선급 IT융합연구팀) ,  강형우 (삼성중공업) ,  김태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및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reuse of the existing 3D block model of a ship, we analyze the hull modeling process using AVEVA Marine which is a representative CAD (Computer-Aided Design) system for the shipbuilding. In the AVEVA Marine environment where the design engineer makes 3D model on the 2D view that is so-call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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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D의 특성을 보이는 AVEVA Marine에서는 일반 기계 CAD 또는 3D 모델기반의 Smart Marine 3D에서와는 달리 3D 형상 자체를 이용하여 블록을 복사하여 사용할 수는 없다. 본 논문에서는 AVEVA Marine에서 3D 모델을 정의하는 scheme 파일을 분석하고, 그 scheme 파일을 이용하여 블록을 복사하고 평행 이동하는 프로그램을 구현하였다. 즉, 기존 호선의 DB에서 이동할 블록에 해당되는 모든 scheme 파일을 불러와서, 그 scheme 파일들의 이름과 각 파일의 내부 스크립트까지 일괄적으로 자동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하였고, 그 결과 신규호선 DB에 신규 블록을 정의하는 scheme 파일들이 생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AVEVA Marine의 블록 모델 재사용을 위해 scheme을 이용하는 선행연구의 개념을 적용하고, 기존 블록 모델을 같은 호선에서 평행 이동하여 재 생성하는 복사 기능과, 다른 호선에서 동일한 위치에 같은 이름/또는 다른 이름으로 복사하는 기능을 제안하고, 테스트 모델을 통해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AVEVA Marine의 ‘Design Reuse’와 Lee et al.
  • 본 논문에서는 기존 3D 블록 모델을 재사용하기위해, 대표적인 조선 전용 CAD 시스템인 AVEVA Marine을 이용한 선체 모델링 과정을 분석하였다. 3D 모델을 2D 뷰에서 모델링해야 하는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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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델링이 완료된 블록은 어떻게 저장되는가? 모델링이 완료된 블록은 그 하위 멤버 패널(선박 구조적으로는 갑판(deck), 격벽(bulkhead), 외벽(side wall), etc.)별 scheme 파일로 분할 저장되어 있다. Fig.
CAD의 적용 측면에서 보면 선박 설계는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는가? CAD(Computer-Aided Design)의 적용 측면에서 바라보면, 선박 설계는 제도(drafting) 기능을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하는 기본설계와 상세설계, 3D 모델링을 이용한 생산설계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생산설계가 제도 기능이 아닌, 3D 모델링 기반으로 접근하는 것은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이다.
선박 설계를 3D 모델링 기반으로 접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CAD(Computer-Aided Design)의 적용 측면에서 바라보면, 선박 설계는 제도(drafting) 기능을 이용하여 도면을 작성하는 기본설계와 상세설계, 3D 모델링을 이용한 생산설계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생산설계가 제도 기능이 아닌, 3D 모델링 기반으로 접근하는 것은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이다. 구체적으로, 생산설계 도면은 모든 격벽과 부재의 3차원 형상 정보를 표현하여야 하기 때문에, 블록에 따라 공작 도면이 A3용지 40장을 넘어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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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Roh, M.I., 2005, A Study on the Initial Hull Structural Modeling Method Conside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Hull Structural Parts,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outh Korea. 

  2. Son, M.J., 2013, Decision Support System for Job Assignment in Shipbuilding Design Using Discrete-event-based Business Process Simulation,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3. Son, M.J. and Kim, T.W., 2013, Job Assignment Simulation of Ship Hull Production Design in Consideration of Mid-term Schedul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0(5), pp.334-342. 

  4. Son, M.J. and Kim, T.W., 2013, High-level Discrete- event Modeling-based Business Process Simulation for the Scheduling of the Ship Hull Production Design,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8(3), pp.224-233. 

  5. Son, M.J. and Kim, T.W., 2012, Implementation of the BPM Execution Model for a Ship Hull Production Design Process, Proceeding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Conference, pp. 913-919. 

  6. Atallah, N., 2010, AVEVA Marine and Tribon Comparison. 

  7. Duparcmeur, Y.L., Butler, J. and Patience, R., 2007, Experienced Marine Design and Data Us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pplications in Shipbuilding, Portsmouth, UK. 

  8. Kim, S.E., Baek, C.H., Park, J.M. and Lee, J.H., 2012, Feature of Next Generation Shipbuilding CAD and PLM System of Intergraph, CAD/CAM Review of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8(3), pp.39-53. 

  9. Lee, H.D., Son, M.J., Oh, M.J., Lee, H.W. and Kim, T.W., 2012, Development of a Simple Model for Batch and Boundary Information Updation for a Similar Ship's Block Model, Science China Information Sciences, 55(5), pp.1019-1031. 

  10. Roh, M.I. and Lee, K.Y., 2006, An Initial Hull Structural Modeling System for Computer-aided Process Planning in Shipbuilding,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37(7), pp.457-476. 

  11. Hwang, H.J., Han, S.H. and Kim, Y.D., 2003, Generation of 3D STEP Model from 2D Drawings Using Feature Definition of Ship Structure,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8(2), pp. 122-132. 

  12. Choi, G.H., Mun, D.H. and Han, S.H., 2002, Exchange of CAD Part Models Based on the Macro-Parametric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CAD/CAM, 2(1), pp.13-21. 

  13. Han, S.H., 2010, Macro-parametric: An Approach for the History-based Parametric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4(4), pp.321-325. 

  14. AVEVA Marine. AVEVA World Magazine, Issue 1. 2012; Available from: http://aveva.uberflip.com/i/133096/37. 

  15. Choi, Y.S., 2012, Next Generation Shipbuilding CAD System and Asurance Method for Information Consistency - Development Trend of AVEVA Marine, CAD/CAM Review of Society of CAD/CAM Engineers, 18(3), pp.29-38. 

  16. Son, M.J., Cho, D.Y., Kim, T.W., Lee, K.Y. and Nah, Y.I., 2010, Modeling and Simulation of Target Motion Analysis for a Submarine Using a Script-based Tactics Manager,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41(3), pp.506-516. 

  17. Kim, K.N., 2011, Comprehension of Ship Design, Bookshill, Korea. 

  18. Koenig, D., Glover, A., King, P. and Laforge, G., 2007, Groovy in Action, Manning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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