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문화산업전문회사제도가 지상파방송의 드라마제작에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를 검토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상파방송사가 드라마제작에 문전사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지상파방송사의 문전사 설립 및 운영 과정에서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문전사제도가 지상파방송의 드라마제작시스템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KBS가 문전사를 활용해 제작한 <학교2013>를 분석사례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지상파방송사는 막대한 제작비를 조달하고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새로운 문전사 제도를 적극 도입하였다. 둘째, 지상파방송사 문전사(KGCS문전사)의 특징은 모태펀드와 프로젝트 펀드로 나누어진 이중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셋째, 문전사가 지상파방송의 드라마제작에 미친 영향으로는 (1)외부 투자 유치 활성화, (2)제작비 운영의 투명성, (3)자체 기획 활성화, (4)콘텐츠의 안정적 확보, 그리고 (5)수익 다각화 등이었다.
본 연구는 문화산업전문회사제도가 지상파방송의 드라마제작에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를 검토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상파방송사가 드라마제작에 문전사제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지상파방송사의 문전사 설립 및 운영 과정에서의 특징은 무엇인가? 셋째, 문전사제도가 지상파방송의 드라마제작시스템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KBS가 문전사를 활용해 제작한 <학교2013>를 분석사례로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지상파방송사는 막대한 제작비를 조달하고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새로운 문전사 제도를 적극 도입하였다. 둘째, 지상파방송사 문전사(KGCS문전사)의 특징은 모태펀드와 프로젝트 펀드로 나누어진 이중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셋째, 문전사가 지상파방송의 드라마제작에 미친 영향으로는 (1)외부 투자 유치 활성화, (2)제작비 운영의 투명성, (3)자체 기획 활성화, (4)콘텐츠의 안정적 확보, 그리고 (5)수익 다각화 등이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Munjeonsa(SPC) has influenced the way terrestrial broadcasting networks produce drama. The study has three research objectives. First, this study investigates why the networks use SPC for drama production. Second, the study examines the features in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Munjeonsa(SPC) has influenced the way terrestrial broadcasting networks produce drama. The study has three research objectives. First, this study investigates why the networks use SPC for drama production. Second, the study examines the features in the process of the setup and operation of SPC. Third, the study identifies the impacts of SPC on networks' drama production. This study analyzes which was produced by KBS SPC.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networks introduce SPC to procure an enormous production costs and to manage the production system transparently and efficiently. Second, the feature of networks' SPC(KGCS SPC) is that it has a unique dual structure with main and project SPC. Third, SPC influences drama production system in various ways; revitalization of external investment, accounting transparency, growing of network's planning dramas, securing intellectual properties and revenue diversifi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Munjeonsa(SPC) has influenced the way terrestrial broadcasting networks produce drama. The study has three research objectives. First, this study investigates why the networks use SPC for drama production. Second, the study examines the features in the process of the setup and operation of SPC. Third, the study identifies the impacts of SPC on networks' drama production. This study analyzes which was produced by KBS SPC.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networks introduce SPC to procure an enormous production costs and to manage the production system transparently and efficiently. Second, the feature of networks' SPC(KGCS SPC) is that it has a unique dual structure with main and project SPC. Third, SPC influences drama production system in various ways; revitalization of external investment, accounting transparency, growing of network's planning dramas, securing intellectual properties and revenue diversifi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첫째, 투자의 투명성 제고로 문화 사업의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프로젝트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프로젝트 자체만의 가치를 평가하여 자금을 조달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다. 셋째, SPC를 통한 해외시장 개척과 해외자본 유치를 통해 해외 공동 제작을 활성화하는 것이다[2].
방법론적으로 본 연구는 저자 중 한명이 의 제작자(문전사 대표)로 직접 제작과정에 참여하여 관찰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문전사제도가 지상파방송의 드라마제작에 미친 영향이 무엇인지를 검토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회의 결과 사회이슈를 다루기 때문에 화제가 될 수 있으나, 광고와 사업성 측면에서는 좋지 않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회의 결과는 드라마 기획안의 추진을 결정하는 드라마 기획회의에서 보고를 하였다. 이어 8월 16일드라마국의 국장, EP(Excutive Producer) 3명, CP(Chief Producer) 8명을 비롯하여, 편성국 부장 2명, 콘텐츠사업부장 등이 참석하는 기획회의가 개최되었다.
이상의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 본 연구는 지상파방송사 중 문전사제도를 가장 적극적으로 도입·운영해 온 KBS의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특징을 갖는 문화산업전문회사의 기대효과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투자의 투명성 제고로 문화 사업의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프로젝트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프로젝트 자체만의 가치를 평가하여 자금을 조달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둘째, 문전사의 최소 자본금이 낮다. 현재 최소 1천만원으로 되어있으나, 드라마 프로젝트의 경우 제작비가 50억 정도가 소요된다고 했을 때 너무 적은 금액이다.
제안 방법
둘째, KGCS문전사를 통해 제작비 운영의 투명성이제고 되었다. <학교2013>을 비롯하여 모든 프로젝트는 외부 회계법인을 자산관리자로 선정하여 관리하였으므로 제작비 운영 및 수익 관리의 투명성이 확실히 보장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드라마 내용 구성을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의 학교폭력근절과에서“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등의 관련 자료집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의 경우에도 KGCS문전사와 제작사인 콘텐츠K가 각각 50%씩 투자를 하였다.
즉, KGCS문전사를 설립한 내부 자료 검토, 을 제작한 ‘학교문전사’ 참여관찰, 지상파 방송사 담당자와의 인터뷰 등을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문전사는 직원이 없는 페이퍼 컴퍼니(Paper Company)이기 때문에 직접 드라마를 제작할 수 없으므로 제한 공모로 제작사를 선정하기로 하였다. 8월 21일 드라마 국장, EP 3명, CP3명의 추천을 받아 몇 개의 제작사를 추천받아 제안을 받았다. 8월 29일 응모한 제작사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콘텐츠K를 제작사로 선정하였다.
8월 21일 드라마 국장, EP 3명, CP3명의 추천을 받아 몇 개의 제작사를 추천받아 제안을 받았다. 8월 29일 응모한 제작사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콘텐츠K를 제작사로 선정하였다. 선정은 국장, EP 2명, CP 2명이 제작안정성(30%), 제작경력(30%), 투자금액(20%), 제작조건(20%)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실시하였다.
또한 분석사례인 문전사드라마로는 2012년 12월 3일부터 2013년 1월 28일까지 KBS 2TV에서 방송한 를 선정하였다.
문전사는 직원이 없는 페이퍼 컴퍼니(Paper Company)이기 때문에 직접 드라마를 제작할 수 없으므로 제한 공모로 제작사를 선정하기로 하였다. 8월 21일 드라마 국장, EP 3명, CP3명의 추천을 받아 몇 개의 제작사를 추천받아 제안을 받았다.
문전사의 첫 사례는 2007년에 MBC에서 방송된 드라마 를 제작하기 위해 만들어진 “티에스지프로덕션문화산업전문회사”이다.
8월 29일 응모한 제작사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콘텐츠K를 제작사로 선정하였다. 선정은 국장, EP 2명, CP 2명이 제작안정성(30%), 제작경력(30%), 투자금액(20%), 제작조건(20%)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실시하였다. 투자금액의 경우 프로젝트의 수익성을 보고 제작사가 투자를 정하게 된다.
KBS는 <학교2013> 기획안에 대하여 2012년 8월 14일 드라마 비즈니스 검토회의에서 사업성 검토를 하였다. 이 회의는 드라마국 BM(Business Manager)이 주도하고 편성국, 광고국, 콘텐츠사업국, 지식재산권부에서 참석한다. 회의 결과 사회이슈를 다루기 때문에 화제가 될 수 있으나, 광고와 사업성 측면에서는 좋지 않다는 평가가 나왔다.
5%를 차지하고 있다. 지상파방송사가 드라마를 제작하기 위해 만든 문전사는 2013년 9월까지 총 16개인데 KBS 7개, MBC 4개, SBS 5개이다. KBS는 KGCS문화산업전문회사를 통해 2013년까지 <바람의 나라>, <추노>, <공주의 남자>, <각시탈>, <학교2013>, <칼과 꽃>, <비밀>을 제작하였고, MBC는 <아현동 마님>, <스포트라이트>, <김수로>, <선덕여왕>을 제작하였으며, SBS는 <시크릿 가든>, <마이더스>, <49일>, <내게 거짓말을 해봐>, <보스를 지켜라>를 제작하였다.
성능/효과
외주사와의 공생을 추구하는 모델로 2007년 MBC의 <에어시티>가 있다. MBC와 HB엔터테인먼트, 에이스토리가 저작권, 판권 등을 공동소유하고 수익을 4:3:3의 비율로 분배였다. 다음으로 가장 활성화된 모델이 문전사 모델이다[6].
결과적으로 보면, MBC의 가 강세를 띠고 있는 상황에서 의 상승세를 억제하고 매우 높은 인기를 누렸기 때문에 초반의 전망이 정확한 것으로 드러났다.
넷째, KGCS문전사를 통해 콘텐츠가 안정적으로 확보되었다. 문전사가 제작한 모든 드라마는 저작권을 문전사가 가졌고, 이후 문전사가 청산이 되면 KBS로 이관하였기 때문에 콘텐츠의 안정적인 확보가 가능하였다.
둘째, 내부 드라마PD는 문전사를 하기 전까지만 해도 외주제작을 선호했는데, 이제는 문전사를 활용하여 드라마를 제작하고 싶어 한다. 실제 드라마를 제작하는 KBS PD들이 문전사 제도의 도입 초기에는 문전사를 활용한 드라마 제작에 그렇게 적극적이지 않았는데, 이제는 안정적인 제작비 확보와 성공했을 때 추가로 프로 듀서, 연출, 카메라 감독 등 10명 정도의 참여자가 문전사 청산시 순이익의 일정 비율을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다.
일반적인 SPC가 그 사업의 종류에는 제한을 받지 않는 데 반해 문전사는 문화사업만 할 수 있어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음악, 공연, 전시, 현대회화 등의 장르가 있다. 둘째, 문전사는 사업관리자와 자산관리자를 두어야 한다. 그러나, 일반 SPC는 상법에 따라 회계관리를 하면 된다.
셋째, KBS가 모든 프로젝트문전사의 사업관리자를 맡고 있다. 이는 MBC나 SBS에서 했던 대부분의 문전사가 제작사에서 주도권을 갖고 갔던 것과 달리 KBS가 기획의 주도권을 갖고 가기 때문이다.
셋째, KGCS문전사를 통해 자체기획이 활성화되었다. 즉 내부 PD가 기획하거나 KBS가 계약한 작가의 기획안을 제작하는 것이다.
셋째, 문전사는 단 건의 프로젝트만 수용하도록 되어 있다. 프로젝트의 투명성을 위한 장치로서는 타당하다.
그러나, 일반 SPC는 상법에 따라 회계관리를 하면 된다. 셋째, 문전사의 가장 큰 혜택은 법인세 면제이다.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따른 문전사는 법인세법 제51조의 2(유동화전문회사 등에 대한 소득공제)의 1항에 따라“배당가능이익의 100분의 90 이상을 배당한 경우 그 금액은 해당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에서 공제” 하므로 법인세를 면제 받게 된다.
셋째, 외주사, 특히 자금력이 부족한 신생 외주사는 KBS의 문전사 구조를 이용하여 드라마를 제작하기를 원하고 있다. 제작사는 100% 제작비를 받을 수 있어 제작의 리스크가 없고, 수익이 났을 경우에 투자비율에 따라 수익을 배분받기 때문이다.
이 드라마는 학교폭력 근절유공으로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 서울시 교육청 감사패, 제17회 청년·청소년 부문 YWCA연합회 좋은 TV 프로그램 상 등을 수상하여 제작 목적인 “청소년의 바른 인성 함양과 학교 폭력 예방”을 충분히 달성하였다고 평가된다.
이종석은 SBS 수목드라마 에 출연하여 더 인기가 높아졌고, 영화 , 에서도 좋은 연기를 보여주었다.
KGCS문화산업전문회사는 KBS의 기존 드라마 제작 시스템에 여러 가지 변화를 가져왔다. 첫째, 드라마 제작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하고 사용하는 방식 뿐 아니라 전체 제작 프로세스에도 변화를 야기하였다. 문전사는 방송사 자체제작과 외주제작이라는 형태에서 이 두 가지를 결합한 제3의 형태가 창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 KGCS문전사의 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전사를 통해 외부 투자 유치가 활성화 되었다. 기본적으로 KGCS문전사는 KBS 계열사가 60%의 지분을 참여하는 형태로 외부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2008년 이후 KGCS문전사가 추진한 프로젝트 7개 중 <각시탈>외에는 전부 제작사의 투자를 받았기 때문에 투자 유치가 활성화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문전사는 하나의 SPC 형태이지만, 투자금 유치를 주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SPC와 다른 특징을 갖는다. 첫째로 문전사는 문화사업만 할 수 있다. 일반적인 SPC가 그 사업의 종류에는 제한을 받지 않는 데 반해 문전사는 문화사업만 할 수 있어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음악, 공연, 전시, 현대회화 등의 장르가 있다.
이 회의는 드라마국 BM(Business Manager)이 주도하고 편성국, 광고국, 콘텐츠사업국, 지식재산권부에서 참석한다. 회의 결과 사회이슈를 다루기 때문에 화제가 될 수 있으나, 광고와 사업성 측면에서는 좋지 않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 회의 결과는 드라마 기획안의 추진을 결정하는 드라마 기획회의에서 보고를 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전사란 무엇인가?
문화산업전문회사(이하 “문전사”) 제도가 도입되어 운영된 지 벌써 7년이 되었다. 문전사란 “회사의 자산을 문화산업의 특정 사업에 운용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사원·주주에게 배분하는 회사”이다[1]. 이 회사는 2006년 문화체육관광부가 콘텐츠 산업의 투자활성화를 유도할 목적으로 도입한 특수목적회사(Special Purpose Company)로서, “문화산업분야의 투자활성화에 걸림돌이었던 투자 자산 관리의 불투명성을 개선하고 투자 활성화의 기반을 조성할 목적”으로 만들어졌다[2].
문화산업전문회사의 기대효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이러한 특징을 갖는 문화산업전문회사의 기대효과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투자의 투명성 제고로 문화 사업의 자금조달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프로젝트의 독립성을 보장하고 프로젝트 자체만의 가치를 평가하여 자금을 조달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다. 셋째, SPC를 통한 해외시장 개척과 해외자본 유치를 통해 해외 공동 제작을 활성화하는 것이다[2].
국내 지상파 방송에서 드라마를 제작하는 곳은 어디인가?
국내 지상파 방송에서 드라마를 제작하는 곳은 KBS, MBC, SBS 등 세 곳이다. 방송사 모두 아침 일일 연속극, 저녁 일일 연속극, 10시대 월화드라마, 수목드라마, 주말 연속극 등을 거의 동 시간에 방송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