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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64 - 73
드라마제작산업에서 사전제작 방식은 활성화되는 추세에 있다. 외주제작사의 사전제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지상파방송사들은 자체 사전제작은 물론 외주제작사와의 공동 사전제작 방식을 확대하고 있다. 성공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A급 생산요소를 결합한 드라마의 성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A급 생산요소를 참여시키지 않은 사전제작가 증가 추세에 있다. 특히 A급 연기자에 비해서 A급 작가의 사전제작 참여율이 현저히 저조한데, 그 이유는 시청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스토리에 반영하지 못하는 사전제작의 특징으로 인한 A급 작가들의 거부감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사전제작 드라마의 장르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장르적 요소를 결합하여 제작한 사전제작 드라마일수록 성공의 가능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Pre-production has become one of the more noticeable new trends in the Korean drama industry. The trend is being led both by the outsourcing producers and the incumbent broadcasting companies. In particular, the broadcasting companies seem to favor the mode of pre-production more and more, and th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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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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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제작에서 불확실성의 원인은 무엇인가? | 그래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다[8][9]. 이러한 불확실성은 드라마상품에 대한 시청자들에 맞는 선호도, 효용가치에 대한 기준의 모호함이 원인이다. 시청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마의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하며, 이는 드라마 상품이 제조업과 같은 여타 상품들과 확실하게 구분되는 속성이다. | |
시청자가 어떤 요인 때문에 반복 시청을 하는지와 같은 물음에 확실하게 답변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서로 사랑하는 남녀 주인공의 애틋한 스토리에 공감하면서도, 왜 공감하는지 또는 어떤 요인 때문에 반복 시청을 하는지와 같은 물음에 확실하게 답변하지 못한다. 이는 시청자들의 특정 드라마를 좋아하는 기준을 표준화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방송 제작산업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특성을 비표준적 속성이라고 한다[6]. | |
사전제작 생산방식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2015년 중국 한류로 불리는 한국 드라마 붐은 새로운 시장을 개방시켰고, 수익 극대화를 꿈꾸는 제작사업자들은 국제공동제작과 사전제작에 자발적으로 앞장서는 경향을 보였다. 사전제작 생산방식은 완성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유리하지만, 시청자들의 반응을 순발력 있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사전제작 방식은 세트제작, 촬영 일정이나 촬영 장비 사용 등에 있어 제작비 증감에 주요인이 되지만, 이는 제작자들의 인식과 역량에 따라 결정되는 요인이다. |
스포츠서울, "'슈츠'부터 '리치맨'까지, 여전히 뜨거운 리메이크 열풍," 2018.3.22.
스타투데이, "또 미드? 리메이크 계속되는 이유," 2018.4.14.
연합뉴스, "해외서 다시 태어나는 한류 드라마들," 2018.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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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저널, "콘텐츠제작 뛰어든 KBS, 외주제작사들 반발," 2016.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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