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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제작 드라마의 성과와 장르 다양성
Performance and Genre Diversity of Pre-produced Dram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7, 2018년, pp.64 - 73  

노동렬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초록

드라마제작산업에서 사전제작 방식은 활성화되는 추세에 있다. 외주제작사의 사전제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지상파방송사들은 자체 사전제작은 물론 외주제작사와의 공동 사전제작 방식을 확대하고 있다. 성공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A급 생산요소를 결합한 드라마의 성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A급 생산요소를 참여시키지 않은 사전제작가 증가 추세에 있다. 특히 A급 연기자에 비해서 A급 작가의 사전제작 참여율이 현저히 저조한데, 그 이유는 시청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스토리에 반영하지 못하는 사전제작의 특징으로 인한 A급 작가들의 거부감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사전제작 드라마의 장르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장르적 요소를 결합하여 제작한 사전제작 드라마일수록 성공의 가능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production has become one of the more noticeable new trends in the Korean drama industry. The trend is being led both by the outsourcing producers and the incumbent broadcasting companies. In particular, the broadcasting companies seem to favor the mode of pre-production more and more, and tha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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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사전제작 드라마의 남녀 주인공 직업을 분석하였다. 드라마 주인공의 직업 변화는 드라마 내용의 변화를 파악하는 데, 특히 전문직업인의 세계를 어떻게 묘사하는지 여부는 드라마 장르와 같은 특성을 파악하는 데 유의미하다[4].
  • 이를 통해 사전제작이 가진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드라마를 소비할 수 있는 시청자복지의 증진은 물론 수익 극대화를 실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을 탐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본 연구는 사전제작 드라마의 성과와 성공 전략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사전제작 방식으로 생산된 드라마들의 성과와 불확실성 최소화 전략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전제작 방식은 방송이 시작된 이후에 시청자들의 의견이나 반응을 즉각적으로 반영할 수 없다는 특징 때문에 작가 중에는 사전제작을 꺼리는 경향이 있었다.
  • 따라서 그동안 방영된 사전제작 드라마들의 특성에 대한 연구는 산업적으로는 물론, 학문적으로도 의미가 크다. 이러한 맥락에서, 사전제작 생산방식에서 성공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전략은 무엇이었으며 그러한 전략의 성과는 어떠했는지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드라마 발전 과정에서 사전제작 생산방식이 진화해가야 하는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표를 설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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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드라마 제작에서 불확실성의 원인은 무엇인가? 그래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다[8][9]. 이러한 불확실성은 드라마상품에 대한 시청자들에 맞는 선호도, 효용가치에 대한 기준의 모호함이 원인이다. 시청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마의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하며, 이는 드라마 상품이 제조업과 같은 여타 상품들과 확실하게 구분되는 속성이다.
시청자가 어떤 요인 때문에 반복 시청을 하는지와 같은 물음에 확실하게 답변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서로 사랑하는 남녀 주인공의 애틋한 스토리에 공감하면서도, 왜 공감하는지 또는 어떤 요인 때문에 반복 시청을 하는지와 같은 물음에 확실하게 답변하지 못한다. 이는 시청자들의 특정 드라마를 좋아하는 기준을 표준화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방송 제작산업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특성을 비표준적 속성이라고 한다[6].
사전제작 생산방식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2015년 중국 한류로 불리는 한국 드라마 붐은 새로운 시장을 개방시켰고, 수익 극대화를 꿈꾸는 제작사업자들은 국제공동제작과 사전제작에 자발적으로 앞장서는 경향을 보였다. 사전제작 생산방식은 완성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매우 유리하지만, 시청자들의 반응을 순발력 있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사전제작 방식은 세트제작, 촬영 일정이나 촬영 장비 사용 등에 있어 제작비 증감에 주요인이 되지만, 이는 제작자들의 인식과 역량에 따라 결정되는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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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스포츠서울, "'슈츠'부터 '리치맨'까지, 여전히 뜨거운 리메이크 열풍," 2018.3.22. 

  2. 스타투데이, "또 미드? 리메이크 계속되는 이유," 2018.4.14. 

  3. 연합뉴스, "해외서 다시 태어나는 한류 드라마들," 2018.04.22. 

  4. 노동렬, "TV 드라마 주인공 직업의 변화가 스토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2호, pp.226-235, 2017. 

  5. 노동렬, "인기 TV 드라마에서 질병을 활용하는 방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351-365, 2017. 

  6. 장용호, 조은기, 박소라, 디지털 문화콘텐츠의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 관한 모형, 문화적 영향연구: 21세기 한국 메가트렌드 시리즈,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4. 

  7. R. E. Caves, Creative Industry: Contracts between art and commerce,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2000. 

  8. 장용호, "프로그램 구성의 Portfolio 모형: 불확실성 하의 합리적 선택," 한국방송학보, 제9권, 가을호, pp.5-44, 1997. 

  9. 강준만, 선샤인 지식노트, 서울: 인물과 사상사, 2008. 

  10. Catherine Blumer, "The Psychology of Sunk Cost,"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 Vol.35, pp.124-140, 1985. 

  11. Laura Hutzel, "The Role of Probability of Success Estimates in the Sunk Cost ffect," Journal of Behavioural Decision Making, Vol.13, No.3, pp.295-306, 2000. 

  12. 김은미, "다채널 텔레비전 시청자의 동질성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5권, 제2호, pp.43-80, 2001. 

  13. 박은희, 이정훈, "외주제작정책 도입 이후 지상파 드라마제작시스템의 변화,"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2호, pp.31-58, 2008. 

  14. 김성연, 스타시스템과 드라마 외주제작시장 변화에 관한 연구: 방송사, 외주제작사, 기획사의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5. 노동렬, "수직적으로 해체된 드라마 시장에서의 전략적 생산요소 결합방식에 관한 연구," 미디어경제와 문화, 제6권, 제3호, pp.7-50, 2008. 

  16. 장용호, 노동렬, "드라마산업의 수직적 해체와 생산요소시장의 부상 과정," 방송문화연구, 제20권, 제1호, pp.155-187, 2008. 

  17. R. J. DeFillippi and M. B. Arthut, "Paradox in project-based enterprise: The Case of Film Making,"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Vol.40, No.2, pp.125-139, 1998. 

  18. M. Kremer, "The O-rings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Vol.108(Autumn), pp.551-575, 1993. 

  19. M. Piore and C. Sabel, The Second Industrial Divide, NY: Basic Books, 1984. 

  20. 시사저널, "콘텐츠제작 뛰어든 KBS, 외주제작사들 반발," 2016.7.20.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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