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을 매개효과로-
The Transformative Leadership of the Community Child-Care Center President and Its Effec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s Self-Effica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2, 2014년, pp.330 - 342  

소선주 (남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정민숙 (남부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해당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광주 및 전남 지역의 지역아동센터에 종사하고 있는 생활복지교사로 총 19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AMOS 7.0 프로그램을 사용해 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종사자의 교사효능감, 조직효과성 간의 연구모형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사회복지시설과 교육 보육기관에서와 마찬가지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이 인지하는 센터장의 변혁적리더십은 교사효능감과 조직효과성에 모두 유의미하게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 향상을 위한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how the president's transformative leadership in community child-care centers influence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through the mediation of teachers' self-efficacy. Survey has been conducted on teachers who work in community child-care centers in the Kwangju and Jeonnam reg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온 변혁적 리더십을 비교적 최근에 발달한 소규모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에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새로이 밝히고자 한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이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그동안 상반된 결과를 보여온 만큼 이에 관해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온 변혁적 리더십을 비교적 최근에 발달한 소규모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에 적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새로이 밝히고자 한다. 또한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이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그동안 상반된 결과를 보여온 만큼 이에 관해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종사자들의 교사효능감, 센터의 조직효과성 간의 영향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러한 관계 속에서 교사효능감의 직·간접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Woolfolk 등은 교사 효능감을 특수한 상황에서 특정 교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과정을 조직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교사의 믿음으로서 학습자의 성취, 학생의 교사효능감, 학생 동기화, 교사의 끈기, 열정, 책임감, 교수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했다[63].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의 결과를 토대로 지역아동센터 생활 복지사의 교사효능감에 대해 아동들의 목표 달성에 필요한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할 수 있는 교사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과 교사의 행위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보고 연구를 진행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의 질적 향상의 중심을 센터의 구심점이자 운영의 중심인 센터장의 리더십에서 찾고, 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조직효과성과 교사효능감에 센터장의 리더십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지역아동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센터 종사자들의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지역아동센터 종사자들의 교사효능감은 센터의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지역아동센터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센터의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혁적 리더십이 왜 유용하다고 인정받고 있는가? 특히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잠재력을 자극하고, 조직 목적에 헌신하도록 권한을 부여하여 변화가 요구되는 상황에 적합한 리더십이라고 평가받으며 오늘날 민간과 공공기업 등 다양한 조직에서 유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와 조직원이 서로 동기를 부여하고 목적의식을 높여주는 상호과정이라 할 수 있으며, 리더가 조직 구성원의 목표를 고양시켜 조직원 개인의 성장을 독려하고 조직몰입을 강화하여 결국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리더십이다[67].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이란 공통된 목표의 달성을 위해 조직된 집단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71]으로서 조직구성원이 리더의 뜻에 따라 목적을 달성하고, 리더가 그에 해당하는 보상을 제공하는 방식의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과 리더가 비전을 제시하고 구성원의 능력과 자신감을 향상시켜 기대 이상의 성과를 얻도록 유도하는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Leadership)이 대표적인 리더십으로 연구되고 있다.
센터장의 경험과 가치관이 센터의 운영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는 이유는? 현재 전국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 현황을 살펴보면 종사자의 절반 가량을 시설장이 차지하고 있으며, 2000곳 이상이 센터장 1명과 생활복지교사 1명 등 2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때문에 센터장의 경험과 가치관이 센터의 운영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3)

  1. 강경석, 강경수,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 팔로워십 및 학교조직 효과성 간의 관계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4권, 제4호, pp.239-262, 2006. 

  2. 공창숙, 지역아동센터 운영평가 및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도 지역을 중심으로, 박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8. 

  3. 공계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소진관련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 제15권, 제3호, pp.27-51, 2010. 

  4. 권나연, 유치원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역할,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5. 권인탁, "교육조직에서 변화 지향적 지도성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13권, 제4호, pp.1-24, 1995. 

  6. 권혁기,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정보연구, 제31권, 제2호, pp.1-20, 2012. 

  7. 김남숙, "비영리조직으로서 지역아동센터의 성공적 운영 전략을 위한 고찰",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9호, pp.435-445, 2011. 

  8. 김선숙, 유민상, "지역아동센터의 사례관리가 아동방임 감소에 미치는 효과", 학교사회복지, 제24권, pp.181-195, 2013. 

  9. 김영은, 신정숙,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제12권, 제4호, pp.189-207, 2012. 

  10. 김유정, 박수경, 임정진, 안선희, "보육교사-원장간의 관계의 질과 근무기관 내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68권, pp.189-213, 2011. 

  11. 김창걸, 교장의 지도성 행위, 상황 및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3. 

  12. 김혜심, 유치원 원장의 변혁적 지도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3. 김희규, "홀리스틱 교육의 관점에서 본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효과성과의 관계", 홀리스틱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19-41, 2010. 

  14. 김희진, 이분려, 유아 교사의 교사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교사 내 . 외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16호, 제1권, pp.161-181, 1999. 

  15. 남기민, 남기예, "사회복지조직 최고관리층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제10권, 제3호, p.106, 2008. 

  16. 노병일, 김현채, "지역사회중심의 방과후 아동보호를 이용하는 부모의 욕구와 만족도에 대한 연구", 지역사회학, 제7권, 제1호, pp.167-191, 2005. 

  17. 노종희, 교육제도론, 한국교육행정학회, 1996. 

  18. 류동웅, 신진교,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및 개인특성의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0권, 제2호, pp.215-238, 2013. 

  19. 문승현, 조세형, "중소기업에서 상사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조직구성원 학습활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개발연구, 제13권, 제2호, p.59, 2010. 

  20. 민상기, 나승일, "마이스터고 교사의 변화몰입과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및 교사효능감의 구조적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2권, 제1호, pp.1-23, 2010. 

  21. 민석홍,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2. 민혜연, 서영숙, "지역아동센터 평가도구 개발 연구", 방과후아동지도연구, 제4권, 제1호, pp.37-63, 2007. 

  23. 박균열,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풍토 및 교사 직무만족 간의 인과관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제3호, pp.205-228, 2009. 

  24. 박윤조, 한아림,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 연차학술발표대회 2012 논문집, 한국심리학회, pp.183-183, 2012. 

  25. 박태정, 박형원, 이희연, "지역아동센터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한국아동복지학, 제33권, pp.75-109, 2010. 

  26. 박해선, 박옥임, 강희순,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환경 및 직무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학회지, 제19권, 제5호, pp.805-816, 2010. 

  27. 박현정, 강주연, 이수진, 현주, KEDI 종합검사도구 개발연구(II): 가정특성과 학교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6. 

  28. 변숙영,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인식도에 관한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2권, 제4호, pp.23-41, 2010. 

  29. 보건복지부 지역아동정보센터, 전국지역아동센터 실태조사 보고서, 보건복지부, 2013. 

  30. 성미영, 서영숙, "지역아동센터 생활복지사의 직무만족도와 조직헌신도 연구", 방과후아동지도연구, 제5권, 제1호, pp.49-65, 2008. 

  31. 송지준, (논문작성에 필요한)SPSS AMOS 통계 분석방법, 21세기사, 2011. 

  32. 신은아,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 초등교육학연구, 제11권, 제2호, pp.85-103, 2004. 

  33. 신재흡,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교 조직 문화 및 학교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교육행정학연구, 제20권, 제3호, pp.91-115, 2002. 

  34. 안우환, 학교조직 사회의 이해, 한국학술정보, 2006 

  35. 오봉욱, "지역아동센터 공부방 경험이 농촌지역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제7권, 제1호, pp.61-86, 2005. 

  36. 유학근, 이정열, "중등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의 관계에서 학교장신뢰의 매개효과와 조절효과", HRD연구, 제14권, 제2호, pp.163-190, 2012. 

  37. 윤혜순, "지역아동센터 교사의 역할인식에 관한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제9권, 제3호, pp.13-23, 2011. 

  38. 이경순, 노진형,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육아지원연구, 제8권, 제1호, pp.269-284, 2013. 

  39. 이선애, "보육시설과 지역아동센터의 방과후 보육정책 비교연구", 한국보육학회지, 제6권, 제2호, pp.43-67, 2006. 

  40. 이성은, 권순교, "초등학교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 측정 도구의 타당화",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3권, 제2호, 2006. 

  41. 이영순, 민소영, "지역아동센터 이용자와 제공자의 프로그램 욕구 인식에 대한 비교 연구", 제11권, 제1호, pp.13-25, 2013. 

  42. 이윤식, 최상균,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및 교사리더십과 교사효능감,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한국교육행정학회, 제30권, 제2호, pp.133-158, 2012. 

  43. 이재영, 김진숙, "아동복지시설에 종사하는 교사의 소진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 전라남도 지역아동센터를 중심으로", 아동교육, 제20권, 제4호, pp.79-95, 2011. 

  44. 이진원, 학교장의 변혁적.거래적 지도성이 조직 공정성과 학교장 신뢰에 따라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전북대학교, 2010. 

  45. 이현주, "집단미술치료가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미술치료연구, 제18권, 제2호, pp.245-255, 2011. 

  46. 이형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교사신념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6권, pp.187-208, 2009. 

  47. 임춘희, 이선형, "아동이 지각하는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만족도가 아동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초등학생 고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15권, 제1호, pp.77-98, 2010. 

  48. 장을진, 강창현, "저소득층 아동 방과후서비스 체계 연구: 방과후학교와 지역아동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제23권, 제2호, pp.483-508, 2009. 

  49. 장임숙,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공.사 조직간 비교연구를 중심으로", 지방과 행정연구, 제13권, 제1호, p.221, 2001. 

  50. 정대용,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의 변혁적리더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지향성, 시장지향성, 혁신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영교육연구, 제62권, pp.245-270, 2010. 

  51. 정익중, 이경림, 이정은,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소진이 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아동복지학, 제31권, pp.205-234, 2001. 

  52. 조운주, "유아교육기관 원장이 인식한 리더십의 특성 및 갈등", 육아지원연구, 제6권, 제2호, pp.5-27, 2011. 

  53. 최규호, 지역아동센터 종사자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군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54. 최기만, 학교조직문화와 조직효과성과의 관계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55. 최순옥, 조상윤,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존감 및 스트레스 대처 기술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한국가족복지학, 제16권, 제4호, pp.97-117, 2011. 

  56. 최연인, "교사가 지각한 학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교사 집단의 임파워먼트 및 학교 조직효과성과의 관계", 한국교육논단, 제5권, 제1호, pp.1-24, 2006. 

  57. 최은희, 손영빈, 김현주,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경험에 관한 연구", 아동과 권리, 제12권, 제2호, pp.135-159, 2008. 

  58. 최인숙, 성미영, "시설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보육교사의 집단적 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0권, 제4호, pp.797-798, 2011. 

  59. 한현지, 김희숙, 구민정, "지역아동센터 종사자가 경험한 지역아동센터 평가과정에서의 어려움과 개선방향", 방과후아동지도연구, 제9권, 제2호, pp.1-24, 2012. 

  60. 한홍진, "상고 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조직화의 조절효과", 한국상업교육학회, 제9권, pp.121-154, 2004. 

  61. 허재영, 양해술, "부산지역 아동센터 복지교사의 직업인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4호, pp.211-226, 2008. 

  62. 황기순, 김재득, 이창원, "경찰지구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지방경찰청 경찰지구대를 중심으로",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9권, 제2호, pp.65-90, 2010. 

  63. A. E. Woolfolk and W. K. Hoy, "Prospective teachers' sense of efficacy and beliefs about control,"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0. 

  64. B. M. Bass,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 Free Press, 1985. 

  65. C. Argyris, Integrating the Individual and the Organization, New York: Wiley, 1964. 

  66. D. Hellriegel, J. W. Solcum, and R. W. Woodman, Organizational bahavior(8th ed), Cincinnati, OH: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1998. 

  67. J. M. Burns, Leadership, Harper and Row, 1978. 

  68. L. G. Enochs and I. M. Riggs, "Toward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제74권, 제6호, pp.625-637, 1990. 

  69. P. T. Ashton, Motivation and the teachers' sense of efficacy, Research on motivation in education, Academic Press, 1984. 

  70. R. H. Hoyle and A. T. Panter, Writing about structural equation models, Sage Publications, 1995. 

  71. R. M. Stogdill, Handbook of leadership: A survey of theory and research, Free Press, 1974. 

  72. T. Parsons, Social Systems and the Evolution of Action Theory, Free Press, 1977. 

  73. W. K. Hoy and A. E. Woolfolk, "Socialization of student teacher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Vol.27, pp.279-300, 199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