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멘토링을 통한 수학학습부진아의 수학학습태도 변화에 대한 사례연구
The Changes of Learning Attitude in Mathematics for Underachiever of Learning Mathematics Using Mentoring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0 no.2, 2014년, pp.123 - 148  

권수진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  임대근 (Keimyung University) ,  류현아 (Keimyu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article described the effects of mentoring program to the underachiever's attitude in learning Mathematics. In order to do this research, a mentoring class had been carried out for 30 weeks, with two students who was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It was carried out contrastive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수학에서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데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육과학기술부(2011)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교 수학에서 인지적 능력의 증진은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수학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 등 정의적 영역의 개선과 더불어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야 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학생들은 수업 및 평가가 수학 지식의 단순 암기 및 문제풀이 위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수행함으로써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평가 위주의 학습은 학생들에게 수학 교과에 대한 흥미나 호기심, 자신감 등을 증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수학 교과에 대해 우수한 성취도에 비해 자신감, 흥미도는 하위권인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최근 PISA와 TIMSS 등의 국제학력 비교평가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수학 교과에 대해 우수한 성취도를 보여주고 있지만, 자신감과 흥미도는 하위권에 머물고 있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이는 다수 학생이 평가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수학을 공부해야 한다고 느끼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2012)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였는데, ‘생각하는 힘을 키우는 수학’,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이 수준별, 실생활 연계 등을 반영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에 관한 내용이라면, ‘더불어 함께하는 수학’은 중하위권 및 취약 계층도 각자의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수학 교육의 대중화를 실현하겠다는 내용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학교 수학에서 어떤것들을 길러야 한다고 하였나? 교육과학기술부(2011)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학교 수학에서 인지적 능력의 증진은 물론 수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 수학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 등 정의적 영역의 개선과 더불어 상대방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바람직한 인성을 길러야 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학생들은 수업 및 평가가 수학 지식의 단순 암기 및 문제풀이 위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을 수행함으로써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간진숙, 대학에서의 멘토링 모형 개발 연구,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 고화숙, 아동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3.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2011. 

  4. 교육과학기술부,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2012. 

  5. 김민주, 멘토링을 통한 수학학습부진아의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6. 김선영, 수학 학습 부진아 지도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적용이 학습 능력 및 흥미.태도에 미치는 효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7. 김종진, 수학과 학습부진아를 위한 문항 단계별 적용에 따른 효과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8. 김향훈, 멘토링이 수학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례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9. 김혜선, 수학일지쓰기를 통한 학습부진아들의 상호작용에서 나타난 수학적 성향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0. 박현선?이현주, 저소득 청소년의 학습지원 멘토링 참여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0(4), 2009, 331-358. 

  11. 박현화, 중학교 특별보충과정에서 상호적인 또래 교수가 수학적 성취도와 수학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2.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백서 2006-2007, 서울: 서울대학교, 2008. 

  13. 송길연?장유경?이지연?정윤경, 발달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2005. 

  14. 서동엽, 증명의 구성 요소 분석 및 학습-지도 방향 탐색: 중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9. 

  15. 신성균?황혜정?김수진?성금순,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수학 교육 평가 체제 연구(III): 수학과평가 도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M 92-05-02, 1992. 

  16. 유정숙, 그룹 멘토링이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7. 윤성재,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18. 이근우, 수학 학습부진의 원인 분류 및 지도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1. 

  19. 이현우, 멘토링 활용 학습이 수학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0. 이효원, 방과 후 동료 멘토링 수업이 수학학습부진아에게 미치는 영향 : 농촌지역학생 대상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1. 이지훈, 사례 연구방법, 서울: 도서출판 대경, 2000. 

  22. 이화진?최승현?김왕규?윤천탁?정미경?최규원, 수준별 수업 이렇게 해보세요: 수학 7-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1-14-4, 2001. 

  23. 장주영, 수학학습부진아의 특성을 고려한 학습자료개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4. 한상철?조아미?박성희,. 청소년 심리학, 서울: 양서원, 1997. 

  25. Kirk, S. A.,. Educating exceptional children, Boston : Houghton-Mifflin, 1972. 

  26. Kram, K. E., Phases of the mentor relationship.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26(4), 608-625, 198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