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방법에 따른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메타연구
Meta analysis on the improvement of academic performance by the teaching method for underachievers of learning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9 no.1, 2020년, pp.31 - 45  

김홍겸 (안산광덕고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시대적 흐름과 정부의 정책 시행 노력에도 불구하고 수학학습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생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수학교육에서 수학학습부진아와 관련된 연구가 많이 시행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의 대부분은 수학학습부진아의 원인을 밝혀내거나 교수학적 처치를 시행하고 그 효과를 알아보는 실험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 49편을 메타분석하여 수학학습부진에 대한 교수학적 처치가 학업성취도 향상에 얼마나 큰 효과크기를 갖는지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 수학학습부진아에게 교수학적 처치는 전반적으로 중간 정도의 효과크기를 갖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여러 중재요인을 분석하여 어떠한 환경에서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는지에 대한 제안점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trend of the times and the government's efforts to implement policies, a number of students, having difficulties in learning math, are still growing. Reflecting this, many studies related to underachiever of learning mathematics were conducted in the field of mathematics education. Most ...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01년부터 지금까지 국내에서 수행된 수학학습부진아와 관련된 실험연구들을 메타분석 하여 어떠한 방법이 효과적으로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수 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특별히 2001년을 연구의 시작점으로 삼은 이유는 2001년이 제7차 교육과정이 본격적으로 학교 현장에 도입되고 수학교과에서는 수준별 교육과정이 운영되어 수학학습부진아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기이기 때문이다(Ministry of Education, 1997).
  • 즉 연구간 이질성이 그렇게 크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동질성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고정효과모형(fixed effect model)을 활용하여 효과크기(ES)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 있어서 효과크기(ES)를 산출하는 것에 있어서는 표본이 작은 경우 효과크기(ES)를 과대 추정하는 Cohen’s d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Hedges’ g값을 활용하였다.
  • 또한 여러 가지 활동들을 ICT 기술로 구현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교수 및 ICT 기술이 활용이되는 것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이를 기준으로 삼았다.
  • 본 연구는 수학학습부진아에게 수행된 교수학적 처치방법에 따른 효과크기(ES)를 검증하는 것에 목표가 있다. 따라서 이에 따른 변인을 설정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입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수학학습부진아를 지도하여 학업성취도 향상에 어느 정도의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특별히 수학학습부진아를 지도하는 방법이 다양한 만큼 이를 메타분석에 반영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중재변인 (moderator)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난 2001년부터 국내에서 실시된 수학학습부진아에게 교수학적 처치가 수행되었을 때 학업 성취도 향상에 어느 정도의 효과크기(ES)가 있는지를 메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했다. 분석을 실시한 결과 수학학습부진아들에게 교수학적 처치의 경우 그 효과크기(ES)가 .

가설 설정

  • 두 번째로 학습자 내부에 기인한 요인은 대개 정의적인 요인과 연결된다. 특별히 학습자가 수학과목과 관련하여 갖는 자신감이나 불안감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수리과학연구소가 수학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경우도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현재 학교 현장에서 시행 되고 있는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정보교과를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필수교과로 지정하여 가르칠 수 있도록 했다(Ministry of Education, 2015a). 또한 국가수리과학연 구소는 소프트웨어 교육과 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고차원적인 수학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식습득을 하기 위해서는 수학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019.09.
KICE에서 정의하는 학습부진아란? 국내의 연구를 살펴보면 Seo(1971)는 보통 자신의 지능에 비해서 학업성적이 기대되는 수준만큼 달성하지 못하는 학생을 학습부진아로 정의하였고 Jung(1979)는 비슷한 의미로써 개인의 지능에 비추어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학생을 학습부진아로 보았다. 또한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KICE, 1998)의 정의에 따르면 정상적인 학교수업을 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으면서도 환경이나 또는 환경에 의하여 달라질 수 있는 개인의 성격이나 태도,학습습관 등의 요인으로 인하여 선수학습의 결손이 발생하고 그로 인하여 최저학업 성취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학습부진아로 보고 있다.
수학학습부진을 개선하기 위해 실험한 연구에서 어떤 교수학적 처치를 수행했는가? 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보면 연산을 학습시키거나(Moon, H. S., 2003) 마인드맵을 활용하거나 (Seok, 2003) 쓰기를 지도(Na, 2009)하는 등의 방법이 활용이 되었다. 또한 동료멘토링을 활용하거나(Kim, 2008) 교구나 ICT도구를 활용하는 방법(Park, 2008; Lee, 2017) 도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대부분 교수학적 처치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7)

  1. Albano, G., Miranda, S., & Pierri, A. (2015). Personalized learning in mathematics. Journal of e-Learning and Knowledge Society, 11(1), 25-42. 

  2. Baek, S. Y., & Kim, Y. O. (2004). A study of story-shell applied to mathematical communication.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8(1), 1-21. 

  3. Bolich, B. L. (2001). Peer tutoring and social behaviors: A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16(2), 16-30. 

  4. Brown, M. A., & Gray, M. W. (1997). Mathematics test, numerical and abstraction anxiety and their relation to elementary teacher's views on preparing students for the study of algebra.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2(2), 69-73. 

  5. Chae, M. S. (2001). A study on the scheme for under achievers of elementary mathematics. Master's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6. Chang, D. Y. (2006). The effect of an individually adapted program on improvement on basic mathematic abilities in slow learners. Master's thesis. Goshin University, Busan. 

  7. Cho, K. Y. (1992). An effective teaching method for slow-learners in mathematics.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Gwangju. 

  8. Cho, S. O. (2010).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tyles, the mathematical disposition, factors of mathematical anxiety and mathematical achievement of girls' high school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Wonkwang University, Cheonranam-do. 

  9. Choi, K. S. (2011). The cause analysis of school underachievement of slow learner of mathematics : Targeting freshmen in high school. Master's thesis. Kyemyung University, Daegu. 

  10. Choi, S. H., Cho, S. M., & Ryu, H. A. (2012). : A study on development of personalized learning materials for underachievers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amatics, 15(2), 135-145. 

  11. Chosunbiz (2019). There's no AI with out mathematics. Retrieved Nov, 29, 2019 from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9/16/2019091601712.html 

  12.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NY: Academic Press. 

  13. Cooney, T. J., Davis. E. J., & Henderson. K. B. (1975). Dynamics of teach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Illinois : Waverland Press, Inc. 

  14. Cooper, H. (2010). Research synthesis and meta-analysis: A step-by-step approach(4th ed). New York: Academic Press. 

  15. Hong, J. G., & Cho, S. R. (2003). An instruction of the underachieved students based on cooperative learn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42(3), 327-335. 

  16. Hwang, S. D. (2014). Easy-to-understand meta-analysis. Seoul: Hak-Ji Sa. 

  17. Jung, W. S. (1979). A case study on the cause of poor learning. Seoul: KEDI. 

  18. Kang, H. S. (2009). A study on factors of learning difficulty in ninth-grade school mathematics.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Kyunggi-do. 

  19. KICE (1998). Report of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program for underachievers. (RRC 98-4). 

  20. KICE (1999). Diagnostic and placement test for mathematics. 

  21. Kim, D. G. (2005). A study on effective way for lesson improvement for mathematics underachiever by using web-enabled class. Master's thesis. Daegu Catholic University, Daegu. 

  22. Kim, E. O. (2011). A case study on the individually tailored teaching for the 3rd grade mathematics underachievers by the causes of learning problem in elementary school: Focusing on addition, subtraction, and multiplication. Master's thesis. J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yungsangnam-do. 

  23. Kim, H. K., & Ko. H. K. (2018). A case study on math clinical counseling based on connection with clas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2(2), 113-129. 

  24. Kim, S. H. (2015). A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differentiated instruction in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4(4), 335-350. 

  25. Kim, S. Y. (2008). A study on teaching method for underachiever of learning mathematics by using peer mentoring.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Kyunggi-do. 

  26. Kim, Y. G. (2007). The effect of peer tutoring on mathematics low-achiever's academic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Kwangju. 

  27. Kim, Y. H., & Choi, S. E. (2006). A study of the effect of activity oriented class about the character of the student with learning disability of the mathematics. Journal of Korean School Mathematics. 9(2), 209-227. 

  28. Kirk, S. A., & Bateman, B. (1962). Diagnosis and remedi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Exceptional Children, 29(2), 73-78. 

  29. Ko, E. H. (2002). A study on the effect of special supplementary class for slow learners according to the 7th curriculum.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30. Lau, K., & Chan, D. W. (2001). Motivational characteristic of under-achievers in Hong Kong. Educational Psychology, 21(4), 86-135. 

  31. Lee, E. S. (2003). A qualitative case study on investigating the factors causing difficulties of mathematics learning of a female high school student.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Daegu. 

  32. Lee, G. C. (1994). A study on major variables of mathematics anxiety.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Gwangju. 

  33. Lee, G. W. (2001). An analysis of the cause of underachieved pupils and their teaching strategies in mathemacis. Master's thesis.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Daegu. 

  34. Lee, H. J. (2012). A case study on the individually tailored teaching considering learning style for mathematics underachiever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35. Lee, H. J., & Ko, H. K. (2015).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nd peer tutoring program on cognitive domain and affective domain : A meta-analysi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1), 113-137. 

  36. Lee, H. Y., & Kim, Y. H. (2016). The study of the activity with writing of note for learning of underachievers on mathematics class. The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9(3), 277-289. 

  37. Lee, J. M. (2017). A case study on teaching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fractions to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by using Cuisenaire Rods. Master's thesis. Jeju University, Jeju. 

  38. Lee, S. W. (2001). The effective method for the underachievers - focused on high school. The Mathematical Education, 40(1), 27-51. 

  39. Lee, Y. R., & Kang, M. B. (1996). Mathematics instruction developing student's attitude to learn mathematics spontaneously through altering text into a gam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6(1), 15-24. 

  40. Lee, W. H., Paik. S. S., & Kim, W. K. (2009). The effect of using CAS calculator for underachievers in the area of linear equation. Kor. Soc. Math. Ed. Proceedings of National Meeting of Math. Ed. The 42th, May. 2009. 5-25. 

  41. Li, Q., & Ma, X. (2010).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omputer technology on school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2(3), 215-243. 

  42. Ministry of Education (1997). General introduction of the 7th curriculum. 

  43. Ministry of Education (2015a). The 2nd comprehensive plan for mathematical education. Press Release (2015.3.16.) 

  44. Ministry of Education (2015b). General introduction of 2015 revised curriculum. 

  45. Moon, H. S. (2003). A study for developing supplementary learning programs for math underachievers - Focused on four arithmetic operations.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46. Moon, H. Y. (2003). Cause analysis for the poor learning in mathematics.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47. Na, S. E. (2009). A study on the effects of life-related mathematical writing on mathematically retarded children. Master's thesis. Kyung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yunggi-do. 

  48. Nam, M. S., & Park, M. G. (2008). Analyses o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the mathematically underachievers by descriptive tests and interview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2(2), 229-252. 

  49. Noh, J. S. (2000). A case study on learning program for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Emphasized on mathematical communication.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Kyunggi-do. 

  50. Oh, S. S. (2002). Theory and practice of meta-analysis for integration and re-analysis of preceding study. Seoul: Konkuk University Press. 

  51. O'Neil, B. (2001). Improving learning for underachievers. The Clearing House: A Journal of Educational Strategies, Issues and Ideas 74(5), 236-237 

  52. Park, E. K. (2008). Grounded theoretical study on the guidance of math underachiever through game based learning.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cheongbuk-do. 

  53. Park, H. S., Park, K. Y., Kim, Y. G., Park, K. H., Park, Y. B., Kwon, ..., Hwang, J. Y. (2004). On the scheme to cure the mathematics disliking disposition of underachievers in the middle school. The Mathematical Education 43(2), 115-137. 

  54. Park, S. I. (1989). Education of children with underachievement. Seoul : KEDI. 

  55. Result of Academic achievement (2019). Retrieved Dec, 17, 2019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539 

  56. Ryu, S. R. (1999). A study on the individualized teaching method for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3(2), 115-131. 

  57. Seo. B Y. (1971). A teaching of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in foreign countries : A problem of students with underachievement. Seoul : Central Edcuation Institute. 

  58. Seo. D. Y. (2001). Teaching method for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 A study on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underachievers in primary school. Seoul: KICE. 

  59. Seok, J. H. (2003). Study on teaching plan for underachievers in mathematics utilizing mind-map. Master's thesis. Kyu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caution, Kyunggi-do. 

  60. Shin, J. H. (2003). The effect of peer teaching on the math achievement and sociability of mathematically retarded children.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cheon. 

  61. Smith, M., & Glass, G. (1977). Meta-analysis of psychotherapy outcome studies. American Psychologist 32, 752-760. 

  62. Trapani, C. (1988). Peer tutoring: Integrating academic and social skills remediation in the classroom.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97-533. 

  63. Winebrenner (1996). Teaching kids with learning difficulties in the regular classroom. Minnesota: Free spirit publishing INC. 

  64. Wood, R. E., & Locke, E. A. (1987). The relationship of self-efficacy and grade goals to academic performanc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47, 1013-1024. 

  65. Yang, S. H., & Lee, H. C. (2014). Analysis on the paper-based assessment of mathematics in high school - Focused on geometry and vector.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4(4), 573-594. 

  66. Yoo, J. E. (2019). The effect of Havruta method on academic attitude and performance of low level students : Focusing on after-school classes in the first year of middle school. Master's thesis. Kookmin University, Seoul. 

  67. Zarch, M. K., & Kadivar, P. (2006). The role of mathematics self-efficacy and mathematics ability in the structural model of mathematics performance. WSEAS Transactions on Mathematics, 6, 713-72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