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자식을 포함한 대수 증명에 대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이해 연구 - 문맥과 문자식, 어느 것을 보는가 -
Understanding of Algebraic Proofs Including Literal Expressions: Expressions or Context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3, 2014년, pp.359 - 374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  강정기 (창원남산중학교)

초록

증명 학습과 관련하여 학생들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오류는 수학교육계의 난제라 할 만하다. 증명에 대한 형식적 학습이 이루어지는 기하 영역에서뿐만 아니라 대수 증명에 대해서도 문자식의 처리나 일반성의 파악과 관련하여 어려움의 요소는 도처에서 발견된다. 본 연구에서는 두 3의 배수의 합은 3의 배수라는 명제에 대한 문자식을 포함한 증명에서 학생들이 증명의 문맥을 적절하게 이해하는가를 알아보는 데 초점을 둔다. 중학교 3학년 학생 24명을 대상으로 하여 증명 과정에 문자식이 포함되며 결론 부분은 빈 칸으로 생략되어 있는 증명을 제시하고 그 증명이 어떤 명제에 대한 증명인지 알아보도록 한 결과 반 이상의 학생이 문자식 자체에 근거하여 부적절한 응답을 하였다. 나아가 그 중 임의 추출한 세 명을 개별 면담함으로써 사고 특징을 조사하였다. 대수 증명을 식의 성립을 보이는 것으로 간주하는 증명관, 증명 수행과 이해에서의 문자식 해석의 괴리 등을 비롯한 사고 특징을 파악하고 그로부터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udents' difficulties and errors in relation to mathematical proofs are worth while to say one of the dilemmas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potential elements of their difficulty are scattered over the process of proving in geometry as well as algebra.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whether middl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증명이란 무엇인가? 증명은 정당화의 수단으로서, 발견과 정당화를 기본 활동으로 하는 수학에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따라서 수학과 교육과정을 근거로 하여 학교수학에서 증명이 지도되어 왔지만 증명 학습의 어려움에 대한 호소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수학적 증명을 적절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한편 Inglis & Alcock(2012)는 수학적 증명을 읽을 때 초보자와 전문가를 비교함으로써 초보자가 논증의 표면적 특성에 더 집중하며 전문가가 증명 진술의 앞뒤를 오가며 파악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였다. 결국 수학적 증명을 적절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자식 자체에 대한 파악보다 증명 전체의 맥락 속에서 문자식의 역할을 인식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인지적 특성을 조사하는 것을 위한 연구 문제는 무엇으로 설정하였는가? 연구 문제 1: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문자식을 포함한 대수 증명 과정에서 증명의 의미와 문맥을 파악하는가? 연구 문제 2: 연구 문제 1에서 부정적인 결과를 보인 학생들의 문자식 이해와 관련한 인지적 특성은 무엇인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