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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내러티브의 교육적 활용
An Educational Application of Mathematics Narrative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4 no.3, 2014년, pp.443 - 465  

이기돈 (경인고등학교) ,  최영기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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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교수학습은 수리 논리적인 수학적 사고의 신장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그러나 최근 '서사적 방향 전환'과 함께 수학교육의 분야에서도 이야기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사학, Bruner의 논의, 교육 분야에서 내러티브에 대한 논의 등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이야기 또는 다른 사람이 겪은 이야기로서의 '이야기'와 저자 또는 화자가 경험한 수학적 사실들의 스토리 형식을 갖춘 재현으로서의 '수학 내러티브'를 구분하고, 수학 내러티브와 수학적 사실들에 대한 내러티브 사고 양식의 적용을 통해 인지적 의미와 정서적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논의하였다. 이를 통해 수학 내러티브의 활용이 이야기 활용의 제한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의미를 형성시킬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끝으로 수학 내러티브의 활용이 수학 교과와 학습자의 통합에 기여할 수 있음을 논의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수학 교수학습을 재음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thematics subject has been recognized as a subject in which we resolve some problematic situations through the logical and mathematical thinking according to mathematical concepts, principles, and rules. So we has focused on cultivating logical and mathematical thinking abilities when teaching an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교수학습은 어떤 초점에 맞춰왔는가? 수학 교수학습은 수리 논리적인 수학적 사고의 신장에 초점을 맞추어왔다. 그러나 최근 '서사적 방향 전환'과 함께 수학교육의 분야에서도 이야기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간의 인지는 무슨 기반으로 하는가? 인간의 인지는 내러티브 사고 양식을 기반으로 한다(Schank, 1995; Mott, Callaway, Zettlemoyer, Lee, & Lester, 1999: 78). 내러티브(narrative)는 기억에 용이하고, 의미를 구성하는데 필요하며, 유의미한 맥락의 학습에 유용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Lauritzen, & Jaeger, 2007: 74-87; Egan, 2008) 등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학 내러티브의 활용이 이야기 활용의 제한점을 보완하는 방식은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최근 '서사적 방향 전환'과 함께 수학교육의 분야에서도 이야기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사학, Bruner의 논의, 교육 분야에서 내러티브에 대한 논의 등을 바탕으로, 만들어낸 이야기 또는 다른 사람이 겪은 이야기로서의 '이야기'와 저자 또는 화자가 경험한 수학적 사실들의 스토리 형식을 갖춘 재현으로서의 '수학 내러티브'를 구분하고, 수학 내러티브와 수학적 사실들에 대한 내러티브 사고 양식의 적용을 통해 인지적 의미와 정서적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논의하였다. 이를 통해 수학 내러티브의 활용이 이야기 활용의 제한점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의미를 형성시킬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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