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으로 이야기 만들기와 사례
Storymaking with Mathematics and its example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3, 2015년, pp.301 - 311  

이규봉 (배재대학교)

초록

스토리텔링 수학이 수학의 내용을 이야기로 꾸며 수학을 교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면, 본 논문은 수학으로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여러 사례를 제시하여 수학에 대해 알고 있는 자(또는 교사)가 자신의 관심 분야에 대한 주장을 펼칠 때 수학의 결과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본 논문은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은 물론 일반인에게도 수학의 유용성을 알려줄 수 있어 수학의 대중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the storytelling Mathematics is teaching Mathematics by making and telling stories on Mathematics, the storymaking with Mathematics is that teachers(or mathematicians) who wish to develop their opinions concerning about their interesting fields apply them into a real life. They can use mathemati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시 말하면 교사나 수학에 대해 지식이 있는 자가 수학 이외의 자신의 관심분야에서 자신의 주장을 펴는 데 수학의 결과가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수학을 가르치기보다는 수학의 결과를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또는 어떻게 해석해서 사회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지를 보여주는 데 있다. 이는 스토리텔링 수학의 쌍대(dual) 개념이라 볼 수 있어 저자는 영문으로 스토리메이킹(storymaking)으로 표현하고자 한다.
  • 본론에서는 구체적인 수학을 설명하지 않고 오직 수학의 결과만 알려주고 이 결과를 이용하여 어떻게 사회 여러 분야의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지 저자의 관심 분야에 대한 여러 사례를 통해 보이고자 한다. 따라서 수학으로 이야기 만들기는 수학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수학의 결과를 창의적으로 해석해 인문사회학적인 관심 분야를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이는 것이다.
  • 구체적으로 고등학교에 실용수학 과목을 신설할 예정이고, 수학 관련도서를 활용하여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 함양과 정의적 영역의 성취 향상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실생활 속의 수학, 역사, 예술, 건축 등 다양한 수학관련 도서를 학교 도서관에 비치하여 학생들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또한 글쓰기와 협력적 문제해결 학습 등을 평가하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산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 큰 수를 사용자로 보고 상대적으로 아주 작은 수를 노동자로 보자. 큰 수에 작은 수를 더하면 전혀 큰 수에 영향을 주지 않듯이, 사용자에게 노동자 개개인의 의견은 대체로 그 효과를 제대로 반영할 수 없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이란? 스토리텔링은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이야기를 만들어서 이를 남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즉 스토리텔링은 이야기를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함께 똑같은 상황을 공유하고 소통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Kieran Egan은 스토리의 목적을 무엇이라 하였나? 이건(Kieran Egan)은 스토리의 목적을 첫째, 기억 가능한 형태로 정보를 전달해야 하며, 둘째, 전달된 정보에 대해 듣는 자의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했고, 헤븐(Haven)은 교육적 수단으로써 열 가지의 스토리텔링의 좋은 점을 말했다(리나 자스키스 외, 2013, 7쪽과 46쪽).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목표를 무엇이라 하였나?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우리나라 수학교육과정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표현하는 경험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기능과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과, 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길러 생활 주변이나 사회 및 자연의 현상에서 파악된 문제를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과학기술부, 2011, 3쪽). 또한 2012년에 기존 수학교육의 문제점으로 다양하고 실질적인 수학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부족하여 체험탐구 실생활 연계 등 다채로운 수학교육을 위한 투자가 미흡했음을 지적하며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으로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실천 방안 중 하나로 요약된 설명과 공식 그리고 문제 위주로 구성되어 있는 기존 교과서에 수학적 의미와 역사적 맥락 및 실생활 사례 등을 스토리텔링 방식을 통해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수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높여야 한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5호 [별책 8]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 the extra number 8] Curriculum of Mathematics Department. Notification No. 2011-365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 교육부 (2015). 제2차 수학교육종합계획(2015-2019), 서울 : 교육부(The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2nd Master Plan for Mathematical Education(2015-2019), Seoul : The Ministry of Education) 

  3. 권오남.주미경.박규홍.오혜미.박지현.조형미.이지은.박정숙 (2012).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이해,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51(3), 223-246.(Oh, N.K.. Ju, M.K., Park, K.H., Oh, H.M., Park, J.H., Cho, H., Lee, J.E., & Park, J.S. (2012),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 Conception of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Storytelling,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 51(3), 223-246.) 

  4. 권오남.주미경.박정숙.박지현.오혜미.조형미 (2013). 스토리텔링 수학 모델 교과서의 개발 원리와 현장적 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7(3), 249-266.(Oh, N.K.. Ju, M.K., Park, J.S., Park, J.H., Oh, H.M., & Jo, H.M., (2013), The Study on the Development principles for the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and the Possibility of Implementation,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 27(3), 249-266.) 

  5. 김유정.김지선.박상의.박규홍.이재성 (2013). 실생활 연계형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 개발, 한국수학교육학 회지 시리즈 E , 27(3), 179-203.(Kim, Y.. Kim, J,S., Park, S.E., Park, K.H., & Lee, J., (2013), Developing the mathematics model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with real-life context,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 27(3), 179-203) 

  6. 신현용.신혜선.나준영.신기철 (2014). 수학 in 음악, 사울 : 교우사(Shin, H.Y., Shin, H.S., Na, J.Y., Shin, & K.C. (2014), Mathematics in Music, Seoul : Kyo Woo Sa) 

  7. 이규봉 (2007). Matlab으로 실습하는 수치해석학, 서울 : 경문사.(Lee, G.B. (2007), Numerical Mathematics with Matlab, Seoul : Kyung Moon Sa) 

  8. 이규봉 (2010), 동서양의 음의 생성을 통해본 정수비의 응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4(4), 923-937.(Lee, G.B. (2010), The application of Integer Ratio in making eastern and western notes,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 24(4), 923-937.) 

  9. 이규봉 (2013). 수학의 창을 통해 보다, 서울 : 경문사.(Lee, G.B. (2013). See through the Window of Mathematics, Seoul : Kyung Moon Sa) 

  10. 이재학.도종훈.박윤범.박혜숙.신준국.김정자.허선희 (2013). 중학교 수학 (1) 스토리텔링 모델교과서의 개발 및 적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7(3), 301-319.(Lee, J.H., Do, J., Park, Y.B., Partk, H.S., Shin, J.K., Kim, J.J., Heo, S.H., & (2013), Developing and Applying a Model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for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Course (1), J.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 27(3), 301-319.) 

  11. 리나 자스키스.피터 릴제달(2013). 스토리텔링으로 수학 가르치기, 서울 : 경문사.(Zazkis, R., & Liljedahl, P. (2013). Teaching Mathematics as Storytelling, Seoul : Kyung Moon Sa) 

  12. Dennis G. Zill(2005). A First Course in Differential Equations, 8ed. Brooks/Cole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