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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2, 2014년, pp.23 - 28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This study investigates fluid flow and thermal stress at automotive exhaust manifolds as model 1 and 2. The maximum displacements happen at joint part connected with 4 pipes and upper middle of both parts in cases of model 1 and 2 respectively. At inner surface of the part connected with engine, m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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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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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 매니폴드는 어떤 엔진부품인가? | 자동차 엔진은 배기가스 규제 법규와 고유가에 따른 연비 향상을 만족하기 위해 고연비 고성능화가 진행되고 있다. 고온의 연소가스를 통과시키는 배기 매니폴드는 엔진성능, 유동, 열전달, 배기가스, 연비, 소음 등 다양한 분야의 설계가 요구되는 엔진 부품이다.1-3) 따라서 매니폴드의 열에 의한 변형 및 균열을 억제하기 위하여 설계 단계에서부터 적용 가능한 열변형 및 열응력 저감 수법을 이용하여, 개발 기간의 단축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유동해석, 구조해석 및 열응력 해석이 배기매니폴드 설계에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고온의 연소가스를 통과시키는 배기 매니폴드는 엔진성능, 유동, 열전달, 배기가스, 연비, 소음 등 다양한 분야의 설계가 요구되는 엔진 부품이다.1-3) 따라서 매니폴드의 열에 의한 변형 및 균열을 억제하기 위하여 설계 단계에서부터 적용 가능한 열변형 및 열응력 저감 수법을 이용하여, 개발 기간의 단축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엔진의 성능 향상을 위해 기하학적모양인 러너의 적절한형상설계가 필요하고 진동이나 열의 하중에 의한 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4) 이러한 사항들을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유동해석, 구조해석 및 열응력 해석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 |
배기 매니폴드의 열응력 및 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하는가? | 배기 매니폴드의 열응력 및 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실린더 헤드부의 열팽창으로 인한 구속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실제 모델을 단순화하여 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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