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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배기 매니폴드에 있어서의 열응력과 유동해석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rmal Stress and Flow Analysis at Exhaust Manifold of Ca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2, 2014년, pp.23 - 28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fluid flow and thermal stress at automotive exhaust manifolds as model 1 and 2. The maximum displacements happen at joint part connected with 4 pipes and upper middle of both parts in cases of model 1 and 2 respectively. At inner surface of the part connected with engine, max...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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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자동차 매니폴드는 엔진과 촉매에 연결되어 있으며, 가혹한 운용조건과 주행 중 발생하는 복잡한 형태의 불규칙 변동 피로 하중이 누적됨과 동시에 엔진으로부터 방사되는 고온의 배기가스 및 운용 중 시시각각 변하는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취약 부위로부터 최종파손에 이르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매니폴드의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엔진 결합부분에 대한 열응력해석을 검토하였다.5) Fig.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배기 매니폴드의 형상에 따른 열응력과 유동해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해석결과를 보았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대류 조건으로 매니폴드가 22℃의 상온 공기에 접촉함으로서 대류열전달계수를 5 × 10-4W/mm2 ℃ 로 정하였다. 매니폴드안의 평균온도는 135℃로 가정하고 해석을 수행한다. 모델의 열전도 경계조건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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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배기 매니폴드는 어떤 엔진부품인가? 자동차 엔진은 배기가스 규제 법규와 고유가에 따른 연비 향상을 만족하기 위해 고연비 고성능화가 진행되고 있다. 고온의 연소가스를 통과시키는 배기 매니폴드는 엔진성능, 유동, 열전달, 배기가스, 연비, 소음 등 다양한 분야의 설계가 요구되는 엔진 부품이다.1-3) 따라서 매니폴드의 열에 의한 변형 및 균열을 억제하기 위하여 설계 단계에서부터 적용 가능한 열변형 및 열응력 저감 수법을 이용하여, 개발 기간의 단축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동해석, 구조해석 및 열응력 해석이 배기매니폴드 설계에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고온의 연소가스를 통과시키는 배기 매니폴드는 엔진성능, 유동, 열전달, 배기가스, 연비, 소음 등 다양한 분야의 설계가 요구되는 엔진 부품이다.1-3) 따라서 매니폴드의 열에 의한 변형 및 균열을 억제하기 위하여 설계 단계에서부터 적용 가능한 열변형 및 열응력 저감 수법을 이용하여, 개발 기간의 단축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엔진의 성능 향상을 위해 기하학적모양인 러너의 적절한형상설계가 필요하고 진동이나 열의 하중에 의한 결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4) 이러한 사항들을 설계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유동해석, 구조해석 및 열응력 해석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배기 매니폴드의 열응력 및 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무엇을 고려하는가? 배기 매니폴드의 열응력 및 열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실린더 헤드부의 열팽창으로 인한 구속 효과를 고려하여야 한다. 실제 모델을 단순화하여 해석 모델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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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 Hoschler, J. Bischof and W. Koschel, "Thermomechanical Analysis of an Automotive Diesel Engine Exhaust Manifold," European Structural Integrity Society, Vol.29, pp.299-308, 2002. 

  2. T. Shimizu and M. Ohtani, "Numerical Simulation of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Applied to Exhaust Manifold," JSAE Review, Vol.17, Issue 1, pp.17-23, 1996. 

  3. E. Dokumaci, "Prediction of Source Characteristics of Engine Exhaust Manifold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280, Issues 3-5, pp.925-943, 2005. 

  4. B. L. Choi, H. Chang and K. H. Park, "Low Cycle Thermal Fatigue of the Engine Exhaust Manifold,"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5, No.4, pp.297-302, 2004. 

  5. J. U. Cho and M. S. Han, "Thermal Stress Analysis on Exhaust System of Ca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9, No.1, pp.42-48, 2010. 

  6. J. Y. Wang, "Theory of Flow Distribution in Manifolds,"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Vol.168, Issue 3, pp.1331-1345, 2011. 

  7. F. Lu, Y. H. Luo and S. M. Yang, "Analyt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Flow Distribution in Manifolds for Heat Exchangers," Journal of Hydrodynamics, Ser. B, Vol.20, Issue 2, pp.179-185, 2008. 

  8. M. Ike, K. Akiyama, K. Ohtsuka and K. Itoh, "Development of Heat-resistant Cast Steel for Exhaust Manifolds,"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14, Issues 3, p.64, 1992. 

  9. N. X. Lian and C. Davatzikos, "Morphological Appearance Manifolds for Group-wise Morphometric Analysis," Medical Image Analysis, Vol.15, Issue 6, pp.814-829,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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