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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1, 2011년, pp.4718 - 4725
Intake-air flow and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of the 1600cc gasoline engine intake manifold have been studied using the computer simulation. Simulation has been conducted using both one-dimensional performance simulation and three-dimensional CFD software. Steady state flow simulation result of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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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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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R 기술은 어떤 기능을 위해 도입되었는가? | 질소산화물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연소온도를 낮추게 되면 연소성능과 연비를 저하시키는 문제가 발생한다. 엔진의 연소성능과 연비 저하를 최소로 하면서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기 위 하여 도입된 기술이 EGR(Exhaust Gas Recirculation) 기 술이다[1]. | |
본 연구에서 개발된 GT-Power 모델의 특징은? | 본 연구에서 개발된 GT-Power 모델은 배기량 1600cc 급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과 엔진에 적용되는 자연흡기 방식의 흡기매니폴드이다. 형상은 그림 1과 같이 트로틀 밸브가 장착되는 입구부와 각각의 흡기포트로 연결되는 네 개의 러너로 구성되어 있다. | |
정상상태의 흡기 유량계수가 엔진에 장착 되어서 작동할 때의 비정상상태의 성능특성을 대표하지는 못하는 이유는? | 정상상태의 흡기 유량계수는 흡기매니폴드들의 성능 을 비교할 수 있는 유용한 무차원 계수이나, 엔진에 장착 되어서 작동할 때의 비정상상태의 성능특성을 대표하지는 못한다. 흡기매니폴드가 엔진에 장착되면 공기의 관성 효과, 맥동효과 및 공명효과가 종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 이다. 따라서 엔진운전 상태의 성능 파악을 위해서는 흡기 및 배기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비정상상태의 엔진 모델이 필요하다. |
J. Kim, et al., "The Flow and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for Various Configurations of Individual EGR Supply System", KSAE 2005 Fall, KSAE05-F0003, pp.15 -21, 2005.
C. Park, et al., "A Study on Application of On/Off Type EGR and Optimal EGR Rate for Gasoline-Hybrid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 16, No. 4, pp.143-150, 2008.
C. Kim, et al., "A Study for Distribution of Gasoline Engine Using CFD", KSAE 2006 Fall, KSAE06-F0016, pp.106-111, 2006.
Gamma Technologies, "GT-Power User's Manual version 7.0", 2010.
Y. Kang, et al., "Shape Optimization of Intake Manifold for Improving the EGR Distribution by Using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in Diesel Engine", KSAE 2008, KSAE08-S0067, pp.410-415, 2008.
N. Park, et al., "Coupled 1-D/3-D Analysis of Cylinder -to-Cylinder EGR Distribution of Intake Manifolds in a HSDI Diesel Engine", KSAE 2004 Spring, KSAE04 -S0071, pp.441-446, 2004.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 Hill,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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