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휘발유 차량에서 배출가스에 미치는 올레핀의 영향
The Effect of Olefin Contents on Exhaust Emissions from Gasoline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2, 2014년, pp.37 - 43  

박천규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정충섭 (한국석유관리원 석유기술연구소) ,  나병기 (충북대학교 화학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haust emissions were studied as a function of gasoline olefin composition in two vehicles-MPI and GDi engine equipped vehicles. Three different gasolines were tested which varied in olefin contents-12, 16 and 20 vol%. Exhaust emissions in two vehicles were affected by changes in gasoline olefin c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행 휘발유 차량 엔진방식별(MPI, GDI)로 올레핀 함량을 변화시키면서 배출특성을 평가하여 연료 품질기준 설정에 대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올레핀이 대기 중 휘발 시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올레핀은 대기 중으로 휘발되어 오존 형성에 기여하며 연소시 독성이 큰 디엔화합물을 만든다. 올레핀을 20%에서 5%로 감소시킬 때 오존형성능력이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연구결과3)에 의하면 향후 몇 년 후 경량차량의 최대 오존 기여를 13~25% 정도 감소시킬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효과의 70%는 프로펜, 부텐 등의 저분자 올레핀의 감소에 따른 것으로 보고되었다(Fig.
차대동력계 (Chassis Dynamometer - 4WD)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차량 성능 및 환경성 평가에 사용된 차대동력계 (Chassis Dynamometer - 4WD) 시스템은 항온항습실, 차대동력계, Driver's Aid, 희석터널, 배출가스 분석장치, 보조운전장치 등으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국내 차량 총중량 3.5톤 미만의 자동차에 대하여 배출가스 및 연료소비율을 측정할 수 있도록 형식승인된 시험장비이다. 아래 Fig.
환경오염에 있어서 자동차 연료의 기준항목이 국내에서 실질적으로 설정된 것은 언제인가? 전체적으로 연료의 기준항목은 국내 대기오염의 추세 및 외부 환경여건 변화에 따라 발전해 오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자동차에서의 오염물질 저감과 연계된 항목의 설정은 2000년 이후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휘발유에 있어서 2000년부터 자동차 배출허용 기준의 강화추세와 함께 배출 후 처리장치의 성능 및 효율에 크게 영향을주는 ‘황함량’이 항목에 추가되었고 대기오염의 오존(O3; Ozone) 문제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Volatile Organic Compounds) 저감을 위해 올레핀, 증기압 등이 새로운 항목으로 추가되면서 꾸준히 강화해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Clean Air Act, Ministry of Environment, 2013. 

  2. K. R. Cho, The Trends of Exhaust Emission Standard for Gasoline Passenger Cars, Auto Journal, KSAE, Vol.30, No.2, pp.125-129, 2008. 

  3. C. H. Schleyer, W. J. Koehl, W. R. Leppard, A. M. Dunker, G. Yarwood, J. P. Cohen and A. K. Pollack, "Effect of Gasoline Olefin Composition on Predicted Ozone in 2005/2010 - Auto/Oil Air Quality Improvement Research Program," SAE 940579, 1994. 

  4. S. Mayotte, V. Rao, C. Lindhjem and M. Sklar, "Reformulated Gasoline Effects on Exhaust Emissions: Phase II: Continued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Fuel Oxygenate Content, Oxygenate Type, Volatility, Sulfur, Olefins and Distillation Parameters," SAE 941974, 1994. 

  5. CRC Annual Report, Coordinating Research Council, 2009-2012. 

  6. A. M. Hochhauser, J. D. Benson, V. Burns, R. A. Gorse, W. J. Koehl, L. J. Painter, B. H. Rippon, R. M. Reuter and J. A. Rutherford, "The Effect of Aromatics, MTBE, Olefins and T90 on Mass Exhaust Emissions from Current and Older Vehicles - The Auto/Oil Air Quality Improvement Research Program," SAE 912322, 1991. 

  7. R. Stradling, R. Bazzani, S. D. Bjordal, P. Schmelzle, G. Wolff, N. Thompson, D. Rickeard, P. M. Martinez, P. Scorletti and P. J. Zemroch, "Fuel Effects on Regulated Emissions from Modern Gasoline Vehicles," SAE 2004-01-1886, 2004. 

  8. AQIRP Final Report, Air Quality Improvement Research Program,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