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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 EREV의 주행평가를 통한 배터리 SOC 제어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Battery SOC Management for SUV Extended Range EV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2 no.2, 2014년, pp.44 - 51  

정태철 (쌍용자동차 차량개발센터) ,  김재환 (쌍용자동차 차량개발센터) ,  김선경 (쌍용자동차 차량개발센터) ,  선진 (쌍용자동차 차량개발센터) ,  김석명 (쌍용자동차 차량개발센터) ,  강동우 (쌍용자동차 차량개발센터) ,  노윤주 (쌍용자동차 차량개발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system definition of the extended range EV and presents cruising strategy of EV mode and ER mode. Also high voltage battery strategic SOC could be indicated and compared depends on various generator working cycles. A C-segment SUV has been produced and carried out cruising tes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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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의 주행코스로 장거리 테스트 주행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대한 배터리 SOC 변화 특성 및 엔진발전기의 발전량 등을 Highway mode를 통해 고속주행 및 추월가속 성능 위주로 테스트 하였고, 산악지역 도로를 주행함으로써 등판 시 충전 및 SOC 변화량에 대해 테스트 하였다. 또한 구동 모터의 출력을 도로 상황에 맞추어 적절히 제한하는 로직을 적용한 운행 결과에 대해서도 테스트 하였고 결과에 대해 기술한다.
  • 또한 도로 상황에 따라 배터리 SOC 변화량 및 엔진 발전기의 제어 전략 들을 시험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 본 논문은 엔진 발전기의 용도가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역할만을 하는 직렬형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한 C-Segment급 SUV EREV를 제작하여 도심, 국도 및 고속도로와 산악지대(등판로)를 주행함으로써 고전압 배터리와 발전용 엔진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고 실차 주행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고전압 배터리의 SOC 변화 및 제어특성에 대해 기술한다.
  • 본 연구는 EREV인 C-Segment급 SUV 차량을 제작하여 다양한 도로 상황별 주행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도로 상황별 SOC 변화 특성 및 전략에 대해 정의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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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REV의 장점은 무엇인가? EREV는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는 구동모터와 내연기관을 탑재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써 HEV와 PHEV의 중간적 개념의 친환경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엔진 발전기를 통해 발전된 전기 에너지를 고전압 배터리에 충전함으로써 주행거리를 확대할 수 있는 장점을가진 자동차이다.2)
EREV은 무엇인가? EREV는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는 구동모터와 내연기관을 탑재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써 HEV와 PHEV의 중간적 개념의 친환경 자동차라고 할 수 있다. 엔진 발전기를 통해 발전된 전기 에너지를 고전압 배터리에 충전함으로써 주행거리를 확대할 수 있는 장점을가진 자동차이다.
전기자동차 분야의 육성이 더디게 일어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초 예상과는 달리 글로벌 경제적 위기 및 기술개발의 한계 등으로 인해 시장 확대가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근본적 이유 중 하나로써 기술 개발의 한계를 꼽을 수 있다. 고전압 배터리의 높은가격과 PEV(Pure EV)의 한정된 주행 거리 등이 그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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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Kim, "Standardization Strategy for Electric Vehicle," Auto Journal, KSAE, Vol.33, No.6, pp.71-74, 2011. 

  2. D. Shina and B. Lee, "Global Market Forecasts and Technology Issue of Plug-in HEV," Auto Journal, KSAE, Vol.33, No.10, pp.20-25, 2011. 

  3. E. D. Tate, "The Electrification of the Automobile: From Conventional Hybrid, to Plug-in Hybrids, to Extended-Range Electric Vehicles," SAE 2008-01-0458, 2008. 

  4. R. Matthe and L. Turner, "VOLTEC Battery System for Electric Vehicle with Extended Range," SAE 2011-01-1373, 2011. 

  5. K. Rahman and M. Anwar, "The Voltec 4ET50 Electric Drive System," SAE 2011-01-0355, 2011. 

  6. J. Choi, H. Kong, H. Park, J. Bae, G. Lee and H. Gwon, "Evaluation of Road Test Characteristic for EV in Winter," KSAE Sp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440-1444, 2012. 

  7. K. S. Han and J. S. Moon, "Market Status and Domestic Development Strategies for Re-EV," Auto Journal, KSAE, Vol.34, No.11, p.22, 2012. 

  8. O. T. Lim, S. J. Lee and K. C. Oh, "Status of Engine Generator Technology for RE-EV," Auto Journal, KSAE, Vol.34, No.11, p.27, 2012. 

  9. D. H. Lee, J. Y. Jeong, Y. G. Park and S. W. Cha, "The Component Sizing Process and Performance Analysis of Extended-Range Electric Vehicle (E-REV) considering Required Vehicle Performance," Transactions of KSAE, Vol.21, No.2, pp.136-145, 2013. 

  10. Toyota, Hybrid Vehicle Dismantling Manual, 2009. 

  11. K. Kamichi and M. Yamamoto, "Development of Plug-in Hybrid System for Midsize Car," SAE 2012-01-1014, 2012. 

  12. T. C. Jeong, "A Study on Strategy of Battery SOC for Extended Range EV as Vehicle Cruising Test,"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757-176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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