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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생태공원 이용자 특성 연구 - 길동생태공원, 여의도샛강생태공원을 사례로 -
The Visitors Characteristics of Urban Ecological Park - The Cases of Gildong Ecological Park, Yeouido Tributary Ecological Park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2 no.1, 2014년, pp.64 - 74  

김은영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  이정아 (메릴랜드대학교 식물과학조경설계학과) ,  김형곤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  전진형 (고려대학교 환경생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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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공원은 자연 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활성화하고 대상지를 기반으로 환경 교육을 위한 장소로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생태공원에서 운영되는 생태 체험 프로그램은 이용자들이 직접 체험하고 관찰하는 방식의 교육으로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여가편익을 반영하여야 하지만,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생태공원에 대한 여가편익을 심층적으로 고찰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생태공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환경태도, 여가편익,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증적 분석을 위해 서울시에 위치한 길동생태공원,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총 282부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통계적 분석결과, 생태공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환경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이용자들의 생태공원 방문시 자연친화적 경험에 대한 교육과 전문적인 지식 확대에 대한 여가편익에 높은 기대를 하고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태공원을 통해 이용자들이 원하는 여가편익이 방문하기 전 기대와 방문 후 여가편익의 차이 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용자들이 생태공원을 방문할 가치가 있었다고 느꼈으나, 교육적인 측면의 여가편익에서는 방문 전 기대보다 불충분한 만족을 느끼고 있음을 나타냈다. 또한, 방문 후 여가편익은 생태공원 전체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긍정적인 환경에 대한 태도는 전체 방문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의 생태공원이 일반 공원과 차이를 보이지 않고, 공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도 차이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생태공원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여가편익인 자연친화적 경험과 생태교육의 다양성을 중심으로의 일반공원과의 차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cological parks enable the sustainable use of natural resources and can be used as a place for site based environmental education. This study presented an opportunity to expand the scope of user perceptions and leisure benefits into urban ecological parks. However, in-depth studies which are aim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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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생태공원 이용자들은 생태공원에서 요구하는 여가편익, 환경에 대한 태도 등이 일반 공원 이용자들과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생태공원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여가편익, 환경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를 살펴보고, 이용자들의 여가편익, 환경태도가 생태공원 이용 만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태공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성격이 일반 공원 이용자들과 다르다는 전제하에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여가편익과 환경태도, 생태공원의 이용 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는,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향후 생태공원 관리에 효율적인 방향성을 제공하는 데에 일조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생태지역을 찾는 방문객들이 일반적인 방문객 혹은 관광객들과는 구별되는 사회적 특성뿐 아니라, 욕구도 다를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같은 맥락에서 생태공원을 찾는 방문객들의 특성 또한 일반적인 공원 방문객 혹은 여가시설 이용자들과는 구별되는 욕구와 긍정적인 환경태도를 지니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으며, 생태적인 장소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자연친화적인 여가편익을 기대하는 것을 예측해볼 수 있다. 또한, 몇몇의 선행 연구에서는 관광객의 생태적인 관광 가치를 지각하고 감성적으로 느끼는 관광객의 태도가 생태관광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인 환경태도가 생태공원 이용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Roh et al., 2004; Yang and Kwak, 2010).
  • 본 연구는 생태공원을 방문한 이용자들의 환경태도, 사전기대, 방문 후 여가편익, 방문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를 통해 생태공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여가편익에 대한 실증분석결과를 토대로 생태공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생태공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환경태도, 사전기대와 생태공원 방문 후 추구하는 여가편익은 일반공원과 다른 생태공원 방문자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생태공원 관리에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는 생태공원에 대해 이용자들이 기대하는 요인과 방문동기를 교환하여 사용 가능하다고 판단된다는 연구 결과(Lee and Yoo, 2005)를 통해 여가편익 요인을 생태공원 방문 목적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여가편익 요인을 도출하였고, 이용자들의 여가편익이 방문전과 방문후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여가편익이 생태공원 전체 만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생태공원 이용자들은 생태공원에서 요구하는 여가편익, 환경에 대한 태도 등이 일반 공원 이용자들과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생태공원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여가편익, 환경에 대한 이용자의 태도를 살펴보고, 이용자들의 여가편익, 환경태도가 생태공원 이용 만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생태공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성격이 일반 공원 이용자들과 다르다는 전제하에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여가편익과 환경태도, 생태공원의 이용 만족도 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4. 생태공원 이용자들의 환경태도가 방문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연구가설 1. 생태공원 이용자들의 환경태도는 사전기대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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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태적인 장소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생태적인 장소를 방문하는 이용자들은 일반적인 장소를 방문하는 이용자들보다 생태학적인 지식수준과 관심이 높아 생태적인 장소를 방문한다(Meric and Hunt, 1998). 생태관광객과 관련한 연구에서는 생태관광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자연친화적인 자연 감상, 휴식, 탈출 등의 여가편익을 추구하며, 활동참여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적인 수준도 일반 대중관광객에 비해 높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Lee, 2000; Kang et al., 2003; Roh, 2004).
사회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편익이란? 편익은 경제학에서 도출된 개념으로 다수의 사람들이 원하는 가치라고 할 수 있다(Stein, 1995). 사회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편익(benefit)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속성(attribute)에 관하여 주관적으로 느끼는 요구나 욕구에 기초하여 얻어진 혜택을 의미한다(Back and Ko, 2000). 소비자들이 특정한 제품의 소비를 통해 편익을 얻었다는 것은 현재의 상태에서 더 좋은 상태로 변화하였다고 이해할 수 있다.
생태공원을 방문하는 주목적은 어떤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나? 소비자들이 특정한 제품의 소비를 통해 편익을 얻었다는 것은 현재의 상태에서 더 좋은 상태로 변화하였다고 이해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배경이 되고 있는 생태공원은 대표적인 여가공간이라고 볼 수 있으며, 생태공원을 방문하는 주목적은 일반적으로 도시민들의 여가행위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 이론을 여가의 개념으로 확장해서 살펴보면, 생태공원을 찾는 방문객들이 추구하는 요인에 따른 보답, 만족의 개념에서 여가편익이론으로 접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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