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요소 응력을 이용한 겹침 용접부의 피로 강도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Fatigue Strength of Welded Lap Joint with Element Stress Approach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2 no.1, 2014년, pp.61 - 65  

김현수 (현대중공업 생산기술연구소) ,  신상범 (현대중공업 생산기술연구소) ,  김명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동환 (울산대학교 자동차선박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applicability of the element stress to establish S-N design curve for the welded lap joint with thin plates below 2mm thickness. In order to do it, the extensive fatigue tests of the welded lap joints with INVAR alloy were performed. With the result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INVAR 합금강을 이용하여 제작된 다양한 시험편을 이용하여 피로 시험을 수행하고, 목 두께(throat thickness)를 고려하여 산정한 공칭 응력을 이용한 S-N 선도, 핫 스팟 응력을 이용한 S-N 선도 그리고 겹침 용접부의 요소 응력을 이용한 S-N선도를 작성하여 서로 비교 검토함으로써 요소 응력을 이용한 S-N 선도의 피로 설계 기준 선도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또한, 요소 응력의 요소 크기 민감도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실 구조물의 피로수명 평가 시 유용성에 대해서도 함께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앞서 선정한 기준 응력의 피로 설계선도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용접부의 피로 설계 기준 S-N 선도의 Parameter와 비교 평가하였다6). 이를 위해서 S-N선도의 기울기(m)를 3으로 고정하고, 각각의 선정된 기준 응력을 사용한 S-N선도를 Fig.
  • 그러나 실제 파단면을 이용하여 응력범위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시험편이 파단된 이후에만 그 응력 범위를 산정할 수 있으며, 또한 용접부의 파단 경로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실제 구조물의 피로 설계 기준으로 정의하기에는 매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겹침 용접부의 피로 설계 선도 구축을 보다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하여 평가된 겹침 용접부의 요소 응력(element stress)을 피로 강도 평가를 위한 기준 응력으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INVAR 합금강을 이용하여 제작된 다양한 시험편을 이용하여 피로 시험을 수행하고, 목 두께(throat thickness)를 고려하여 산정한 공칭 응력을 이용한 S-N 선도, 핫 스팟 응력을 이용한 S-N 선도 그리고 겹침 용접부의 요소 응력을 이용한 S-N선도를 작성하여 서로 비교 검토함으로써 요소 응력을 이용한 S-N 선도의 피로 설계 기준 선도로서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핫 스팟 응력은 무엇인가? 핫 스팟 응력은 Fig. 4의 (a)와 같이 구조물의 응력 집중 부(Hot Spot)에서 일정 거리 떨어진 위치에서의 응력을 외삽(extrapolation)하여 응력 집중 부에서의 국부 응력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험편의 파단위치가 겹침 용접부의 루트부이기 때문에, Fig.
액화천연가스 운반선 화물창에 사용되는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강 또는 니켈 강 합금에 대한 박판 겹침 용접부 피로 강도 평가가 활발히 이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0mmt 이하)에 대한 박판 겹침 용접부의 피로 강도 평가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LNG 화물창에 사용되는 재료의 경우 극저온 환경에서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LNG 운반선의 운영 특성상 LNG의 적재․하역 시 또는 항해 중 발생하는 반복적인 하중에 대하여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부의 피로 강도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가 요구된다.
LNG 운반선의 용접부의 피로 강도에 대한 정량적 평가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LNG 화물창에 사용되는 재료의 경우 극저온 환경에서 우수한 기계적 성질을 가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LNG 운반선의 운영 특성상 LNG의 적재․하역 시 또는 항해 중 발생하는 반복적인 하중에 대하여 구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용접부의 피로 강도에 대한 정량적인 평가가 요구된다. 특히 LNG 운반선의 화물창에 적용 되는 이음부 중 겹침(Lap) 이음부는 구조적으로 가장 취약한 이음부로 피로 안전성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겹침 용접부에 대한 피로 강도 설계 선도의 정립이 필요하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Jong Ho Kim: A Study on the Fatigue Strength of Lap Weld of LNG Tank, Journal of KSOE, 13-2 (1999), 29-35 (in Korean) 

  2. Kyung Su Kim, Seung Hwan Boo, Chang Youl Park, Young Gun Cho and Jeung Soo Lee: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Tensile and Fatigue Strengths of SUS304L Lap Joint Weld at the Cryogenic Temperature, Journal of KSOE, 22-3, (2008), 96-102 (in Korean) 

  3. M. S. Han, J. M. Han and Y. S. Han: A Study on the Fatigue Strength and Allowable Stress of INVAR (Fe-36% Ni) Steel Lap Joint Applied to Cargo Containment of LNG Carrier, Jouranl of KWS, 12-1, (1994), 102-115 (in Korean) 

  4. Commission of Design, Analyses and Structural Strength of Welded Structures: General Guide for Hot Spot Stress Analysis, Jouranl of KWS, 23-6, (2005), 18-28 (in Korean) 

  5. A. Hobbacher: Recommendations for Fatigue Design of Welded Joints and Components, IIW Joint Working Group XIII-XV, (2011) 

  6. DNV, Classification Notes-No. 30.7, Fatigue Assessment of Ship Structures,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