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1, 2014년, pp.61 - 76
정아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강민주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cognitive-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test anxiet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423(227 boys, 196 girls) 6th graders recruited from four elementary schools in Seoul, Korea. The participants completed the Test Anxiety Inventory-Ko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험불안은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시험불안이 심한 아동은 학업에도 소극적인 태도로 임하기 쉽고,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어렵다(Ghasem, 2012). 학령기 아동의 경우 일상생활 중 많은 부분이 학교생활과 연결되므로 시험불안이 단순히 학업성취뿐 아니라 삶의 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Ahmet, Owgur, Cetin, Kubra, & Hasas, 2010). 이 시기의 경험은 상급학교에서의 학업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아동이 겪는 시험불안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 |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를 양면성을 가진 완벽주의라고 한 이유는? |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성향은 부정적인 정서 또는 결과와 정적인 상관이 있다는 일관된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Hewitt & Flett, 2004; Molnar, Reker, Culp, Sadava, & DeCourville, 2006). 반면,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성향은 부정적 정서 또는 결과에 대해 비일관적인 결과가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성향이 상황에 따라 성실함이나 정서, 목표달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높은 기준으로 인해 좌절이나 불안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이다(Trumpeter, Watson, & O'leary, 2006). 이러한 특성 때문에 Stoeber, Feast와 Hayward(2009)는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를 양면성을 가진 완벽주의라고 하였다. | |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Garnefski(2001)는 인지적 정서조절이 인지적이고 의식적인 개념임을 강조하면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제안하였다.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적응적 인지 정서조절 전략인 수용, 계획 다시 생각하기, 긍정적 초점변경, 긍정적 재평가, 조망확대 5가지와 부적응적 인지 정서조절 전략인 자기비난, 타인비난, 반추, 파국화 4가지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부정적 정서를 증가시키기도 하고 감소시키기도 한다. |
Ahmet, G., Owgur K., Cetin, D., Kubra G., & Hasan, Y. (2010). Measurement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test anxiety levels and investigation of their cause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9, 1005-1008.
Bas, A. U. (2011).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 elementary school-aged children: Associations with anxiety,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 & Science, 36(162), 261-272.
Bak, B. G., & Im, S. I. (2010). A meta-analysis of test anxiety with related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4), 875-894.
Bieling, P. J., Israeli, A. L., & Antony, M. M. (2004). Is perfectionism good, bad, or both? Examining models of the perfectionism construc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6), 1373-1385.
Burns, L. R., & Fedew, B. A. (2005). Cognitive styles: Links with perfectionistic think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8(1), 103-113.
Blandon, A. Y., Calkins, S. D., Keane, S. P., & O'Brien, M. (2008). Individual differences in trajectories of emotion regulation processes: The effects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atology and children's physiological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4(4), 1110-1123.
Choi, W. H., & Moon, E. S. (2004). The differences of test anxiety as a function of perfectionists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23-35.
Dunkley, D. M., & Blankstein, K. R. (2000). Self-critical perfectionism, coping, hassles, and current distress: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4(6), 713-730.
Flett, G. L., Hewitt, P. L., Blankstein, K. R., & Gray, L. (1998). Psychological distress and the frequency of perfectionistic think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5), 1363-1381.
Flett, G. L., Hewitt, P. L., Boucher, D. J., Davidson, L. A., & Munro, Y. (2000). The child and adolescent perfectionism scale: Development, validation, and association with adjustment. Unpublished manuscript. Retreived from http://hewittlab.psych.ubc.ca/requests.htm#capsref on December 15, 2013.
Frost, R. O., Marten, P. A., Lahart, C., & Rosenblate, R. (1990). The Dimensions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5), 449-468.
Garnefski, N.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8), 1311-1327.
Garnefski, N., Kraaij, V., & Spinhoven, P.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8), 1311-1327.
Gross, J. J. (2002). Emotion regulation: Affective, cognitive, and social consequences. Psychophysiology, 39(3), 281-291.
Hewitt, P. L., & Flett, G. L. (1991).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0(1), 98-101.
Hirsch, C. R., Clark, D. M., & Mathews, A. (2006). Imagery and interpretations in social phobia: Support for the combined cognitive biases hypothesis. Behavior Therapy, 37(3), 223-236.
Huh, H. J., & Han, J. C. (2004).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subjective well-being; mediated by inferiority. Proceedings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2004(1), 415-416.
Jang, H. J., & Ha, E. H. (2008).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fectionism and test anxiety of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3), 251-267.
John, O. P., & Gross, J. J. (2004). Health and unhealthy emotion regulation: Personality process, individual differences, and life span development. Journal of Personality, 72(6), 1301-1333.
Kim, M. J. (1991).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test anxiety inventory. Korea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1), 32-42.
Kim, S. H. (2008).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stressful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6, 5-29.
Kim, Y. H., & Seo, S. G. (2008). A review of perfectionism: Assessment and treat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3), 581-613.
Lee, J. Y., & Kim, K. W. (2007). The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locus of control, an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0(2), 17-31.
Legerstee, J. S., Garnefski, N., Verhulst, F. C., & Utens, E. M. (2011). Cognitive coping in anxiety-disordered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ce, 34(2), 319-326.
Mohammadyari, G. (2012). Comparative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perceived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 with academic achievement of male and female studen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69, 2119-2123.
Molnar, D. S., Reker, D. L., Culp, N. A., Sadava, S. W., & Decourville, N. H. (2006). A mediated model of perfectionism, affect and physical health.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0(5), 482-500.
Ochsner, K. N., & Gross, J. J. (2004). Thinking makes it so: A social cognitive neuroscience approach to emotion regulation. In R. F. Baumeister & K. D. Vohs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pp. 229-255). New york, NY: Guilford Press.
Park, J. H., & Park, J. M. (2010).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125-134.
Ro, J. A. (1994). A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s' achievement pressure and scholarly selfconcept on examination uneas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Seo, Y. S. (2010). Testing mediator and moder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distinction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4), 1147-1168.
Spielberger, C. D., Gonzalez, H. P., Taylor, C. J., Anton, W. D., Algaze B., Ross, G. R., & Westberry, L, G. (1980). Preliminary Profession Manual for the Tes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liforni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Stoeber, J., Feast, A. R., & Hayward, J. A. (2009). Self-oriented and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Differential relationships with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and test anxie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7(5), 423-428.
Stoeber, J., & Otto, K. (2006). Positive conceptions of perfectionism: Approaches, evidence, challeng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0(4), 295-319.
Trumpeter, N., Watson, P. J., & O'Leary, B. J. (2006). Factors within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s: Complexity of relationships with self-esteem, narcissism, self-control, and self-critic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1(5), 849-8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