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시험불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Cognitive-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est Anxiety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5 no.1, 2014년, pp.61 - 76  

정아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아동.가족학과) ,  강민주 (연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cognitive-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test anxiety. The participants in this study were 423(227 boys, 196 girls) 6th graders recruited from four elementary schools in Seoul, Korea. The participants completed the Test Anxiety Inventory-K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가지며, 이를 토대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자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시험불안을 설명하는 데 있어, 완벽주의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와 부적응적 인지 정서조절 전략이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고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423명을 대상으로 시험불안, 완벽주의,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피고 변인들 간의 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또한, 시험불안에 대한 완벽주의와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상호작용 효과에 대해 검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필요성에 따라 완벽주의와 아동이 사용하는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이 시험불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알아보고 완벽주의의 하위차원인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와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적응적, 부적응적 인지 정서조절 전략과 상호작용하여 아동의 시험불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가지고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험불안은 아동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시험불안이 심한 아동은 학업에도 소극적인 태도로 임하기 쉽고,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어렵다(Ghasem, 2012). 학령기 아동의 경우 일상생활 중 많은 부분이 학교생활과 연결되므로 시험불안이 단순히 학업성취뿐 아니라 삶의 질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Ahmet, Owgur, Cetin, Kubra, & Hasas, 2010). 이 시기의 경험은 상급학교에서의 학업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아동이 겪는 시험불안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를 양면성을 가진 완벽주의라고 한 이유는?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성향은 부정적인 정서 또는 결과와 정적인 상관이 있다는 일관된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Hewitt & Flett, 2004; Molnar, Reker, Culp, Sadava, & DeCourville, 2006). 반면,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성향은 부정적 정서 또는 결과에 대해 비일관적인 결과가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성향이 상황에 따라 성실함이나 정서, 목표달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높은 기준으로 인해 좌절이나 불안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이다(Trumpeter, Watson, & O'leary, 2006). 이러한 특성 때문에 Stoeber, Feast와 Hayward(2009)는 자기 지향적 완벽주의를 양면성을 가진 완벽주의라고 하였다.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Garnefski(2001)는 인지적 정서조절이 인지적이고 의식적인 개념임을 강조하면서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을 제안하였다.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적응적 인지 정서조절 전략인 수용, 계획 다시 생각하기, 긍정적 초점변경, 긍정적 재평가, 조망확대 5가지와 부적응적 인지 정서조절 전략인 자기비난, 타인비난, 반추, 파국화 4가지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은 어떠한 전략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부정적 정서를 증가시키기도 하고 감소시키기도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Ahmet, G., Owgur K., Cetin, D., Kubra G., & Hasan, Y. (2010). Measurement of secondary school students' test anxiety levels and investigation of their causes.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9, 1005-1008. 

  2. Bas, A. U. (2011).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 elementary school-aged children: Associations with anxiety, life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Education & Science, 36(162), 261-272. 

  3. Bak, B. G., & Im, S. I. (2010). A meta-analysis of test anxiety with related variable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4), 875-894. 

  4. Bieling, P. J., Israeli, A. L., & Antony, M. M. (2004). Is perfectionism good, bad, or both? Examining models of the perfectionism construc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6(6), 1373-1385. 

  5. Burns, L. R., & Fedew, B. A. (2005). Cognitive styles: Links with perfectionistic think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8(1), 103-113. 

  6. Blandon, A. Y., Calkins, S. D., Keane, S. P., & O'Brien, M. (2008). Individual differences in trajectories of emotion regulation processes: The effects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atology and children's physiological regul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44(4), 1110-1123. 

  7. Choi, W. H., & Moon, E. S. (2004). The differences of test anxiety as a function of perfectionists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8(1), 23-35. 

  8. Dunkley, D. M., & Blankstein, K. R. (2000). Self-critical perfectionism, coping, hassles, and current distress: A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pproach.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24(6), 713-730. 

  9. Flett, G. L., Hewitt, P. L., Blankstein, K. R., & Gray, L. (1998). Psychological distress and the frequency of perfectionistic think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5(5), 1363-1381. 

  10. Flett, G. L., Hewitt, P. L., Boucher, D. J., Davidson, L. A., & Munro, Y. (2000). The child and adolescent perfectionism scale: Development, validation, and association with adjustment. Unpublished manuscript. Retreived from http://hewittlab.psych.ubc.ca/requests.htm#capsref on December 15, 2013. 

  11. Frost, R. O., Marten, P. A., Lahart, C., & Rosenblate, R. (1990). The Dimensions of Perfectionism. Cognitive Therapy and Research, 14(5), 449-468. 

  12. Garnefski, N.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8), 1311-1327. 

  13. Garnefski, N., Kraaij, V., & Spinhoven, P. (2001). Negative life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and emotional problem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30(8), 1311-1327. 

  14. Gross, J. J. (2002). Emotion regulation: Affective, cognitive, and social consequences. Psychophysiology, 39(3), 281-291. 

  15. Hewitt, P. L., & Flett, G. L. (1991).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 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0(1), 98-101. 

  16. Hirsch, C. R., Clark, D. M., & Mathews, A. (2006). Imagery and interpretations in social phobia: Support for the combined cognitive biases hypothesis. Behavior Therapy, 37(3), 223-236. 

  17. Huh, H. J., & Han, J. C. (2004). The effect of perfectionism on subjective well-being; mediated by inferiority. Proceedings of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2004(1), 415-416. 

  18. Jang, H. J., & Ha, E. H. (2008).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fectionism and test anxiety of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5(3), 251-267. 

  19. John, O. P., & Gross, J. J. (2004). Health and unhealthy emotion regulation: Personality process, individual differences, and life span development. Journal of Personality, 72(6), 1301-1333. 

  20. Kim, M. J. (1991). Development of the Korean form of the test anxiety inventory. Korean Journal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2(1), 32-42. 

  21. Kim, S. H. (2008).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the stressful events,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6, 5-29. 

  22. Kim, Y. H., & Seo, S. G. (2008). A review of perfectionism: Assessment and treat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3), 581-613. 

  23. Lee, J. Y., & Kim, K. W. (2007). The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hip stress, locus of control, and aggression.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0(2), 17-31. 

  24. Legerstee, J. S., Garnefski, N., Verhulst, F. C., & Utens, E. M. (2011). Cognitive coping in anxiety-disordered adolescents. Journal of Adolescence, 34(2), 319-326. 

  25. Mohammadyari, G. (2012). Comparative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perceived selfefficacy and test anxiety with academic achievement of male and female student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69, 2119-2123. 

  26. Molnar, D. S., Reker, D. L., Culp, N. A., Sadava, S. W., & Decourville, N. H. (2006). A mediated model of perfectionism, affect and physical health.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40(5), 482-500. 

  27. Ochsner, K. N., & Gross, J. J. (2004). Thinking makes it so: A social cognitive neuroscience approach to emotion regulation. In R. F. Baumeister & K. D. Vohs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Theory, and Applications (pp. 229-255). New york, NY: Guilford Press. 

  28. Park, J. H., & Park, J. M. (2010). The effects of children's ego-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exam anxiety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6), 125-134. 

  29. Ro, J. A. (1994). A study on the effect of parents' achievement pressure and scholarly selfconcept on examination uneasin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0. Seo, Y. S. (2010). Testing mediator and moderator effects in counseling psychology research: Conceptual distinction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2(4), 1147-1168. 

  31. Spielberger, C. D., Gonzalez, H. P., Taylor, C. J., Anton, W. D., Algaze B., Ross, G. R., & Westberry, L, G. (1980). Preliminary Profession Manual for the Test Anxiety Inventory. Palo Alto, Californi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32. Stoeber, J., Feast, A. R., & Hayward, J. A. (2009). Self-oriented and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Differential relationships with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 and test anxiet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7(5), 423-428. 

  33. Stoeber, J., & Otto, K. (2006). Positive conceptions of perfectionism: Approaches, evidence, challeng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Review, 10(4), 295-319. 

  34. Trumpeter, N., Watson, P. J., & O'Leary, B. J. (2006). Factors within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s: Complexity of relationships with self-esteem, narcissism, self-control, and self-critic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1(5), 849-86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