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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의 놀이성과 놀이참여수준이 자녀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athers' Playfulness and Play Participation Level on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Emotional Regulation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1, 2019년, pp.107 - 125  

여윤재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황혜신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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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fathers' playfulness on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emotional regula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fathers' play participation leve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is playfulness and his child's social competence an...

주제어

표/그림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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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버지가 유아의 놀이에 참여하는 수준의 측정을 위해 아버지가 유아와 평일 및 주말에 함께 놀이하는 시간(2문항)을 묻는 문항과 놀이 참여 수준을 묻는 문항(1문항)으로 질문지를 구성하였다. 놀이 참여 시간에 대한 문항 구성은 아버지의 놀이참여시간이 보장되어야 측정한 놀이 참여 수준을 분석에 사용가능하다고 판단하여 아버지의 놀이참여시간에 대한 정보 수집을 목적으로 하였다. 놀이참여 수준은 이숙재(1984)의 놀이 참여 정도 단계를 참고하여 평소 자녀와 놀이할 때 아버지가 놀이에 참여하는 수준을 방관(무관심), 바라보기, 소극적 참여, 적극적 참여로 4가지 수준에서 평가하며 각 수준에 따라 1∼4점으로 점수를 부여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놀이성이 자녀의 사회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영향력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각각의 하위요인들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놀이성의 하위변인인 익살스럼움, 유머감각, 재미탐닉이 구체적으로 사회적 능력의 하위변인인 주도성, 협조성, 사교성에 어떠한 차별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연구결과가 많지 않은 두 변인간의 관계의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아버지의 양육참여나 놀이가 자녀에게 주는 영향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최근까지도 이에 관한 실증적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아버지의 놀이 성이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아버지의 놀이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정서조절 간의 관계에서 아버지의 놀이 참여 수준이 조절효과를 보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아버지의 놀이성과 놀이 참여 수준이 자녀의 사회·정서 발달에 중요한 맥락임을 밝히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놀이성이 자녀의 사회적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영향력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각각의 하위요인들에 따라 살펴보고자 하였다. 놀이성의 하위변인인 익살스럼움, 유머감각, 재미탐닉이 구체적으로 사회적 능력의 하위변인인 주도성, 협조성, 사교성에 어떠한 차별적인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연구결과가 많지 않은 두 변인간의 관계의 영향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 그러나 아버지의 놀이를 정서조절의 측면에서 살펴본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놀이성이 자녀의 정서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며 놀이성의 하위변인인 익살스러움, 유머감각, 재미 탐닉이 정서조절의 하위변인인 불안정/부정적 정서 및 정서통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버지의 놀이참여 수준이 아버지의 놀이성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정서조절 간의 관계를 강화하거나 완화하는 조절변인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여 주요 변인 간 조절 변인으로써 어떠한 상호작용 효과를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하지만 아버지의 놀이성과 놀이 참여,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정서조절과의 관계를 살펴본 선행연구들은 단편적으로 그들 간의 관계 여부만을 제시하고 있으며 놀이 참여 수준의 조절효과를 가정한 연구는 찾을 수 없었다(권순남, 2013; 송은혜, 2008).
  • 이를 통해 아버지의 놀이성과 놀이 참여 수준이 자녀의 사회·정서 발달에 중요한 맥락임을 밝히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또한 선행 연구나 관련 연구가 많지 않음 점을 감안하여 놀이성, 사회적 능력, 정서조절의 하위변인별로 어떠한 영향력이나 인과관계가 존재하는지를 탐색하여 구체적이고 세밀한 연구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아버지의 놀이성에 관심을 갖고 아버지의 놀이성이 자녀의 사회적 능력과 정서조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피고 놀이 참여 수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이에 대한 결과를 토대로 논의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이를 통해 아버지의 놀이성과 놀이 참여 수준이 자녀의 사회·정서 발달에 중요한 맥락임을 밝히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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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버지는 돌봄 형태 위주로 양육하는 어머니와 달리 무엇을 통해 자녀와 상호작용 하는가? 아버지는 돌봄 형태 위주로 양육하는 어머니와는 달리 주로 놀이를 통해 자녀와 상호작용한다.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아버지의 놀이의 형태나 반응은 어머니와 질적인 차이를 보여준다(위영희, 1983; Bridges, Connell, & Belsky, 1998; Bronstein & Cowan, 1988; Lamb, 2010).
자녀 양육이 부부 공동의 책임으로 인식되는 변화와 함께 아버지들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꾸준히 증가하고 맞벌이 가정이 보편화되면서 자녀 양육이 부부 공동의 책임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자녀 양육에 참여하는 아버지에 대한 사회·문화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아울러 아버지의 양육 참여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기존에 생계부양자 역할을 맡아온 아버지들에게 다변화된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채화영, 이기영, 2013).
사회적 능력은 어떠한 요소인가? 한편, 유아기는 사회성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사회적 능력(social competence)은 유아가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적응하기 위해서 반드시 습득해야 할 발달과업으로 일컬어진다. 사회적 능력은 청소년기에는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과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Parker & Asher, 1987; Dishion, 1990; 서유진, 도현심, 최미경, 2006). 유아가 주변 상황이나 또래 간 관계에 적응하기에 필요한 기술을 학습할 기회는 대체로 부모가 제공하므로 아버지의 놀이성이 자녀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Hagman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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