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1, 2019년, pp.107 - 125
여윤재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황혜신 (상명대학교 가족복지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fathers' playfulness on their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emotional regulation,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the fathers' play participation level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is playfulness and his child's social competence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버지는 돌봄 형태 위주로 양육하는 어머니와 달리 무엇을 통해 자녀와 상호작용 하는가? | 아버지는 돌봄 형태 위주로 양육하는 어머니와는 달리 주로 놀이를 통해 자녀와 상호작용한다. 선행연구들에 의하면 아버지의 놀이의 형태나 반응은 어머니와 질적인 차이를 보여준다(위영희, 1983; Bridges, Connell, & Belsky, 1998; Bronstein & Cowan, 1988; Lamb, 2010). | |
자녀 양육이 부부 공동의 책임으로 인식되는 변화와 함께 아버지들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가? |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가 꾸준히 증가하고 맞벌이 가정이 보편화되면서 자녀 양육이 부부 공동의 책임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자녀 양육에 참여하는 아버지에 대한 사회·문화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으며. 아울러 아버지의 양육 참여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기존에 생계부양자 역할을 맡아온 아버지들에게 다변화된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채화영, 이기영, 2013). | |
사회적 능력은 어떠한 요소인가? | 한편, 유아기는 사회성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사회적 능력(social competence)은 유아가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적응하기 위해서 반드시 습득해야 할 발달과업으로 일컬어진다. 사회적 능력은 청소년기에는 학업 수행에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과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Parker & Asher, 1987; Dishion, 1990; 서유진, 도현심, 최미경, 2006). 유아가 주변 상황이나 또래 간 관계에 적응하기에 필요한 기술을 학습할 기회는 대체로 부모가 제공하므로 아버지의 놀이성이 자녀의 사회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Hagman et al. |
고영실, 부정민 (2009).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14(1), 95-112.
권순남 (2013). 아버지의 놀이성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2), 53-71.
김명순, 조항린, 박영림, 신혜영 (2012. 11). 부모와 유아 자녀의 놀이에 관한 연구: 부모의 놀이신념과 놀이참여를 중심으로. 열린부모교육학회 정기학술대회 주제발표 논문, 서울.
김보민 (2006). 놀이유형별 아버지의 참여수준과 유아의 놀이성 및 또래 유능성과의 관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화 (2011). 아버지와 영유아의 주말 놀이 공유 실태. 한국유아체육학회지, 12(2), 73-87.
김정은, 신유림 (2015). 유아의 부정적 정서성, 의도적 통제 및 부모-자녀관계가 유아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4(1), 219-237.
김종석 (2011). 아버지의 놀이성과 부모효능감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지윤 (2007). 유아의 기질 및 부부갈등과 유아의 정서조절 능력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영 (2004). 유아들의 유머와 친구 관계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4(6), 113-133.
김진혜 (2009). 아버지의 놀이참여 및 놀이성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희정, 이진희 (2013). 유아 성별에 따른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행동적 자기조절력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8(2), 47-64. doi:10.16978/ecec.2013.8.2.003
서유진, 도현심, 최미경 (2006). 유아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수줍음 및 또래관계에 대한 어머니의 개입행동과의 관계.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4(5), 239-249.
송은혜 (2008). 아버지의 놀이참여도 및 놀이성과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윤희 (2011). 부모의 놀이성 및 놀이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과의 관계.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혜주 (2008). 일반 아동 어머니와 놀이치료 내담 아동 어머니의 놀이성 비교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수경 (2002). 유아의 정서능력과 관련변인간의 구조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지은 (2015). 아버지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스트레스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위영희 (1983). 아버지-아동관계에 관한 이론적 고찰. 아동학회지, 4, 23-35.
이숙재 (1984). 유아의 상상놀이와 제 변인과의 관계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정란 (2002). 유아의 놀이유형별 아버지의 놀이참여수준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정빈 (2017). 유아의 기질과 부모의 놀이참여도가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복희 (1999). 아동발달. 파주: 교육과학사.
조선화 (1997). 아버지 역할에 관한 우리나라 연구의 동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4, 179-203
존 가트맨, 남은영 (2007). 내 아이를 위한 사랑의 기술: 감정코치. 서울: 한국경제신문.
최미선 (2015). 아버지의 놀이참여가 자녀의 자기조절능력과 셀프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혜순, 김찬숙 (2011). 부모의 놀이참여 수준 및 시간과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6(4), 117-133.
한영숙 (2006).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아버지 관계 및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2), 189-212.
한현아 (2000). 아버지의 놀이참여형태에 따른 유아의 사회성 발달 수준.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황지현 (2012). 아버지의 놀이성, 놀이 참여도 및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 간의 구조모형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Aiken, L. S., West, S. G., & Reno, R. R. (1991). Multiple regression: Testing and interpreting interaction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Barnett, L. A. (1991). Characterizing playfulness: Correlates with individual attributes and personality traits. Play and Culture, 4(4), 371-393.
Barnett, L. A. (2007). The nature of playfulness in young adul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3(4), 949-958. doi:10.1016/j.paid.2007.02.018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doi:10.1037/0022-3514.51.6.1173
Benson, T. R. (1994). Needed: Playleaders - The adult's role in children's play. Retrieved from ERIC database. (ED 371-843)
Bronstein, P., & Cowan, C. P. (l988). Fatherhood today: Men's changing role in the family. Oxford, England: John Wiley & Sons.
Bridges, L. J., Connell, J. P., & Belsky, J. (1998).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infant-mother and infant-father interaction in the strang situation: A component process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24(1), 92-100. doi:10.1037/0012-1649.24.1.92
Dishion, T. J. (1990). The family ecology of boys' peer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3), 874-892. doi:10.2307/1130971
Glynn, M. A,. & Webster, J. (1992). The adult playfulness scale: An initial assessment. Psychological Report, 71(1), 83-103. doi:10.2466/pr0.1992.71.1.83
Hagman, E., Reinehr, T., Kowalski, J., Ekbom, A., Marcus, C., & Holl, R. W. (2013). Impaired fasting glucose prevalence in two nationwide cohorts of obese children and adolesc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Obesity, 38(1), 40-45. doi:10.1038/ijo.2013.124
Lamb, M. E. (1977). The development of mother - infant and father- infant attachments in the second year of life. Developmental Psychology, 13(6), 637-648. doi:10.1037/0012-1649.13.6.637
Lamb, M. E. (2010). How do fathers influence children's development? Let me count the ways. In M. E. Lamb (Ed.),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pp.1-26). Hoboken, NJ: Wiley.
MacDonald, K. & Parke, R. D. (1984). Bridging the gap: Parent-child play interaction and peer interactive competence. Child Development, 55(4), 1265-1277. doi:10.2307/1129996
Mirande, A. (1988). Chicano fathers: Traditional perceptions and current realities. In P. Bronstein & C. P. Cowan (Eds.), Fatherhood today: Men's changing role in the family (pp. 93-106). Oxford, England: John Wiley & Sons.
Parke, R. D. (1994). Progress, paradigms, and unresolved problems: A commentary on recent advances in our understanding of children's emotions. Merrill-Palmer Quarterly, 40(1), 157-169.
Parke, R. D. (2012). Fatherhood, 아버지만이 줄 수 있는 것이 따로 있다(김성봉 옮김) (2nd ed). 서울: 샘터(원판 1996).
Parke, R. D., & Tinsley, B. R. (1981). The father's role in infancy: Determinants of involvement in caregiving and play. In M. E. Lamb (Ed.), The role of the father in child development (pp. 429-457). New York: John Wiley & Sons.
Parker, J. G., & Asher, S. R. (1987). Peer relations and later personal adjustment: Are low-accepted children at risk? Psychological Bulletin, 102(3), 357-389. doi:10.1037/0033-2909.102.3.357
Rinaldi, C. M., & Howe, N. (2012). Mothers' and fathers' parenting styles and associations with toddlers' externalizing, internalizing, and adaptive behavio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2), 266-273. doi:10.1016/j.ecresq.2011.08.001
Pruett, K. D. (2000). Fatherneed: Why father care is as essential as mother care for your child. New York: Free Press.
Russell, A., & Saebel, J. (1997). Mother-son, mother-daughter, father-son, and father-daughter: Are they distinct relationships? Developmental Review, 17(2), 111-147. doi:10.1006/drev.1997.0456
Schaefer, C., & Greenberg, R. (1997). Measurement of playfulness: A neglected the rapist variable. International Journal of Play Therapy, 2(6). 21-31. doi:10.1037/h0089406
Shields, A., & Cicchetti, D. (1997). Emotion regulation among school-age children: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new criterion Q-sort scale. Development Psychology, 33(6), 906-916. doi:10.1037/0012-1649.33.6.906
Smilansky, S., & Shefatya, L. (1990). Facilitating play: A medium for promoting cognitive, socio-emotional, and academic development in young children. Gaithersburg, MD: Psychological & Educational Publications.
Smith, P. K., & Syddall, S. (1978). Play and nonplay tutoring in preschool children: Is it play or tutoring which matter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48(3), 315-325. doi:10.1111/j.2044-8279.1978.tb03017.x
Sylva, K., Roy, C. & Painter, M. (1980). Childwatching at playgroup & nursery schools. Ypsilanti, MI: High/scope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