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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사용이 팀의 협력과 의사결정의 질 및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Social Networking Service on the Team Cooperation, Quality of Decision Making and Job Performance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7 no.2, 2014년, pp.180 - 190  

김윤미 (한국해양대학교 영남 씨그랜트센터) ,  정동섭 (경성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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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인해 언제 어디서나 정보를 누구라도 손쉽게 전달하고 볼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과거에는 개인적 홍보나 생각의 나눔을 위한 도구로서 SNS를 사용해 왔지만, 최근 SNS 사용자의 증가와 그 사용속도의 증가 추세에 따라 기업들이 팀의 협력이나 의사결정에 직접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의사결정의 질이나 업무성과를 제고하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SNS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활성화는 이미 사람들이 인터넷 매체를 통해 즐거움과 같은 긍정적 경험을 많이 누리고 있음을 제시한다. 그러나 한국의 조직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SNS가 구성원들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기능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들이 실제 SNS을 통한 참여를 통해 기업에서 SNS의 활용과 참여가 업무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실제 이들의 영향관계에서 팀의 협력 및 의사결정의 질이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SNS의 참여가 높을수록 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이들의 인과관계에서 팀의 협력과 의사결정의 질이 중요한 매개작용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실제 구성원들의 업무성과 향상을 위해서는 직장인들의 사회적 네트워크의 활용도를 높여서 업무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밝혀낼 수 있었다. 또한 SNS의 참여는 팀의 협력과 의사결정의 질도 높일 수 있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network services are increasingly being used in organizational settings to improve relationships among employees and enhance prospects for information exchange and cooperative work. Social Networking Service(SNS) has deeply penetrated organizational job settings, influencing multiple aspec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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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인간 의사소통의 용도로 사용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조직구성원들이 팀의 협력이나 의사결정의 질을 통해서 구체적인 업무성과를 얻는 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공헌은 조직 구성원의 SNS의 참여정도를 개인의 몰입과 사회적 수용의 차원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설문을 통해 수집한 자료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가설을 검정하는 경험적 조사연구(survey research) 방법을 채택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 경남지역의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200여 남녀 직장인들로부터 회수한 유효 설문지 146매(회수율:73%)의 응답을 입력하여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SNS와 팀의 협력, 의사결정의 질과 업무성과라는 잠재적 연구변인들간의 영향관계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았다. 즉, SNS는 팀의 특성에 따라 변하는데 특히 팀의 협력정도와 의사결정의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추론하였다.
  • 이렇게 파악된 독립변수를 통하여 종속변수인 업무성과의 관계를 파악할 뿐만 아니라 이들의 매개역할을 수행하는 팀의 협력과 의사결정의 질의 변수를 도입하여 모형의 엄밀성을 기하고자 하였다.
  • 과거의 선행 연구들은 SNS들의 사용 의도, 사회 연결망 구축(권영훈, 2011) 등과 같은 영역에서 이루어졌지만 인터넷을 통한 SNS가 구성원들의 업무성과에 미치는 긍정적인 기능에 대한 논의는 부족하다[4]. 이에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들이 실제 SNS을 통한 참여를 통해 구체적으로 팀의 협력과 의사결정의 질 및 업무성과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인간 의사소통의 용도로 사용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조직구성원들이 팀의 협력이나 의사결정의 질을 통해서 구체적인 업무성과를 얻는 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의 공헌은 조직 구성원의 SNS의 참여정도를 개인의 몰입과 사회적 수용의 차원을 통하여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경로계수는 표준화된 값임.
  • 가설 1a : SNS의 참여가 강할수록 팀의 협력은 강해질 것이다.
  • 가설 1b : SNS의 참여가 강할수록 의사결정의 질은 강해질 것이다.
  • 가설 2a : 팀의 협력은 업무성과를 높일 것이다.
  • 가설 2b : 의사결정의 질은 업무성과를 높일 것이다.
  • 가설 3 : SNS의 역할이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팀의 협력과 의사결정의 질에 의해 매개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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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SNS는 넓은 의미로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와 유사하다고 볼 수 있지만 분명한 차이가 존재한다. 온라인 커뮤니티가 한 장소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끼리 모여 그룹을 형성하고 이를 중심으로 움직이는 반면, SNS는 개인을 중심으로 한 연결된 관계가 누적됨으로써 더 큰 네트워 크를 형성한다는 면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와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SNS에 대한 참여가 팀 협력에 중요한 영향요인이 되는 이유는? 팀워크 요소 중 의사소통의 비중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조직구성원간 정확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이 팀성과 및 개인의 업무성과에도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업무의 성과향상을 위한 SNS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SNS에 대한 참여는 팀 협력에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알 수 있다.
위키피디아 사전에 정의된 SNS는? 위키피디아 사전에는 SNS란 “사회적 관계 개념을 인터넷 공간으로 가져온 것으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 맺기를 통해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서비스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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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R. Kraut, M. Patterson, V. Lundmark, S. Kiesler, T. Mukophadhyay, and W. Scherlis, " Internet Paradox: A Social Technology that Reduces Social Involve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 53, No. 9, pp. 1017-1031, 1998. 

  2. E. Wastlund, T. Norlander, and T. Archer. "Internet Blues Revisited: Replication and Extension of an Internet Paradox Study," Cyber Psychology & Behavior, Vol. 4, No. 3, pp. 385-391, 2001. 

  3. B. Wellman, A. Quanhaase, J. Witte, K. Hampton "Does the Internet Increase, Decrease, or Supplement Social Capital? Social Networks, Participation, and Community Commitment,"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Vol. 45, No. 3, pp. 436-455, 2001. 

  4. 권영훈, "자기효능감과 구현능력이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형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6호, pp. 3617-3632, 2011. 

  5. 정유진, 배국진,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동향과 전망,"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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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M. Chayko, Portable Communities, NY: State Univ. of New York Pr, 2008. 

  9. M. Cao and Q. Zhang, "Supply Chain Collaboration: Impact on Collaborative Advantage and Firm Performance,"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Vol. 29, No. 3, pp. 163-180, 2011. 

  10. J. Mohr and R. Spekman, "Characteristics of Partnership Success: Partnership Attributes, Communication Behavior, and Conflict Resolution Techniques,"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 Vol. 15, No. 2, pp. 135-152, 1994. 

  11. Daniel R. Ilgen, "Teams Embedded in Organizations: Some Implications," American Psychologist, Vol. 54, No. 2, pp. 129-139, 1999. 

  12. Y.S. Pak and Y.R. Park, "A Framework of YS, Knowledge Transfer in Cross-bor Joint Ventures: An Empirical Test of the Korean Context," Management International Review, Vol. 44, No. 4, pp. 417-434, 2004. 

  13. Togar M. Simatupang, Ramaswami Sridharan, "The Collaboration Index: a Measure for Supply Chain Collabo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 Vol. 35, No. 1, pp. 44-62, 2005. 

  14. B. Uzzi, "Social Structure and Competition in Interfirm Networks: The Paradox of Embedded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42, No. 1, pp. 35-67, 1997. 

  15. M. Kalwani and N. Narayandas, "Long-term Manufacturer-supplier Relationships: Do They Pay off for Supplier Firms?," Journal of Marketing, Vol. 59, No. 1, pp. 1-16, 1995. 

  16. 이문성, 박상범, 전인우. "대,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협력동인, 경영성과의 상호관련성 분석," 한국물류학회지, 제21권, 제5호, pp. 347-371, 2011. 

  17. A, Yu, Vogel, D, and Chi-Wai, Kwok, "Can Learning be Virtually Boosted? An Investigation of Online Social Networking Impacts," Computers & Education, Vol. 55, pp. 1494-1503, 2010. 

  18. D. Hyatt and T. Ruddy,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Work Group Characteristics and Performance: Once More Into The Breech," Personnel Psychology, Vol. 50, No. 3, pp. 553-585, 1997. 

  19. A. Montazemi and K. Gupta, "A Connectionist Approach for Similarity Assessment in Case-Based Reasoning System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19, No. 4, pp. 237-253, 1997. 

  20. R. Aldag and D. Power, "An Empirical Assesment Of Computer-assisted, Decision Analysis," Decision Sciences, Vol. 17, No. 4, pp. 572-588, 1986. 

  21. J.F. Hair, R.E. Anderson, R.L.Tatham, and W.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8. 

  22. 천평욱, 정동섭, 옥영석, "부산 모바일 앱 산업 분야의 1인 창조기업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 982-99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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