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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인지적 영역 영재교육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
Effectiveness of Gifted Education in Non-cognitive Areas using Meta-analysi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4 no.1, 2014년, pp.45 - 61  

조선미 ,  한기순 (인천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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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이 그동안 효과적으로 수행되었는지를 살펴보는 효과성 검증 연구는 중요하다. 최근 인지적 영역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메타분석연구들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으나 비인지적 영역에 중점을 둔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메타분석을 통해 살펴본 연구는 그간 부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비인지적 영역에서의 영재교육의 효과성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먼저 메타분석을 위해 2002년부터 2012년까지 발표된 국내 학위 논문과 연구논문이 검색되었고 최종 18편이 선정되었다. 18편의 연구에 적용된 비인지적 영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리더십교육 프로그램,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회성관련 프로그램, 미성취영재 교육 프로그램, 독서치료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었다. 메타분석 결과 4편의 리더십 프로그램에서 계산된 평균효과크기는 1.226, 5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1.103, 4편의 사회성관련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1.684, 3편의 미성취 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1.486, 3편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0.613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추후연구방향과 논의가 제안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meta-analysis technique was applied to investigate the effectiveness of gifted education in non-cognitive areas. Studies conducted during the years from 2002 to 2012 were searched and then the outcomes from the 18 studies were used for meta-analysis. The statistically positive ef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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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동안 메타분석을 통해 인지적 영역에서의 효과성을 정리하는 연구들이 있었으나, 비인지적 영역에 중점을 두어 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만을 구분하여 검증한 메타분석 연구는 아직까지 한편도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 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비인지적 측면에서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효과성을 메타분석을 통해 고찰하고 추후 연구방향과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주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kr/)가 연구자료들을 모두 포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전문데이터 베이스 웹사이트에서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을 검색하였다. 정부출연연구소의 연구 보고서, 시도교육청 연구 보고서, 일반 학교현장에서 실시된 연구 보고서는 데이터베이스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아 자료를 구하기가 어렵고 구할 수 있는 자료만 포함할 경우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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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영재교육에서 비인지적 영역에 대한 교육은 중요하다. 중요성은 미국영재학회에서 권장 하고 있는 영재교육과정 기준1)에서 찾을 수 있다.
비인지적 영역에 중점을 둔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메타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18편의 연구에 적용된 비인지적 영역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리더십교육 프로그램,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회성관련 프로그램, 미성취영재 교육 프로그램, 독서치료 프로그램으로 구분되었다. 메타분석 결과 4편의 리더십 프로그램에서 계산된 평균효과크기는 1.226, 5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1.103, 4편의 사회성관련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1.684, 3편의 미성취 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1.486, 3편의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는 0.613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했다.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추후연구방향과 논의가 제안되었다.
영재교육에서 비인지적 영역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중요성은 미국영재학회에서 권장 하고 있는 영재교육과정 기준1)에서 찾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영재를 위한 교육프 로그램은 인지 영역(cognitive domain)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affective domain), 심미적 영역 (aesthetic domain), 사회적 영역(social domain), 리더십 영역(leadership domain)에서 속진적이 며, 도전적이고, 깊이가 있고 특별하며 복합한 내용으로 구성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Johnson, 2001; Tomlinson et al., 2009). 왜냐하면 비인지적 영역은 인지적 영역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중요하다(Piaget,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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