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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3, 2014년, pp.135 - 149
Fur clothing as fashion items is expanding into casual & ladies's wear market as well as fur market. The interest of fur fashion is rising. So this study compares and analyzes the merchandising process of textile clothing also it of fur clothing by merchandising steps. Fur clothing has so many ch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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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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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피시장은 어떻게 나눌수 있나요? | 모피의 대중화로 인하여 모피시장은 스킨밍크만 취급하는 정통 모피 브랜드와, 스크랩모피(조각모피)와 저가의 모피로 패션성을 강조하며 대중적으로 어필하는 브랜드, 타 소재와의 믹스를 통해 전략적으로 생산하는 모피제품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하여 정통모피브랜드 (A사)와 패션성을 강조하는 모피브랜드 (B사)의 디자이너, MD를 인터뷰하여 모피의류의 상품화 과정과 섬유의류의 상품화 과정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 |
모피의류를 생산하기 위해 진행되는 머천다이징의 단계 중 디자인기획단계에서는 무엇을 하나요? | 모피의류를 생산하기 위해 진행되는 머천다이징의 단계를 과정별로 구분해 보면 디자인기획단계, 생산기획단계, 생산완성단계, 판매유통단계로 나눌 수 있다. [디자인기획단계]에서는 상품기획/ 원자재구입/ 소재기획 및 형태디자인/ 샘플제작/ 품평 및 수주/ 양산결정을 하며, 이때 수입한 모피는 모피 가공회사로 옮겨져 [모피의 1차공정(드레싱가공)]을 한다. 모피의류는 동물의 원피를 원단처럼 평평하게 가공해야 옷을 만들 수 있으므로 [모피의 1차공정(드레싱가공)]단계를 거쳐야 하며 디자인에 따라 소재 및 염색가공이 추가로 진행된다. | |
모피의류는 어떻게 변화하였나요? | 모피의류는 1990년대까지만 해도 40대~50대의 사회적 신분이나 부의 상징을 나타내는 아이템이었으나, 2000년대 들어서 다양한 가공법과 봉제기술의 개발로 소재의 한계를 벗어나는 패션 아이템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모피산업은 패션 트랜드의 수용 정도가 높아지고, 실용성과 활동성을 강조하는 패션 모피제품이 등장하면서 20대~30대의 소비층이 증가하였으며, 현재 대중적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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