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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6 no.2, 2014년, pp.111 - 12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antecedents of the attitudes toward purchasing fast fashion brands. As antecedents, fashion consciousness, eco-fashion consumption decision, ongoing search behavior, and shopping enjoyment were considered. It was hypothesized that fashion consciousness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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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 패션의 정의란 무엇인가? | 패스트 패션에 대하여 Byun and Sternquist (2008)는 ‘빠른 속도로 제품을 회전시키고 짧은 리뉴얼 사이클로 제품을 자주 업데이트함으로써 최신 패션 트렌드에 반응하기 위한 마케팅 접근’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급성장하고 있는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즉각적으로 반영한 제품을 적시에 제공한다는 것이다. | |
패스트 패션 업체들이 핵심역량으로 삼고 있는 것은? | 즉, 급성장하고 있는 패스트 패션 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은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즉각적으로 반영한 제품을 적시에 제공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디자인의 신상품을 빠른 시간 내에 출시하기 위해 패스트 패션 업체들은 시간단축을 경쟁력의 핵심역량으로 삼고 있다(최주영 외, 2008). 이러한 패스트 패션은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새로운 트렌드에 열광하는 젊은 세대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 |
패스트 패션이 의류 쓰레기를 양산한다는 비판을 없애기 위한 H&M의 노력은 무엇인가? | 패스트 패션이 빨리 만들고 저가에 판매해서 많은 소비자들이 한철 입고 버리는 경우가 많다보니 과소비를 조장하고 의류 쓰레기를 양산하다는 비판이 끊이지 않는다(채지선, 2014). 이러한 부정적인 인식으로 인해 최근에 H & M은 재활용 가능한 옷들이 쓰레기 매립지에 묻히는 것을 막기 위해 패션기업 최초로 전 세계적으로 동시에 헌옷 수거를 실시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화학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소재를 최대한 활용해 옷을 만든다(채지선, 2014). 또한 H & M은 기업이 미래에 계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이러한 환경친화적인 노력들이 필수적이라고 하였다(채지선, 2014). 나아가 H & M은 협력업체에게 H & M이 정한 환경 요구사항과 해당 국가 환경 관련법을 준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신수연, 홍정민, 2010). 패스트 패션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맥락을 같이 하여 Cervellon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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