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여고생의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자의식과 화장행동 Self-consciousness, and Make-up Behavior according to Attitude toward Fast Fashion Typology of High School Girl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attitudes toward fast fashion into groups and analyze the differences of the self-consciousness, and make-up behavior by groups. Questionnaires are being administered from 179 high school girls living in Deagu metropolitan City. Frequency, factor analys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attitudes toward fast fashion into groups and analyze the differences of the self-consciousness, and make-up behavior by groups. Questionnaires are being administered from 179 high school girls living in Deagu metropolitan City.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t-test, and ${\chi}^2$-test are all used for data analysis. Our findings are as follows. The attitude toward fast fashion show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sub-variable self-consciousness and make-up behavior. Attitude toward fast fashion is being categorized into convenience focus, fashion focus, design focus, and season focus. Self-consciousness is social self-consciousness, social anxiety, private self-consciousness, and private anxiety. Make-up behavior is positive effect, fashion leader, and conformity. Attitude toward fast fashion is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disposability, fashionability, and low interest of fashion. The groups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lf-consciousness, and make-up behavior. Groups display no distinctions between the sub-variables in the actual conditions of cosmetics such as a first time for make-up and frequence of visi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attitudes toward fast fashion into groups and analyze the differences of the self-consciousness, and make-up behavior by groups. Questionnaires are being administered from 179 high school girls living in Deagu metropolitan City.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luster analysis, ANOVA, Duncant-test, and ${\chi}^2$-test are all used for data analysis. Our findings are as follows. The attitude toward fast fashion show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sub-variable self-consciousness and make-up behavior. Attitude toward fast fashion is being categorized into convenience focus, fashion focus, design focus, and season focus. Self-consciousness is social self-consciousness, social anxiety, private self-consciousness, and private anxiety. Make-up behavior is positive effect, fashion leader, and conformity. Attitude toward fast fashion is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disposability, fashionability, and low interest of fashion. The groups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self-consciousness, and make-up behavior. Groups display no distinctions between the sub-variables in the actual conditions of cosmetics such as a first time for make-up and frequence of vis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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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Park & Ku, 2012)에 관한 연구들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여고생들의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을 분류한 후, 그 유형에 따라 소비자의 심리적 변인인 자의식과 화장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고 화장품 사용실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런 유행변화에 따라 패션업체는 SPA 브랜드를 출시하여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적기적소에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의류 소비자들은 21세기 트렌드를 반영한 유행, 디자인, 주기, 편의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할 것으로 사료되어 본 연구에서는 패스트패션 태도의 하위변인을 유행, 디자인, 주기성, 편의성으로 두고자 한다.
첫째, 일회성집단은 긴 시간을 고민하지 않고 쉽게 결정하는 집단으로 여러 사람 앞에 있으면 자신을 깊이 생각하거나 주변 친구들의 반응을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친구와 같은 제품으로 유행하는 메이크업을 하여 자신을 멋지게 연출하고 메이크업을 친구들에게 이야기하는 여고생이다. 이들은 새로운 제품에 대한 관심이 구매력으로 연결되고 패션제 품을 직접 체험하여 친구들에게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
가설 설정
1. 여고생의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을 분류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한 패스트패션 태도, 자의식, 화장 행동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 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패스트패션 태도, 자의식, 화장 행동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 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패스트 패션 태도, 자의식, 화장행동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질문지법을 이용하였고 측정변인 및 설문문항은 Table 1과 같다.
2. 여고생의 패스트패션 태도와 자의식, 화장행동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둘째, 유행성집단은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독특한 디자인의 패스트 패션제품을 선택하며 타인의 반응에 민감하고 자신의 내적사고를 중요하게 고려하였다. 또한 유행하는 메이크업으로 자신을 돋보 이게 하여 얼굴에 자신감이 높았다.
외모는 내면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므로 내면을 깊이 생각해 보고 자신에게 맞는 의복과 화장을 할 필요가 있다. 트렌드보다는 체형에 적합한 의복과 깨끗한 피부를 보여줄 수화장을 제안하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매우 그렇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패스트 패션 태도, 자의식, 화장행동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질문지법을 이용하였고 측정변인 및 설문문항은 Table 1과 같다.
본 연구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패스트패션 태도에 따라 유형을 분류한 후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자의식, 화장행동 및 화장품 사용실태를 알아보았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대구지역의 여고생을 대상으로 2013년 9월에 걸쳐 예비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10월 20일~10월 26일 대구지역의 인문계 여고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21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구지역의 여고생을 대상으로 2013년 9월에 걸쳐 예비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10월 20일~10월 26일 대구지역의 인문계 여고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21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179부를 자료분석에 이용되었다.
본 조사는 2013년 10월 20일~10월 26일 대구지역의 인문계 여고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21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179부를 자료분석에 이용되었다. SPSS PC+ 20.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화를 위하여 Shim(2008)의 연구방법에 근거하였다. 또한 Table 2에 나타난 결과에 따라 각 5점 척도의 평균값에 의해 미리 정한 군집의 수로 군집화가 이루어지는 K-평균군집을 실시한 결과 Table 3과 같다.
Park & Gu, 2012)를 바탕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21문항을 사용하였 다. 화장품 사용실태는 화장시기, 화장품 매장 방문 횟수, 화장 동기,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선호하는 입술색상과 샤도우 색상으로 H. Lee and O(2010)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01 수준에서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패스트패션 태도의 편리성을 중시할수록 공적자기의식이 높고 유행하는 메이크업에 관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기능적이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의복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주변의 반응에 관심이 높으며 돋보이는 메이크업보다는 자연스럽게 화장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기능적이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의복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주변의 반응에 관심이 높으며 돋보이는 메이크업보다는 자연스럽게 화장을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제품에 관심이 많을수록 공적자의식과 화장행동의 긍정적효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트렌디한 제품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주변의 친구들로부터 관심을 받으려고 노력하며 최신 유행하는 메이크업을 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멋지게 표현하려는 의도를 나타내었다.
즉 트렌디한 제품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주변의 친구들로부터 관심을 받으려고 노력하며 최신 유행하는 메이크업을 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멋지게 표현하려는 의도를 나타내었다. 흥미로운 디자인을 선호할수록 사적자의식이 높고 화장행동의 긍정적 효과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특이하게 재미있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자신의 내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높고 화장을 하여 결점을 커버하려고 하였다.
즉 특이하게 재미있는 디자인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자신의 내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이 높고 화장을 하여 결점을 커버하려고 하였다. 옷을 구입할 때 쉽게 결정하고 한 시즌만 입으려는 여고생일수록 최신 유행하는 메이크업을 하여 자신을 돋보이려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즉 최신 유행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쉽게 싫증을 내는 여고생은 최신 유행하는 메이크업을 하여 자신의 멋진 모습을 마음껏 발휘하려는 의도를 보였다.
001)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자의식 요인 중 공적자의식, 사적자의식에서 유형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사후검증 결과 유행성집단이 일회성집단과 유행저관심집단보다 공적자의식와 사적자의식에서 높게 나타났다. 유행성집단은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자신의 내적 사고와 감정에 관심을 두었다.
일회성 집단은 화장을 하면 결점을 커버할 수 있고 최신 유행하는 메이크업으로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는 의도를 나타내었다. 즉, 최신 유행하는 의복을 쉽게 구입할 수 있고 싫증이 났을 때 쉽게 버릴 수 있는 부담 없는 가격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유행하는 메이크업으로 돋보이기를 원하고 화장한 얼굴에 만족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행에 대해 관심이 낮아 새로움을 추구하려는 의도가 낮은 여고생은 메이크업에도 관심이 낮아서 화장한 얼굴에 만족하는 경향이 낮았다.
넷째,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자의식 중 공적자의식, 사적자의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증 결과 유행성집단이 일회성집단과 유행저관 심집단보다 공적자의식와 사적자의식에서 높았다.
Lee and O(2010)의 연구를 뒷받침한다. 화장품 매장 방문 횟수에서, 세 집단 모두 3개월에 한 번 정도 매장을 방문하는 횟수에서 높은 빈도를 나타내었다.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화장시기와 방문횟수에서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매장 방문 횟수에서, 세 집단 모두 3개월에 한 번 정도 매장을 방문하는 횟수에서 높은 빈도를 나타내었다.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화장시기와 방문횟수에서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Lee and Park(2008)의 연구와 청소년들은 대중스타의 스타일을 모방하면서 그들만의 동조집단을 형성하게 된다고 한 Chun and Ha(2008)의 연구를 뒷받침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을 모두 선택한 결과, 응답자 중 스킨이 89.8% 로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그 다음이 크림(44.3%)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중고생의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전체화장품 종류 중 밀크로션(82.
여고생들이 선호하는 입술 색상과 샤도우 색상을 모두 선택한 결과, 여고생들이 선호하는 입술 색상은 레드계열(61.7)과 핑크계열(50.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선호하는 섀도우 색상은 브라운계열 (92.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화장행동 중 긍정적 효과(p<.01), 유행선도(p<.01), 동조에서(p<.01)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화장행동 요인 중 긍정적 효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집단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사후검증 결과 유행성집단과 일회성 집단이 유행저관심집단보다 긍정적효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여고생들의 패스트패션 태도에서는 의복의 편의성을 중시하였고 기능적이면서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소재와 디자인을 선호하였다. 자의식에서는 타인들의 반응에 관심을 가지고 주변상황에 어울릴 수 있는 자신을 지각하였다.
셋째, 패스트패션 태도와 자의식, 화장행동에서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기능적이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의복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주변의 반응에 관심이 높았으며 돋보이는 메이크업보다는 자연스럽게 화장을 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패스트패션 태도와 자의식, 화장행동에서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기능적이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의복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주변의 반응에 관심이 높았으며 돋보이는 메이크업보다는 자연스럽게 화장을 하는 경향을 보였다. 트렌디한 제품을 선호하는 여고생은 주변의 친구들로부터 관심을 받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최신 유행하는 메이크업을 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멋지게 표현하려는 의도를 보였다.
넷째,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자의식 중 공적자의식, 사적자의식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증 결과 유행성집단이 일회성집단과 유행저관 심집단보다 공적자의식와 사적자의식에서 높았다.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화장행동 중 긍정적효 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검증 결과 유행성집단이 일회성집단과 유행저관 심집단보다 공적자의식와 사적자의식에서 높았다.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화장행동 중 긍정적효 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 검증 결과 유행성집단과 일회성집단이 유행저관심집단보다 긍정적효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높았다.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화장행동 중 긍정적효 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후 검증 결과 유행성집단과 일회성집단이 유행저관심집단보다 긍정적효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높았다.
다섯째, 패스트패션 태도 유형에 따른 화장시기와 방문횟수는 관련성을 나타내지 않았지만 빈도에서 보면, 15세 이전에 화장을 시작한 여고생은 유행성 집단에서 높았고 16-17세에 화장을 시작한 여고생의 빈도는 세집단 모두 높았다. 화장품 매장 방문은세 집단 모두 3개월에 한 번 정도 매장을 방문하는 횟수에서 높았다.
화장을 하게 된 동기는 친구들이 하니까, 타인에게 예쁘게 보이기 위해서 순으로 높았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기초화장품은 스킨, 크림 순이었고 색조화장품은 BB크림, 선크림, 안함, 립글로스 순으로 높았다. 현대인에게 필수 제품인 선크림에 대한 인지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일회성집단은 긴 시간을 고민하지 않고 쉽게 결정하는 집단으로 여러 사람 앞에 있으면 자신을 깊이 생각하거나 주변 친구들의 반응을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친구와 같은 제품으로 유행하는 메이크업을 하여 자신을 멋지게 연출하고 메이크업을 친구들에게 이야기하는 여고생이다.
셋째, 유행저관심집단은 자신을 깊이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드러내지 않기 때문에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않았다. 이들은 화장을 하여 얻게 되는 자신감이나 주변 친구로부터 자신의 모습을 인정받으려는 의도가 낮은 집단이다.
그 결과 4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87, 요인 2는 .68, 요인 3은.73, 요인 4는 .50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5.35%였다.
3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95, 요인 2는 .86, 요인 3은 .77 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5.13%였다.
그 결과 4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80, 요인 2는 .76, 요인 3은 .61, 요인 3은 .51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58.93%였다.
패스트패션 태도와 자의식, 화장행동의 상관관계는 Table 6과 같다. 패스트패션 태도의 하위요인(편의중시, 유행중시, 디자인중시, 주기중시)은 자의식의 하위요인(공적자의식, 대인불안, 사적자의식, 자아불안) 및 화장행동의 하위요인(긍정적효과, 유행 선도, 동조)과 p<.05, p<.01 수준에서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패스트패션 태도의 편리성을 중시할수록 공적자기의식이 높고 유행하는 메이크업에 관심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01)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화장행동 요인 중 긍정적 효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집단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사후검증 결과 유행성집단과 일회성 집단이 유행저관심집단보다 긍정적효과, 유행선도, 동조에서 높게 나타났다. 유행성집단은 유행하는 메이크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친구들이 쓰는 제품을 사용하여 자기만족을 얻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0)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선호하는 섀도우 색상은 브라운계열 (92.9%), 골드계열(26.3%)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눈화장품의 선호 색상이 브라운 계열(39.
첫째, 패스트패션 태도는 편의중시, 유행중시, 디자인중시, 주기중시로 나타났으며, 패스트패션 태도의 요인을 유형화한 결과 일회성집단, 유행성집단, 유행저관심집단으로 나타났다. 자의식은 공적자의식, 대인불안, 사적자의식, 자아불안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행동은 긍정적효과, 유행선도, 동조로 나타났다.
첫째, 패스트패션 태도는 편의중시, 유행중시, 디자인중시, 주기중시로 나타났으며, 패스트패션 태도의 요인을 유형화한 결과 일회성집단, 유행성집단, 유행저관심집단으로 나타났다. 자의식은 공적자의식, 대인불안, 사적자의식, 자아불안으로 나타났으며 화장행동은 긍정적효과, 유행선도, 동조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후속연구에서는 사회 역할에 따라 다른 행동을 보일 것으로 사료되는 여고생과 여대생을 대상으로 패스트패션 태도를 분류한 후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심리적 변인과 관련하여 알아봄으로 여고생과 여대생의 소비성향을 파악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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