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건축적 패션 디자인의 구조적 전략
Tectonic Strategies in Architectonic Fashion Design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8 no.1, 2014년, pp.164 - 181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boundary between fashion and architecture is getting blurred, the interactions of the two fields are turning out abundant as well as essential.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ectonic strategies in architectural fashion design as a novel aesthetic in the 21st century by combining literary surve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식은 어떤 측면에서 건축과 상당한 공통점을 보이는가? 복식은 소재와 구성의 측면에서 건축과 상당한 공통점을 보인다. 건축이 어떻게 공간이 경험되는지 결정한다면, 패션은 몸과 외부세계를 중재하는 공간을 디자인한다.
복식이 소재와 구성의 측면에서 건축과 상당한 공통점을 보이는데 어떤 점이 그러한가? 복식은 소재와 구성의 측면에서 건축과 상당한 공통점을 보인다. 건축이 어떻게 공간이 경험되는지 결정한다면, 패션은 몸과 외부세계를 중재하는 공간을 디자인한다. 두 분야 모두 최근 몸, 내부, 외부의 관계와 공간의 조작에 점점 더 주목하고 있다 (Teunissen, 2011). Kinney(1999)는 21세기에 건축은 패션의 담론에서 문화적 표현의 근본적인 요소를 발견하고 있다고 서술하였다.
패션 연구는 어떤 분야를 통합하고 있는가? 21세기에 접어들어 패션 연구(fashion studies)는 학제간 연구 분야로 등장하였다. 패션 연구는 역사, 영화와 연극 연구, 문화 연구, 비즈니스 연구, 큐레이팅, 사회학과 다른 인문학과 사회과학 분야를 통합하고 있다. 예술에서도 전통적으로 서로 구별되었던 예술 형태들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서로 얽히고 뒤섞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rnold, R. (2001). Fashion, desire and anxiety. New Brunswick: Rutgers University Press. 

  2. Blau, H. (1999). Nothing in itself. Bloomington: Indiana University Press. 

  3. Boardman, J. (2003). Greek art. (H. Won, Trans.). Seoul: Sigongsa. (Original work published 1964). 

  4. Breward, C. (2003). Fashion. Oxford &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5. Browne, A., & Bissonnette, A. (2000). Toledo, Toledo. NY: Visionaire Publishing. 

  6. Curtain wall house. (2000). Designboom. Retrieved December 10, 2013 from http://www.designboom.com/history/ban_curtainwall.html 

  7. Dresner, L., Hilberry, S., & Miro, M. (Eds.). (2008). Refusing fashion: Rei Kawakubo. 

  8. Detroit: Museum of Contemporary Art Detroit. Flugel, J. C. (1930). The psychology of dress. London: The Hogarth Press. 

  9. Gleick, J. (1997). Chaos: Making a new science. (B. Park., & H. Sun, Trans.). Seoul: Dongm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7) 

  10. Golbin, P. (2001). Fashion designers. NY: Watson-Guptill Publications. 

  11. Gross, E., & Rottman, F. (1999). Halston: An American original. NY: Harper Collins Publishers. 

  12. Hodge, B., Mears, P., & Sidlauskas, S. (2006). Skin+bones: Parallel practices in fashion and architecture. London: Thames & Hudson. 

  13. Jaeger, A. (2009). Fashion makers fashion shapers. London: Thames & Hudson. 

  14. Kim, H. (1994). A study on comprehension of fractal geometry and its applied possibility in desig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5. Kinney, L. W. (1999). Fashion and fabrication in modern architecture. The Journal of the Society of Architectural Historians, 58(3). 472-481. 

  16. Koda, H. (2006). Goddess: The classical mode. NY: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17. Loschek, I. (2009). When clothes become fashion, design and innovation systems. Oxford & New York: Berg. 

  18. Lurie, A. (1986). The language of clothes. (T. Yoo, Trans.). Seoul: Kyungch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19. Major, J. (Ed.). (2003). Yeohlee: Work. Victoria: The Images Publishing Group. 

  20. McLeod, M. (1994). Undressing architecture: Fashion, gender, and modernity. In Fausch, D., Singley, P., El-Khoury, R. & Efrat, Z. (Eds.). Architecture: In fashion. Princeton: Princeton Architectural Press. 

  21. Mears, P. (2009). American beauty: Aesthetics and innovation in fashion.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22. Milbank, C. (1985). Couture: The great fashion designers. London: Thames and Hudson. 

  23. Miller, L. (2007). Balenciaga. London: Victoria & Albert Museum. 

  24. Mobius Dress. (2005). My studio. Retrieved December 5, 2013 from http://www.mystudio.us/projects/22 

  25. Muybridge pt. 2. (2013). The T/Shirt Issue. Retrieved December 16, 2013 from http://the-t-shirt-issue.com/2013-muybridge-pt2.43.0.html 

  26. Park, H. (1998). A study on deconstruction of costume based on chaos fractal theo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38, 179-191. 

  27. Polan, B., & Tredre, R. (2009). The great fashion designers. Oxford & New York: Berg. 

  28. Quinn, B. (2003). The fashion of architecture. Oxford: Berg. 

  29. Quinn, B. (2010). The fashion of architecture. In Arts, J., Calefato, P., Brand, J., Teunissen, J., & Muijnck, C. (Eds.). Fashion and imagination: About clothes and art. Arnheim: ArtEZ Press. 

  30. Reeder, J. (2010). High style.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31. Robertson, A. (2009). Exhibition review, Skin+Bones: Parallel practices in fashion and architecture. Textile, 7(1), 106-113. 

  32. Sidlauskas, S. (1982). Intimate architecture: Contemporary clothing design. Cambridge: Hayden Galler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33. Spilker, K., & Takeda, S. (2007). Breaking the mode. Milano: Skira. 

  34. Steele, V., & Mears, P. (2007). Ralph Rucci: The art of weightlessness. NY: The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35. Steele, V., & Mears, P. (2009). Isabel Toledo: Fashion from the inside out.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36. Teunissen, J. (2011). Fashion and art. In Bruderlin, M., & Lutgens, A. (Eds.). Art & fashion: Between skin and clothing. Bielefeld: Kerber Art. 

  37. Thurman, J. (2000, Dec. 4). Frocks and blocks. The New Yorker. Retrieved from http://www.newyorker.com 

  38. Wardrobe Building. (2007, May). The Oprah Magazine, p. 143. 

  39. Watkins, S. (1995). Clothing: The portable environment. Ames: Iowa State University Press. 

  40. Worringer, W. (1963). Abstraction and empathy: The psychology of style. NY: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41. Yeohlee Teng. (2006). Firstviewkorea. Retrieved December 18, 2013 from http://www.firstview 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2&CityCD004&EventEV001&De signer268 

  42. Yeohlee Teng. (2007). Firstviewkorea. Retrieved December 18, 2013 from http://www.firstview 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3&CityCD004&EventEV001&De signer268 

  43. Yeohlee Teng. (2008). Firstviewkorea. Retrieved December 18, 2013 from http://www.firstview korea.com/Collection/PhotoImageViewPop.aspx?SeasonSS016&CityCD004&EventEV001&De signer268&CateCC00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