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스퍼거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들이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경험의 본질과 현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면접은 2012년 8월부터 2013년 2월까지 6개월 동안 아스퍼거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2~3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를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아스퍼거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 경험의 본질은 '다른 별에서 온 아이의 손을 잡고 희미한 빛이 세어 나오는 동굴 걸어가기'로 해석되었으며, 18개의 하위범주와 6개의 주제 묶음으로 도출되었다. 6개의 주제는 '다른 별에서 온 독특한 아이와의 만남', '다르지 않은 듯 다른 아이와 세상 속에 뛰어들기', '답을 찾고 계획 수정하기',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지나기', '힘든 여정 속의 작은 위안', '한계를 인정하고 함께 걸어가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스퍼거장애 아동 양육에 있어 필요한 실천적,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아스퍼거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들이 주관적으로 인식하는 경험의 본질과 현상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면접은 2012년 8월부터 2013년 2월까지 6개월 동안 아스퍼거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2~3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를 Colaizzi의 현상학적 연구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아스퍼거장애 아동 어머니의 양육 경험의 본질은 '다른 별에서 온 아이의 손을 잡고 희미한 빛이 세어 나오는 동굴 걸어가기'로 해석되었으며, 18개의 하위범주와 6개의 주제 묶음으로 도출되었다. 6개의 주제는 '다른 별에서 온 독특한 아이와의 만남', '다르지 않은 듯 다른 아이와 세상 속에 뛰어들기', '답을 찾고 계획 수정하기',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지나기', '힘든 여정 속의 작은 위안', '한계를 인정하고 함께 걸어가기'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아스퍼거장애 아동 양육에 있어 필요한 실천적,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essence and phenomena that the mothers of children with Asperger's disorder subjectively perceive. Interviews were conducted 2~3 times on the mothers of children diagnosed as Asperger's disorder during six months from August 2012 through February 2013. As a result of ...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essence and phenomena that the mothers of children with Asperger's disorder subjectively perceive. Interviews were conducted 2~3 times on the mothers of children diagnosed as Asperger's disorder during six months from August 2012 through February 2013. As a result of analysis with phenomenological method of Colaizzi, the essence of parenting experience of mothers of children with Asperger's disorder was interpreted as 'walking through a cave in shining dim light by hand in hand with a child who was from another star' and were drawn into 18 categories from 6 themes. The six themes turned out to be 'meeting with a unique child from another star', 'jumping into the world with a child seemingly not different but still different', 'finding answers and revising plans', 'passing through a tunnel with no end in sight', 'small consolation in a hard journey', and 'walking together by accepting limitations.' Based on these results, practical and political interventions in parenting children with Asperger's disorder were suggested.
This study aimed to explore the essence and phenomena that the mothers of children with Asperger's disorder subjectively perceive. Interviews were conducted 2~3 times on the mothers of children diagnosed as Asperger's disorder during six months from August 2012 through February 2013. As a result of analysis with phenomenological method of Colaizzi, the essence of parenting experience of mothers of children with Asperger's disorder was interpreted as 'walking through a cave in shining dim light by hand in hand with a child who was from another star' and were drawn into 18 categories from 6 themes. The six themes turned out to be 'meeting with a unique child from another star', 'jumping into the world with a child seemingly not different but still different', 'finding answers and revising plans', 'passing through a tunnel with no end in sight', 'small consolation in a hard journey', and 'walking together by accepting limitations.' Based on these results, practical and political interventions in parenting children with Asperger's disorder were suggested.
그러나 아스퍼거장애 아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지지체계는 여전히 미약한 수준이다. 아동 · 청소년 정신장애의 대표적인 질환인 ADHD, 지적장애, 자폐장애의 경우 사회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전문적인 개입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퍼져 있는 반면, 아스퍼거장애 아동에 대한 정보는 실천 현장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아직까지 진단명조차도 생소하게 들릴 정도이다.
국내의 아스퍼거장애 아동 양육과 관련된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현실에서 아스퍼거장애 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양육부담은 클 수밖에 없으며, 양육 관련 정보 부족에서 오는 어려움, 가족 내 이해부족, 학교 교사와의 갈등, 아동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등으로 인한 어려움 등으로 인해 일반 아동의 어머니에 비해 더 큰 양육 스트레스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 이는 아스퍼거장애 아동의 사회 인지 능력 및 상호작용 개선을 위한 직접적인 개입도 필요하지만 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에 대한 개입도 필요함을 시사한다.
아스퍼거장애의 특징은 무엇인가?
아동 · 청소년 정신장애 중 하나인 아스퍼거장애는 자폐스펙트럼장애에 해당되는 장애로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일반학급에서 1~2%의 출현율을 보이고 있는 장애이다(Baron-Cohen et al., 2009). 아스퍼거장애는 전형적인 자폐장애보다 늦은 나이에 발병하며,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Wing, 1981:유희정, 2007에서 재인용). 자폐증의 진단 시기가 평균 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