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클립형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수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ath Instruction Using Clip-Type Contents on Elementary Students' Mathematical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2, 2014년, pp.357 - 377  

김연경 (서울태릉초등학교) ,  오영열 (서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클립형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 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관악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의 4학년 2개 반을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실험 수업을 실시한 후 사전 사후 학업성취도 및 검사를 실시한 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또한 클립형 콘텐츠를 수학 수업에 적용하였을 때 학생들의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서 질적 관찰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클립형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 수업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또한 클립형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 수업은 수학적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데, 특히 '교과에 대한 자아개념', '교과에 대한 태도'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마지막으로 클립형 콘텐츠를 적용한 수학 수업에 대한 질적 관찰 결과, 클립형 콘텐츠를 활용한 수학 수업은 문제 해결력 향상,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 수학 학습 동기 유발, 효과적인 발문 유도, 다양한 교육 내용 활용, 학습 공간의 확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hether math class with clip-type contents has a significant impacts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of students. To answer the questions, two classes of 4th graders at Sinlim Elementary School in Gwanak-gu, Seoul were selected as subjects; they we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현장에서 선택적으로 시청각 자료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시청각 자료는 자료의 특성 상 학습내용에 대한 풍부하고 다양한 자극을 제공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추상적 개념들을 구체화시켜 이해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학생들은 수많은 영상물이 범람하는 시대에 살아가면서 문자보다는 시각적 이미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실을 고려하여 학교 현장에서는 영상물의 무비판적 수용은 경계하되, 선택적으로 시청각 자료를 수업에 끌어들여 활용하는 방법으로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최고은, 2009).
클립형 콘텐츠 활용 교육이란 무엇인가? 클립형 콘텐츠 활용 교육이란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위해 수업의 보조 자료로 클립형 콘텐츠를 활용하는 교육을 말한다. 여기에서 클립형 콘텐츠는 보조적으로 또는 독립적으로 활용 가능한 5분 내외의 짧은 시간으로 구성된 콘텐츠를 의미하며, 본 연구에서 적용하고 있는 클립형 콘텐츠의 구체적인 예로 EBS, Youtube, Naver와 같은 웹에서 제공하는 3~5분 내외의 짧게 편집된 동영상을 말한다.
시청각 자료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교수․학습방법의 대안 가운데 하나로 시청각 자료를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시청각 자료는 자료의 특성 상 학습내용에 대한 풍부하고 다양한 자극을 제공할 수 있으며 학생들이 다소 어렵게 느낄 수 있는 추상적 개념들을 구체화시켜 이해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오늘날 학생들은 수많은 영상물이 범람하는 시대에 살아가면서 문자보다는 시각적 이미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