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수온도 상승률 증가에 의한 발전용 보일러의 온간기동시간 단축에 관한 연구
Warm Start Up Time Reduction Through the Increase of Boiler Water Circulating Pump Inlet Water Temperature Rate of the Thermal Power Plant 원문보기

플랜트 저널 = Plant journal, v.10 no.1, 2014년, pp.47 - 53  

강희성 (한국중부발전) ,  문승재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1887년 경복궁 건천궁에서 최초로 전기점등 행사를 시행한 이후 2012년 11월 기준의 대한민국 발전설비 용량은 81,737 MW, 그리고 2012년도 최대전력 수요는 71,230 MW로 이전기록을 경신한 바 있다. 이렇게 급속하게 증가하는 전력수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대용량 유연탄 화력과 원자력발전소를 건설하여 운영 중에 있으나 전력수요는 주중에 집중되고 주말에는 급감하여 주말의 예비률이 40% 이상을 상회하고 있어 양수발전기를 이용하여 주말수요를 창출하는 한편 감소된 주말의 전력수요에 맞추어 서울화력발전소을 포함한 고원가 발전소에 대한 주말정지를 시행하고 있다. 서울화력발전소는 전력수요지의 중심지인 수도 서울에 위치하였음에도 발전원가가 높아 2008년도 이후 매년 30회 이상의 주말정지를 시행함으로 기동정지 과정에서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1969년 준공하여 열병합설비로 개조한 서울화력발전소 제5호기를 대상으로 온간기동 과정에서 보일러 강제순환펌프 입구 관수온도 상승률을 증가시켜 온도상승 공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약 35% 단축하고 기동시간 종합관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운영함으로써 전체적으로 온간기동 시간을 23% 단축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ational capacity of electricity of Korea was 81,737 MW and the peak demand was renewed by the record of 71,230 MW in 2012 which has been increasing since the first lighting ceremony had taken place in the Royal Palace(Kyung-Bok Goong) in 1887. Aa the counteract on the rapid increasing of the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대용량 전력 수요지에 위치한 서울화력발전소 제5호기는 전력예비율 조절을 위하여 매년 평균 40회의 주말기동정지를 시행하고 있는데 기동정지의 반복에 따라 많은 양의 에너지가 소비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화력발전소 제5호기 온간기동 프로세스의 보일러 강제순환펌프 입구 관수온도 상승률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기동시간을 단축하고 안정적 전력수급에 대한 융통성을 증대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발전소 기동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기동 시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강제순환펌프 입구 관수온도 상승률을 개선하기 위하여 연구대상 발전설비인 서울화력발전소 제5호기의 관수온도 상승률을 분석하여 개선하고 기동시간예측과 실적관리를 위하여 기동시간 종합관리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울화력발전소 제5호기는 연평균 몇회의 주말기동정지를 시행하는가? 대용량 전력 수요지에 위치한 서울화력발전소 제5호기는 전력예비율 조절을 위하여 매년 평균 40회의 주말기동정지를 시행하고 있는데 기동정지의 반복에 따라 많은 양의 에너지가 소비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화력발전소 제5호기 온간기동 프로세스의 보일러 강제순환펌프 입구 관수온도 상승률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이를 개선함으로써 기동시간을 단축하고 안정적 전력수급에 대한 융통성을 증대하고자 한다.
한국 전력으로부터 분사한 5개의 화력발전회사는?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따라 2001년 4월에 한국중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남동발전(주) 등 5개의 화력발전회사가 한국전력으로부터 분사를 하였다. 분사 당시에는 발전회사 최고의 경영목표가 발전설비의 안정적 운영이었으나 2010년도에 시장형 공기업으로 지정되어 경영실적 평가기관이 한전에서 기획재정부로 변경된 이후 발전설비 운영비용 절감 또한 중요한 목표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전력산업구조개편 따른 분사된 각 화력발전회사의 경영목표는? 전력산업구조개편에 따라 2001년 4월에 한국중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남동발전(주) 등 5개의 화력발전회사가 한국전력으로부터 분사를 하였다. 분사 당시에는 발전회사 최고의 경영목표가 발전설비의 안정적 운영이었으나 2010년도에 시장형 공기업으로 지정되어 경영실적 평가기관이 한전에서 기획재정부로 변경된 이후 발전설비 운영비용 절감 또한 중요한 목표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화력발전소 제5호기의 온간기동 프로세스의 보일러 관수온도 상승률을 증가시켜 온간기동 프로세스의 기동시간을 단축한 것으로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