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 독서프로그램의 성과 측정 도구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and Applying a Tool for Measuring Achievements of Reading Programs for Children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31 no.1 = no.91, 2014년, pp.7 - 29  

최윤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전공) ,  정연경 (이화여자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전공)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 독서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성과 측정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먼저, 어린이 독서프로그램 효과를 고찰하고 성과측정 도구 적용 사례를 분석하여 도서관 어린이 독서프로그램의 기능 및 효과를 조사하였다. 측정 대상인 독립 변인, 종속 변인, 통제 변인에 대한 개념을 도출하고 각각의 내용을 제시하였으며 국내외 독서 성과 측정 도구의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어린이의 독서 성과 영역과 척도를 조사 분석하였으며 독립 변인과 종속 변인, 통제 변인에 관한 척도를 세분화하고 성과 측정 도구로 활용될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2013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공공도서관 중 지방권역별로 10개관을 선정하여 조사 대상 도서관의 프로그램에 참여 어린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초반과 후반에 설문지로 개발된 성과 측정 도구를 적용하였다. 또한 조사대상 도서관의 프로그램 담당 사서, 기관 담당자와 강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상과 같이 수집된 데이터를 모두 분석하여 독서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고 분석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 measuring scale for the effect of reading programs for children. First, in literature review, the effects and children's reading programs performance scales were analyzed, and then independent variables, dependent variables, and control variabl...

주제어

참고문헌 (15)

  1. 유정원 (2008). 학교도서관의 자원기반학습이 중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독서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Yu, Jeong Won (2008). The impact of self-learning and reading abilities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resource-based learning in school librar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 이연옥 (2011).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 평가 최종보고서.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Lee, Yeon-Ok (2011). Final report of 'The Reading with Library Program' assessment. 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3. 이연옥, 노영주 (2012). 독서프로그램이 소외계층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와 의미.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3(1), 73-98.(Lee, Yeon-Ok, & Noh, Young-Joo (2012). The effect and meaning of reading program for alienated children: Focused on 'The Reading Program with Library'. Journal of Korea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3(1), 73-98.) 

  4. 조미아 (2006). 창의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독서교육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0(3), 53-71. http://dx.doi.org/10.4275/KSLIS.2006.40.3.053(Cho, Mi-Ah (2006).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instruction on the creative ability and the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0(3), 53-71. http://dx.doi.org/10.4275/KSLIS.2006.40.3.053) 

  5. 조미아 (2010a).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 평가 최종보고서.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Cho, Mi-Ah (2010a). Final report of 'The Reading with Library Program' assessment. Seoul: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 Young Adults.) 

  6. 조미아 (2010b). 소외된 어린이를 위한 독서프로그램 효과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4(2), 199-220. http://dx.doi.org/10.4275/KSLIS.2010.44.2.199(Cho, Mi-Ah (2010b). A study on the effect of reading program for alienation children: Focused on The Reading with Library Progr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4(2), 199-220. http://dx.doi.org/10.4275/KSLIS.2010.44.2.199) 

  7. Anderson, R. C., Hiebert, E. H., Scott, J. A., & Wilkinson, I. A. G. (1985). Becoming a nation of readers: The report of the commission on reading. Washington, DC: Department of Education,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8. Anderson, R. C., Wilson, P. T., & Fielding, L. G. (1988). Growth in reading and how children spend their time outside of school. Reading Research Quarterly, 23, 285-303. 

  9. Chambers, A. (1991). The reading environment: How adults help children enjoy books. Stroud, England: Thimble Press. 

  10. Cullinan, B. E. (2000). Read to me: Raising kids who love to read (Rev. & updated ed.). New York: Scholastic. 최진 역 (2002). 책 읽어주는 엄마가 자녀를 성공시킨다. 서울: 대교출판. 

  11. Eldahl, D. L. (2011). A summer reading program and its impact on summer reading Loss. Doctoral Dissertation. Drake University. 

  12. Fiore, C., & Roman, S. (2010). Summer reading programs boost student achievement, study says. School Library Journal, 59(11), 26-29. 

  13. McQuillan, J. (1998). The literacy crisis: False claims, real solutions. Portsmouth, NH: Heinemann. 

  14. Morrow, L. M., & Weinstein, C. S. (1986). Encouraging voluntary reading: The impact of a literature program on children's use of library centers. Reading Research Quarterly, 21(3), 330-346. http://dx.doi.org/10.2307/747713 

  15. Ross, C. S., McKechnie, L., & Rothbauer, P. M. (2006). Reading matters: What the research reveals about reading, libraries, and community. Westport, CT: Libraries Unlimited.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