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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1, 2014년, pp.49 - 65
진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정수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종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Word of Mouth (WOM) is a behavior used by consumers to transfer or communicate their product or service experience to other consumers. Due to the popularity of social media such as Facebook, Twitter, blogs, and online communities, electronic WOM (e-WOM) has become important to the success of produ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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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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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가 갖는 특성은 무엇인가? | 그러나 영화는 흥행을 통해 관객에 따른 매출 향상뿐만 아니라 영화라는 하나의 소스를 통해 다양한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많은 기업들은 영화 산업에서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Ahn and Kim, 2003). 이처럼 영화는 고수익·고위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영화 개봉 이후에 성패 여부가 기업의 존속에 있어서 중요한 만큼 영화에 대한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은 영화 산업에 있어서 주요한 이슈이며, 이에 대한 관련 연구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Ahn and Kim, 2003). | |
온라인 구전 마케팅의 특징은 무엇인가? | 구전(WOM: Word of Mouth)은 주변 사람들에게 상품에 대한 경험을 입에서 입으로 전달하는 현상으로 인터넷의 보급과 대중화로 시간과 지리적인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형태로 변화되었다(Lee and Park, 2006). 온라인 구전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나 홍보 등과는 달리,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파급효과를 극대화 될 수 있다(Lee and Park, 2006). 특히 소비자들은 영화와 같은 경험재를 선택할 시에 다른 상품들에 비하여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구전 정보에 더욱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Kim, 2003; Senecal and Nantel, 2004). | |
소비자가 경험재를 선택할 때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구전 정보에 더욱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는? | 특히 소비자들은 영화와 같은 경험재를 선택할 시에 다른 상품들에 비하여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구전 정보에 더욱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Kim, 2003; Senecal and Nantel, 2004). 이것은 경험재 상품의 경우 소비하지 않고서는 상품의 가치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Park and Park, 2001; Lee, 2004). 따라서 소비자들은 스스로의 구매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미리 경험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받고 구매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Lee et al. |
Aaker, D. and J. Myers, Advertising Management 2nd edition, Prentice-Hall, 1982
즉 구전은 오랫동안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택과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Yi and Lee, 2010; Aaker and Myers, 1982).
Ahn, S. A. and T. J. Kim, "The Determinants of Opening Share and Decay Rate in Motion Pictures,"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18, No.3(2003), 1-17
그러나 영화는 흥행을 통해 관객에 따른 매출 향상뿐만 아니라 영화라는 하나의 소스를 통해 다양한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많은 기업들은 영화 산업에서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Ahn and Kim, 2003).
새로운 영화 개봉 이후에 성패 여부가 기업의 존속에 있어서 중요한 만큼 영화에 대한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은 영화 산업에 있어서 주요한 이슈이며, 이에 대한 관련 연구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Ahn and Kim, 2003).
Bae, J. H., B. J. Shim, and B. D. Kim, "Simultaneous Effect between eWOM and Revenues: Korea Movie Industry," Korean Journal of Marketing Association, Vol.12, No.2(2010), 1-25
기존의 여러 연구들에서 온라인 구전 정보의 특성들이 영화 매출에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특히 정보의 양을 나타나는 구전의 크기와 정보의 긍·부정 정도를 나타내는 방향성이 영화 성과지표인 매출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Bae et al., 2010).
Bae (2010) 등은 구전의 크기와 방향성이 영화 매출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특히 구전의 크기는 개봉 후 1-8주 기간 영화 매출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구전효과를 나타나는 중요한 속성으로는 크기 (volume)와 방향성(valence)이 연구되었다(Duan et al., 2008a; Liu, 2006; Moon et al., 2010; Bae et al., 2010).
Bae et al.(2010)은 구전의 크기와 구전의 방향성이 영화 매출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Balkudi, P. and D. A. Harrison, "Ties, Leaders and Time in Tearms: Strong Inference about Network Structure's Effects on Team Viability and Performance,"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9, No.1(2006), 49-68
Barnett, G. A. and J. A. Danowski, "The Structure of Communication: A Network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9, No.2(1992), 264-285
Broderick, A. J., J. Brown, and N. Lee, "Wordof-mouth Communication within Online Communities: Conceptualizing the Online Social Network,"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1, No.3(2007), 2-20
Chen, P. Y., S. Y. Wu, and J. Yoon, "The Impact of Online Recommendations and Consumer Feedback on Sale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2004).
이를 위해서 앞서 이미 경험한 소비자들의 구전의 한 형태인 관람 후기 등에 대한 정보를 찾게된다(Linton and Petrovich, 1983; Chen et al., 2004).
Cho, Y. H. and J. H. Bang, "Social Network Analysis for New Product Recommenda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5, No.4(2009), 183-200
Duan, W., B. Gu, and A. Whinston, "Do Online Reviews Matter?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Panel Data,"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5, No.4(2008), 1007-1016
Duan, W., B. Gu, and A. Whinston, "The Dynamics of Online Word-of-month and Product Sales -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Retailing, Vol.84, No.2(2008), 233-242
Faulkner, R. R, Music on Demand: Composers and careers in the Hollywood Film Industry, Transaction Books, New Brunswick, NJ, 1987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한 Faulkner(1983)의 영화산업에 관한 연구는 미국 할리우드의 시나리오 작가와 영화제작자의 거래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Jin, Y., Network Diffusion Factors Affecting Movie Performance Based on Online Word-of- Mouth,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3
Jun, South Korea Film Industry Size and Growth Factors Predictive Analysis Report, Korean Film Council, 2004
영화와 같은 경험재 상품의 시장 확산은 초기 정보의 확산에 의존하며, 이러한 정보는 정보 매체의 네트워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Jun, 2004).
Jung, H. W, "Complex Networks and Smart World," Conference of Korea Association of Theoretical Sociology, (2003)
Jung(2003) 등은 2002년 말 국내 영화 6402편에 등장한 7906명의 영화배우를 대상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로 해당 배우들은 평균적으로 한 다리를 건너면 서로 연결되는 작은 세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Jung, Y. H., "The Influence of Characteristics (Volume, Consensus, Informant) of Electric Word-of-Mouth on Customers' Choice,"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4, No.1(2013), 47-76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비슷한 경험을 가진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Jung, 2013).
Kim, H. K., J. K. Kim, and Q. Y. Chen, "A Network Approach to Derive Product Relations and Analyze Topologic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5, No.4(2009), 159-182
이러한 상품 커뮤니티의 중요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구전을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Kim and Kim, 2013).
과거에 소비자들의 구전은 면대면(Face to Face)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한정되었지만,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오프라인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온라인 구전 정보가 빠르고도 쉽게 퍼져나가고 있다(Kim and Kim, 2013).
중심성 지표로는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매개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아이겐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등이 있다(Kim et al., 2009 Park and Suh, 2013; Barnett and Danowski, 1992; Broderick et al., 2007; Opsahl et al, 2010).
Kim, J. S. and J. W. Kim,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Buzz Share and Markets Share: Movie Ticket Cas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14, No.2(2013), 242-255
Kim, J. W., "Social Network Approach for Organizational Research,"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1, No.1(2012), 29-43
사회 네트워크 분석은 자연과학 뿐만 아니라 사회학, 경제학, 경영학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Kim, 2012).
네트워크 분석을 조직 연구에 적용한 연구들의 일환으로 네트워크의 중심성과 집단 또는 조직의 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Kim, 2012).
Kim, S. H., "The Influence of Product Involvement and Knowledge on Internet WOM,"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14, No.1(2003), 257-280
특히 소비자들은 영화와 같은 경험재를 선택할 시에 다른 상품들에 비하여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구전 정보에 더욱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Kim, 2003; Senecal and Nantel, 2004).
Lee, J. C, "The Influence on the Moviegoer Perception of Movie Selection by the Marketing Variables," Film Studies Association of Korea, No.23(2004), 293-330
이것은 경험재 상품의 경우 소비하지 않고서는 상품의 가치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Park and Park, 2001; Lee, 2004).
Lee, J. Y., I. S. Son, and D. W. Lee, "Does Online Social Network Contribute to WOM Effect on Product Sale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8, No.2(2012), 85-106
Lee, T. M. and C. Park, "Effects of Direction and Type of Electronic Word of Mouth Information on Purchase Decision: Cross- Cultural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U.S.,"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21, No.1(2006), 29-56
구전(WOM: Word of Mouth)은 주변 사람들에게 상품에 대한 경험을 입에서 입으로 전달하는 현상으로 인터넷의 보급과 대중화로 시간과 지리적인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형태로 변화되었다(Lee and Park, 2006).
온라인 구전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나 홍보 등과는 달리,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파급효과를 극대화 될 수 있다(Lee and Park, 2006).
Linton, J. and J. Petrovich, "The Application of the Consumer Information Acquisition Approach to Movie Selection," Current Research in Film, Vol.4(1988), 24-44
이를 위해서 앞서 이미 경험한 소비자들의 구전의 한 형태인 관람 후기 등에 대한 정보를 찾게된다(Linton and Petrovich, 1983; Chen et al., 2004).
Litman, B. R. and L. S. Kohl,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Motion Pictures: The Early '80s Experienc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 No.2(1989), 35-50
Litman, B. R., "Predic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16, No.4(1983), 159-175
Liu, Y.,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2006), 74-89
Mizruchi, M. S., "Social Network Analysis: Recent Achievements and Current Controversies," Acta Sociologica, Vol.37(1994), 327-343
Money, R. B., M. C. Gilly, and J. L. Graham, "Explorations of National Culture and Word-of-mouth Referral Behavior in the Purchase of Industrial Service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Journal of Marketing, Vol.62, No.4(1998), 76-87
Moon, S., P. Bergey, and D. Lacobucci, "Dynamic Effects among Movie Ratings, Movie Revenues, and View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Vol.74, No.1(2010), 108-121
Naan, S. J., M. Krauss, P. A. Schober, K. Gloor, H. F. Fischbach, "Comparing the Structure of Virtual Entrepreneur Networks with Business Effectivenes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2, No.4 (2010), 6483-6496
Opsahl, T., F. Agneessens, and J. Skvoretz, "Node Centrality in Weighted Networks: Generalizing Degree and Shortest Paths," Social Networks, Vol.32, No.3(2010), 245-251
Park, H. H. and C. S.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Reviews and Performance of Movies: Does it Hold in the Internet Era?,"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16, No.4 (2001), 71-85
이것은 경험재 상품의 경우 소비하지 않고서는 상품의 가치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Park and Park, 2001; Lee, 2004).
Park, J. H. and B. M. Suh, "The Impact of Influential's Betweenness Centrality on the WOM Effect under the Online Social Networking Service Environment,"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20, No.2(2013), 127-146
이는 오프라인에서 주로 소수의 의견 선도자(Opinion Leader)들이 정보의 흐름을 주도하였지만 온라인 상의 소비자들 간에 발생한 구전은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Park and Suh, 2013).
중심성 지표로는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매개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아이겐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등이 있다(Kim et al., 2009 Park and Suh, 2013; Barnett and Danowski, 1992; Broderick et al., 2007; Opsahl et al, 2010).
또한 혁신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 이론에 따르면, 중심성이 높은 구성원은 네트워크의 중심에서 혁신 정보를 먼저 수용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Rogers, 2003; Park and Suh, 2013).
Park, J. W. and G. O.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Newspaper Coverage of Motion Pictures on Box Office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48, No.6(2004), 62-83
Park and Lee(2004)의 연구에서는 신문보도의 게재 시기와 기사 방향에 따라 관객 동원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봉 전 3주 기사의 수와 개봉 전 3주의 긍·부정 기사의 수가 영화 흥행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Powell, W. W., K. W. Koput, and L. Smith-Doerr, "Interorganizational Collaboration and the Locus of Innovation: Networks of Learning in Biotechnology,"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41, No.1(1996), 116-145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Free Press, 2003
또한 혁신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 이론에 따르면, 중심성이 높은 구성원은 네트워크의 중심에서 혁신 정보를 먼저 수용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Rogers, 2003; Park and Suh, 2013).
Sung, Y. S., J. Y. Park, and E. A. Park, "The Influence of On-line Word of Mouth Information On Viewing Intention toward Motion Picture," Korean Association For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No.57(2002), 31-52
온라인 구전이란 인터넷 상에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며, 메일이나 하이퍼텍스트를 매개로 소비자들 간에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을 통해 얻어진 긍정·부정적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 또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Sung et al., 2002).
Yi, Y. J. and C. L. Lee, "The Dynamic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ferral on Firm Performance: Focusing on KCSI and KNP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39, No.2(2010), 279-307
즉 구전은 오랫동안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택과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Yi and Lee, 2010; Aaker and Myers,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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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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