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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마이닝과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상품 커뮤니티 분석: 영화 흥행성과 예측 사례
Product Community Analysis Using Opinion Mining and Network Analysis: Movie Performance Prediction Case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0 no.1, 2014년, pp.49 - 65  

진위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정수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김종우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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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전(WOM: Word of Mouth)는 주변 사람들에게 상품에 대한 경험을 입에서 입으로 전달하는 현상을 말하며 소셜 미디어의 발전으로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 형태로 발전하였다. 구전 효과의 중요성으로 인해서 대부분의 기업들의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온라인 구전에 촉각을 세우고 있으며, 특히 영화와 같은 경험재의 경우에는 그 영향력이 더욱 크다. 본 연구에서는 영화 커뮤니티에 대한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영화 흥행성과 지표인 매출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영화 흥행성과 연구들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진 영화에 대한 구전의 크기(volume)와 방향성(valence)과 같은 구전 요인들을 추가하여, 구전 네트워크의 중심성 척도를 영향 요인에 고려하였다. 구전의 크기, 방향성, 그리고 3가지 중심성 척도(연결 중심성, 매개 중심성, 근접 중심성)의 최종 영화 매출에 영향 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였다. 제시한 연구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 사이트인 IMDb(Internet Movie Database)에서 영화 구전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Box-Office-Mojo사이트에서 영화 매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2012년 9월부터 1년 동안, 주간 Top-10에 포함된 적이 있는 영화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103개의 영화가 선정되어 이 영화들에 대한 메타 데이터와 커뮤니티 데이터가 수집되었다. 영화 커뮤니티 네트워크는 평가자들간의 댓글 관계를 기초로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3가지 중심성 척도는 사회 네트워크 분석 도구인 NodeXL을 사용하여 계산되었으며, 각 영화별 커뮤니티 참여자들의 중심성 척도의 평균값을 활용하였다. 가설 검증의 사전 분석을 위한 상관관계 분석에서는 3가지 중심성 척도간에 상관 관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어서, 각각에 대하여 별도로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연구와 일관성 있게 구전의 크기와 방향성은 영화 성과지표인 최종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구전 네트워크 내의 참여자 매개중심성 평균은 영화의 최종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연결중심성과 근접중심성은 최종 매출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rd of Mouth (WOM) is a behavior used by consumers to transfer or communicate their product or service experience to other consumers. Due to the popularity of social media such as Facebook, Twitter, blogs, and online communities, electronic WOM (e-WOM) has become important to the success of prod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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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 상의 구전 네트워크의 중심성(연결, 매개, 근접중심성) 이 영화 흥행성과 지표인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영화 흥행성과 연구들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진 영화에 대한 구전의 크기와 구전의 방향성과 같은 요인들과 본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제시하는 영화 구전 네트워크 중심성이 영화의 성과지표인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다시 말해 온라인 상에서 영화에 대한 구전의 크기가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온라인 상에서 영화에 대한 구전의 크기가 영화 판매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Liu(2006)는 야후 (Yahoo!) 사이트에서 영화에 대한 온라인 구전을 수집하여 영화 흥행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 따라서 소비자들 간에 발생되는 영화에 대한 구전 커뮤니티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서, 영화 흥행성과에 네트워크 구조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도 흥미로운 주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 산업과 온라인 구전과의 관계를 다룬 기존 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졌던 구전의 크기와 방향성 뿐만 아니라, 기존 연구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영화에 관한 온라인 커뮤니티 상의 구전 참여자들의 네트워크 중심성(연결, 매개, 근접중심성)이 영화 흥행성과 지표인 매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 상의 구전 네트워크의 중심성(연결, 매개, 근접중심성) 이 영화 흥행성과 지표인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영화 흥행성과 연구들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진 영화에 대한 구전의 크기와 구전의 방향성과 같은 요인들과 본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제시하는 영화 구전 네트워크 중심성이 영화의 성과지표인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의 네트워크 특성이 영화 흥행성과 지표인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규명하는데 있다. 영화 흥행성과 연구들에서 주요하게 다루어진 영화에 대한 구전의 크기(volume)와 방향성(valence)과 같은 요인들과 본 연구에서 추가적으로 제시하는 영화 커뮤니티 상의 구전 네트워크의 중심성이 영화의 성과지표인 매출에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 추후 연구 과제와 관련해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영화 흥행성과에 관련한 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구전의 방향성을 소비자들의 영화에 대해 평점을 기초로 측정하였다. 하지만 향후에는 평점에 기반한 영화 별점뿐만 아니라 영화 커뮤니티에서 작성된 소비자들의 방대한 구전 정보인 관람후기와 같은 텍스트 문서들을 텍스트 마이닝 기법 중 하나인 감성 분석을 적용하여 구전의 방향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가설 설정

  • 가설1: 시간에 따라 누적된 영화 커뮤니티 상의 구전 크기가 영화의 최종 매출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2: 시간에 따라 누적된 영화 커뮤니티 상의 구전 방향성이 영화의 최종 매출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3: 시간에 따라 누적된 영화 커뮤니티 구전 네트워크 내 참여자들의 연결중심성의 평균이 영화의 최종 매출에 (+)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4: 시간에 따라 누적된 영화 커뮤니티 구전 네트워크 내 참여자들의 매개중심성의 평균이 영화의 최종 매출에 (+)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5: 시간에 따라 누적된 영화 커뮤니티 구전 네트워크 내 참여자들의 근접중심성의 평균이 영화의 최종 매출에 (+)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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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화가 갖는 특성은 무엇인가? 그러나 영화는 흥행을 통해 관객에 따른 매출 향상뿐만 아니라 영화라는 하나의 소스를 통해 다양한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많은 기업들은 영화 산업에서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Ahn and Kim, 2003). 이처럼 영화는 고수익·고위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영화 개봉 이후에 성패 여부가 기업의 존속에 있어서 중요한 만큼 영화에 대한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은 영화 산업에 있어서 주요한 이슈이며, 이에 대한 관련 연구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Ahn and Kim, 2003).
온라인 구전 마케팅의 특징은 무엇인가? 구전(WOM: Word of Mouth)은 주변 사람들에게 상품에 대한 경험을 입에서 입으로 전달하는 현상으로 인터넷의 보급과 대중화로 시간과 지리적인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형태로 변화되었다(Lee and Park, 2006). 온라인 구전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나 홍보 등과는 달리,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파급효과를 극대화 될 수 있다(Lee and Park, 2006). 특히 소비자들은 영화와 같은 경험재를 선택할 시에 다른 상품들에 비하여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구전 정보에 더욱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Kim, 2003; Senecal and Nantel, 2004).
소비자가 경험재를 선택할 때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구전 정보에 더욱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는 이유는? 특히 소비자들은 영화와 같은 경험재를 선택할 시에 다른 상품들에 비하여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구전 정보에 더욱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Kim, 2003; Senecal and Nantel, 2004). 이것은 경험재 상품의 경우 소비하지 않고서는 상품의 가치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Park and Park, 2001; Lee, 2004). 따라서 소비자들은 스스로의 구매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미리 경험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받고 구매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Lee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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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1. Aaker, D. and J. Myers, Advertising Management 2nd edition, Prentice-Hall,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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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구전은 오랫동안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택과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Yi and Lee, 2010; Aaker and Myers, 1982).

  2. Ahn, S. A. and T. J. Kim, "The Determinants of Opening Share and Decay Rate in Motion Pictures,"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18, No.3(2003),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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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영화는 흥행을 통해 관객에 따른 매출 향상뿐만 아니라 영화라는 하나의 소스를 통해 다양한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많은 기업들은 영화 산업에서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Ahn and Kim, 2003).

    새로운 영화 개봉 이후에 성패 여부가 기업의 존속에 있어서 중요한 만큼 영화에 대한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는 것은 영화 산업에 있어서 주요한 이슈이며, 이에 대한 관련 연구들이 과거부터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Ahn and Kim, 2003).

  3. Bae, J. H., B. J. Shim, and B. D. Kim, "Simultaneous Effect between eWOM and Revenues: Korea Movie Industry," Korean Journal of Marketing Association, Vol.12, No.2(2010), 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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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의 여러 연구들에서 온라인 구전 정보의 특성들이 영화 매출에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특히 정보의 양을 나타나는 구전의 크기와 정보의 긍·부정 정도를 나타내는 방향성이 영화 성과지표인 매출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Bae et al., 2010).

    Bae (2010) 등은 구전의 크기와 방향성이 영화 매출에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특히 구전의 크기는 개봉 후 1-8주 기간 영화 매출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구전효과를 나타나는 중요한 속성으로는 크기 (volume)와 방향성(valence)이 연구되었다(Duan et al., 2008a; Liu, 2006; Moon et al., 2010; Bae et al., 2010).

    Bae et al.(2010)은 구전의 크기와 구전의 방향성이 영화 매출에 정(+)의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4. Balkudi, P. and D. A. Harrison, "Ties, Leaders and Time in Tearms: Strong Inference about Network Structure's Effects on Team Viability and Performance," Th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9, No.1(2006), 4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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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lkundi and Harrison의 연구(2006)에서는 친교 네트워크에서의 리더의 중심성과 팀간 네트워크에서의 팀의 중심성이 팀 성과에 정의 관계를 가진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5. Barnett, G. A. and J. A. Danowski, "The Structure of Communication: A Network Analysis of the International Communication Association," Human Communication Research, Vol.19, No.2(1992), 264-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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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심성 지표로는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매개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아이겐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등이 있다(Kim et al., 2009 Park and Suh, 2013; Barnett and Danowski, 1992; Broderick et al., 2007; Opsahl et al, 2010).

  6. Broderick, A. J., J. Brown, and N. Lee, "Wordof-mouth Communication within Online Communities: Conceptualizing the Online Social Network,"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Vol.21, No.3(2007), 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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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심성 지표로는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매개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아이겐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등이 있다(Kim et al., 2009 Park and Suh, 2013; Barnett and Danowski, 1992; Broderick et al., 2007; Opsahl et al, 2010).

  7. Chen, P. Y., S. Y. Wu, and J. Yoon, "The Impact of Online Recommendations and Consumer Feedback on Sale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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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위해서 앞서 이미 경험한 소비자들의 구전의 한 형태인 관람 후기 등에 대한 정보를 찾게된다(Linton and Petrovich, 1983; Chen et al., 2004).

  8. Cho, Y. H. and J. H. Bang, "Social Network Analysis for New Product Recommendation,"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5, No.4(2009), 183-200 

  9. Duan, W., B. Gu, and A. Whinston, "Do Online Reviews Matter?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Panel Data," Decision Support Systems, Vol.45, No.4(2008), 1007-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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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전효과를 나타나는 중요한 속성으로는 크기 (volume)와 방향성(valence)이 연구되었다(Duan et al., 2008a; Liu, 2006; Moon et al., 2010; Bae et al., 2010).

    Duan et al(2008a)은 영화 산업을 대상으로 영화 판매량과 온라인 구전효과의 상호관계를 연립방정식을 통해 살펴보았다.

  10. Duan, W., B. Gu, and A. Whinston, "The Dynamics of Online Word-of-month and Product Sales -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ovie Industry." Journal of Retailing, Vol.84, No.2(2008), 233-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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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uan et al.(2008b)의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구매행위와 온라인 구전효과가 강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기초로 하여 온라인 상에서 영화에 대한 구전의 크기가 영화 판매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11. Eliashberg, J. and M. S. Shugan, "Film Critics: Influencers or Predictors?," Journal of Marketing, Vol.61, No.2(1997), 6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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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liashberg and Shugan(1997)은 영화에 대한 평가가 영화 개봉 초기(1주부터 4주까지) 영화 흥행성과와 상관관계가 작은 반면에 개봉 후반기(5주부터 8주까지) 및 누적 흥행성과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12. Faulkner, R. R, Music on Demand: Composers and careers in the Hollywood Film Industry, Transaction Books, New Brunswick, NJ,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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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네트워크 분석을 적용한 Faulkner(1983)의 영화산업에 관한 연구는 미국 할리우드의 시나리오 작가와 영화제작자의 거래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13. Jin, Y., Network Diffusion Factors Affecting Movie Performance Based on Online Word-of- Mouth,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3 

  14. Jun, South Korea Film Industry Size and Growth Factors Predictive Analysis Report, Korean Film Counci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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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와 같은 경험재 상품의 시장 확산은 초기 정보의 확산에 의존하며, 이러한 정보는 정보 매체의 네트워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Jun, 2004).

  15. Jung, H. W, "Complex Networks and Smart World," Conference of Korea Association of Theoretical Sociolog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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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ng(2003) 등은 2002년 말 국내 영화 6402편에 등장한 7906명의 영화배우를 대상으로 하여 분석한 결과로 해당 배우들은 평균적으로 한 다리를 건너면 서로 연결되는 작은 세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16. Jung, Y. H., "The Influence of Characteristics (Volume, Consensus, Informant) of Electric Word-of-Mouth on Customers' Choice,"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14, No.1(2013), 4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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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비슷한 경험을 가진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Jung, 2013).

  17. Kim, H. K., J. K. Kim, and Q. Y. Chen, "A Network Approach to Derive Product Relations and Analyze Topological Characteristic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5, No.4(2009), 159-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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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상품 커뮤니티의 중요성으로 인해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구전을 통해 소비자들의 의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Kim and Kim, 2013).

    과거에 소비자들의 구전은 면대면(Face to Face)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으로 한정되었지만,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오프라인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온라인 구전 정보가 빠르고도 쉽게 퍼져나가고 있다(Kim and Kim, 2013).

    중심성 지표로는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매개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아이겐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등이 있다(Kim et al., 2009 Park and Suh, 2013; Barnett and Danowski, 1992; Broderick et al., 2007; Opsahl et al, 2010).

  18. Kim, J. S. and J. W. Kim,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Buzz Share and Markets Share: Movie Ticket Case,"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14, No.2(2013), 242-255 

  19. Kim, J. W., "Social Network Approach for Organizational Research,"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1, No.1(2012), 2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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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 네트워크 분석은 자연과학 뿐만 아니라 사회학, 경제학, 경영학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Kim, 2012).

    네트워크 분석을 조직 연구에 적용한 연구들의 일환으로 네트워크의 중심성과 집단 또는 조직의 성과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이 수행되었다(Kim, 2012).

  20. Kim, S. H., "The Influence of Product Involvement and Knowledge on Internet WOM,"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14, No.1(2003), 257-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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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소비자들은 영화와 같은 경험재를 선택할 시에 다른 상품들에 비하여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구전 정보에 더욱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Kim, 2003; Senecal and Nantel, 2004).

  21. Lee, J. C, "The Influence on the Moviegoer Perception of Movie Selection by the Marketing Variables," Film Studies Association of Korea, No.23(2004), 293-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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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은 경험재 상품의 경우 소비하지 않고서는 상품의 가치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Park and Park, 2001; Lee, 2004).

  22. Lee, J. Y., I. S. Son, and D. W. Lee, "Does Online Social Network Contribute to WOM Effect on Product Sales?,"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ol.18, No.2(2012), 85-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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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소비자들은 스스로의 구매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미리 경험한 소비자들의 의견을 받고 구매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Lee et al., 2012).

  23. Lee, T. M. and C. Park, "Effects of Direction and Type of Electronic Word of Mouth Information on Purchase Decision: Cross- Cultural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U.S.,"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21, No.1(2006), 2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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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전(WOM: Word of Mouth)은 주변 사람들에게 상품에 대한 경험을 입에서 입으로 전달하는 현상으로 인터넷의 보급과 대중화로 시간과 지리적인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구전(eWOM: Electronic Word of Mouth)형태로 변화되었다(Lee and Park, 2006).

    온라인 구전 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일방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나 홍보 등과는 달리, 고객 상호간에 양방향으로 전파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서 파급효과를 극대화 될 수 있다(Lee and Park, 2006).

  24. Linton, J. and J. Petrovich, "The Application of the Consumer Information Acquisition Approach to Movie Selection," Current Research in Film, Vol.4(1988), 2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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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위해서 앞서 이미 경험한 소비자들의 구전의 한 형태인 관람 후기 등에 대한 정보를 찾게된다(Linton and Petrovich, 1983; Chen et al., 2004).

  25. Litman, B. R. and L. S. Kohl, "Predicting Financial Success of Motion Pictures: The Early '80s Experience," Journal of Media Economics, Vol.2, No.2(1989), 35-50 

  26. Litman, B. R., "Predicting Success of Theatrical Movies: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Popular Culture, Vol.16, No.4(1983), 159-175 

  27. Liu, Y., "Word of Mouth for Movies: Its Dynamics and Impact on Box Office Revenue," Journal of Marketing, Vol.70, No.3(2006), 7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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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u(2006)는 야후(Yahoo!) 사이트에서 영화에 대한 온라인 구전을 수집하여 영화 흥행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는데, 분석 결과 영화 개봉 전과 개봉 후 첫째 주에 구전의 크기가 영화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Liu(2006)는 야후 (Yahoo!) 사이트에서 영화에 대한 온라인 구전을 수집하여 영화 흥행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28. Mahajan, V., E. Muller, and R. Kerin, "Introduction Strategy for New Products with Positive and Negative Word-of-mouth," Management Science, Vol.30, No.12(1984), 1389-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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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전의 효과는 제품 성과를 나타나는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마케팅 분야에서 오랫동안 연구들을 진행해 왔다(Mizerski, 1982; Mahajan et al., 1984).

  29. Mizerski, R., "An Attribution Explanation of the Disproportionate Influence of Unfavorable Informa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No.3(1982), 30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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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전의 효과는 제품 성과를 나타나는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으로 마케팅 분야에서 오랫동안 연구들을 진행해 왔다(Mizerski, 1982; Mahajan et al., 1984).

  30. Mizruchi, M. S., "Social Network Analysis: Recent Achievements and Current Controversies," Acta Sociologica, Vol.37(1994), 327-343 

  31. Money, R. B., M. C. Gilly, and J. L. Graham, "Explorations of National Culture and Word-of-mouth Referral Behavior in the Purchase of Industrial Services in the United States and Japan," Journal of Marketing, Vol.62, No.4(1998), 7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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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학의 한 분야인 마케팅 분야에서는 소비자 간의 교류되는 구전 행위들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파악하려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다(Money et al., 1998).

  32. Moon, S., P. Bergey, and D. Lacobucci, "Dynamic Effects among Movie Ratings, Movie Revenues, and Viewer Satisfaction," Journal of Marketing, Vol.74, No.1(2010), 108-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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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전효과를 나타나는 중요한 속성으로는 크기 (volume)와 방향성(valence)이 연구되었다(Duan et al., 2008a; Liu, 2006; Moon et al., 2010; Bae et al., 2010).

    Moon et al.(2010)은 영화의 매출이 일반 관객들의 평가인 구전의 방향성에 정(+)의 영향을 주고, 구전효과(전문가의 평점 및 일반 관객의 평점)는 광고와 동시에 사용될 경우만 영화 매출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33. Naan, S. J., M. Krauss, P. A. Schober, K. Gloor, H. F. Fischbach, "Comparing the Structure of Virtual Entrepreneur Networks with Business Effectiveness,"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2, No.4 (2010), 6483-6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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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 동창 네트워크를 분석한 Naan et al.의 연구(2010)에서는 창업자의 중심성이 사업 성공에 가능성을 높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34. Opsahl, T., F. Agneessens, and J. Skvoretz, "Node Centrality in Weighted Networks: Generalizing Degree and Shortest Paths," Social Networks, Vol.32, No.3(2010), 245-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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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심성 지표로는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매개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아이겐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등이 있다(Kim et al., 2009 Park and Suh, 2013; Barnett and Danowski, 1992; Broderick et al., 2007; Opsahl et al, 2010).

  35. Park, H. H. and C. S.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Reviews and Performance of Movies: Does it Hold in the Internet Era?,"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16, No.4 (2001), 71-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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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것은 경험재 상품의 경우 소비하지 않고서는 상품의 가치를 정확하게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Park and Park, 2001; Lee, 2004).

  36. Park, J. H. and B. M. Suh, "The Impact of Influential's Betweenness Centrality on the WOM Effect under the Online Social Networking Service Environment,"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Vol.20, No.2(2013), 127-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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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오프라인에서 주로 소수의 의견 선도자(Opinion Leader)들이 정보의 흐름을 주도하였지만 온라인 상의 소비자들 간에 발생한 구전은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Park and Suh, 2013).

    중심성 지표로는 연결중심성(degree centrality), 근접중심성(closeness centrality), 매개중심성(betweenness centrality), 아이겐벡터 중심성(eigenvector centrality)등이 있다(Kim et al., 2009 Park and Suh, 2013; Barnett and Danowski, 1992; Broderick et al., 2007; Opsahl et al, 2010).

    또한 혁신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 이론에 따르면, 중심성이 높은 구성원은 네트워크의 중심에서 혁신 정보를 먼저 수용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Rogers, 2003; Park and Suh, 2013).

  37. Park, J. W. and G. O. Lee,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Newspaper Coverage of Motion Pictures on Box Office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48, No.6(2004), 6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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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rk and Lee(2004)의 연구에서는 신문보도의 게재 시기와 기사 방향에 따라 관객 동원에 미치는 영향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봉 전 3주 기사의 수와 개봉 전 3주의 긍·부정 기사의 수가 영화 흥행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다.

  38. Park, S. and E. H. Shin, "Patterns of Market Polarization and Market Matching in the Korean Film Industry," Journal of East Asian Studies, Vol.4(2004), 285-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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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1990년부터 2000년까지의 한국 영화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역시 시장의 양극화 현상이 나타는 것을 볼 수 있었다(Park and Shin, 2004).

  39. Powell, W. W., K. W. Koput, and L. Smith-Doerr, "Interorganizational Collaboration and the Locus of Innovation: Networks of Learning in Biotechnology,"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41, No.1(1996), 116-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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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오 산업의 기업간 협업 네트워크를 분석한 Powell et al.의 연구(1996)에서는 기업의 네트워크에서의 중심 성이 기업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40. Rogers, Diffusion of innovations, Free Press,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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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혁신 확산(Diffusion of Innovation) 이론에 따르면, 중심성이 높은 구성원은 네트워크의 중심에서 혁신 정보를 먼저 수용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Rogers, 2003; Park and Suh, 2013).

  41. Senecal, S. and J. Nantel, "The Influence of Online Product Recommendations on Consumers' Online Choices," Journal of Retailing, Vol.80, No.2(2004), 159-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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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소비자들은 영화와 같은 경험재를 선택할 시에 다른 상품들에 비하여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에서 형성된 구전 정보에 더욱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Kim, 2003; Senecal and Nantel, 2004).

  42. Sung, Y. S., J. Y. Park, and E. A. Park, "The Influence of On-line Word of Mouth Information On Viewing Intention toward Motion Picture," Korean Association For Advertising Public Relations, No.57(2002), 3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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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구전이란 인터넷 상에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하며, 메일이나 하이퍼텍스트를 매개로 소비자들 간에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직·간접적 경험을 통해 얻어진 긍정·부정적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한 형태 또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Sung et al., 2002).

  43. Yang, H. L. and J. H. Tang, "Team Structure and Team Performance in IS Development: A Social Network Perspectiv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41, No. 3(2004), 335-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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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Yang and Tang(2004)의 IS 개발팀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에서 도메인 지식에 대한 중심성을 가지는 개인의 존재가 IS 개발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44. Yi, Y. J. and C. L. Lee, "The Dynamic Effec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Referral on Firm Performance: Focusing on KCSI and KNPS,"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39, No.2(2010), 279-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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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즉 구전은 오랫동안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택과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Yi and Lee, 2010; Aaker and Myers,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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