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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0, 2020년, pp.615 - 629
임한솔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 정창원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Conducting Focus Group Interview (FGI), this study examined the roles and discourses of cryptocurrency's online communities and media (legacy media and YouTube), and based on this, the study proposed the direction of cryptocurrency policy. By reviewing previous literature, this study analyzed the c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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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거시 미디어의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일어난 변화는? | 한편, 레거시 미디어의 영향력이 줄어들면서 블로그나 커뮤니티, 유튜브 등 뉴미디어가 암호화폐 정보의 공급원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15]. 암호화폐 투자자 특성 연구에서 중장년층보다는 청년 세대에서 투자행위가 많았고, 레거시 미디어보다는 뉴미디어를 기반으로 정보를 취득하는 특수성이 있었다[6][11][16]. | |
암호화폐 투자자의 특징은? | 유가증권이나 부동산 등 기존 투자 수단과 비교하여 암호화폐 투자자는 젊은 연령층 중심이라는 특수성을 지닌다. 한국예탁결제원의 상장법인투자자 현황 조사에 따르면 70대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에서 20대 투자자가 가장 적었으나, 암호화폐 투자 경험은 20대가 가장 높았다. | |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정보를 어디서 얻는가? | 암호화폐 열풍을 주도하는 이들은 20~30대 청년층이고[6], 이는 온라인을 이용한 투자에 익숙한 20~30대가 주를 이루는 암호화폐 시장의 특수성에 기인한다. 나아가 암호화폐 정보 공유는 주식과 부동산 투자와 달리 레거시 미디어보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유튜브가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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