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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천문학논총 = Publications of the Korean Astronomical Society, v.29 no.1, 2014년, pp.1 - 16
민병희 (한국천문연구원) , 이기원 (대구가톨릭대학교 기초교양교육원) , 안영숙 (한국천문연구원) , 안상현 (한국천문연구원) , 이용삼 (충북대학교 천문우주학과)
Sambok (三伏, Three Hottest Days) is the common designation of Chobok (初伏, Early Hot Day), Jungbok (中伏, Middle Hot Day), and Malbok (末伏, Late Hot Day), and widely known to be one of the Korean folk customs. Hence, Sambok is notated in Manseryeok (Ten Thousand-Year Almanac) and in the annual astronomi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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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복은 언제인가? | 잡절은 특정 절기를 기점으로 수 일 간격이나 일진 (日辰, 일자에 붙이는 간지)을 기준으로 일정한 원칙에 해당하는 날로 정해진다. 현재 삼복의 경우 하지(夏至)로부터 세 번째 경일(庚日)9이 초복이고, 네 번째 경일이 중복이며, 입추(立秋)로부터 첫 번째 경일이 말복이다. 초복과 중복은 10일 간격이나 중복과 말복은 10일 또는 20일 간격이며, 이 간격이 10일이면 평복(平伏), 20일이면 월복(越伏)이라고 한다(Korea Astronomy and Space Science Institute, 2011). | |
태음 태양력의 역서에 표기되어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이 역서는 매일의 역 자료를 수록하고 있어 일과력(日課曆)이라고 하는데(Kim, 2002), 조선전기는 대통력을, 후기는 시헌력을 사용하였다. 이 역서들에는 합삭, 상현, 하현 등과 더불어 관습적 기념일의 일종인 절일(節日)들이 두주(頭註)7로 표기되어 있다. 이 절일들은 명절(名節)과 구분하여 오늘날 잡절(雜節)이라고 부른다(Lee, 1985). | |
삼복의 기원에 대한 가장 초기의 기록은 어디에서 볼 수 있는가? |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삼복(三伏: 초복, 중복, 말복)에 더위를 이길 수 있는 음식을 먹는 세시풍습이 있었으며, 오늘날에도 이어져 오고 있다. 삼복의 기원에 대한 가장 초기의 기록은 사마천(BCE 145? - 86?)의 『사기(史記)』로 알려져 있다(Lee, 1985). 기록에 의하면‘진덕공(秦德公, BCE 709 - 676) 2년(679년)에 처음으로 복사(伏祠)를 짓고 사문(四門)에서 개를 찢어 죽여 충재(蟲災)을 막았다’1라고 하여 액을 물리치는 벽사(辟邪)의 기능이 강했음을 알 수 있다. |
Korean Mental Culture Research Institute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Old Literature Collection Vol. 18, Yueseong Press (Seongnam), pp.662-666
Ahn, Y. S., Han, B. S., Sim K. J., & Song, D. J., 2009, Arrangement of Chronological Tables on Joseon Dynasty (조선시대 연력표), Korean Studies Information Co. Ltd. (Paju), p.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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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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