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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반지층 굴착벽체에 작용하는 토압에 대한 절리의 영향
Effect of Joint on the Earth Pressure Against an Excavation Wall in Rockmas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2, 2014년, pp.505 - 513  

손무락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  솔로몬 아데도쿤 (대구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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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암반지층에서 다양한 암반종류 및 절리조건들을 고려하면서 굴착벽체에 작용하는 토압에 대한 절리의 영향을 조사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기존 선행연구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기존 선행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개별요소법에 근거한 수치해석적 매개변수해석을 수행하였다. 수치해석은 매개변수로서 암반종류 및 절리조건(절리면의 전단강도, 절리경사각 및 절리군의 수)을 고려하였으며, 지반과 굴착벽체의 상호작용하에 발생된 토압의 크기 및 분포특성이 조사되었다. 이와 더불어, 암반지층에서 발생된 토압과 토사지반에서의 경험토압인 Peck토압이 서로 비교되었다. 비교결과 절리가 형성된 암반지층에서 발생된 토압은 암반의 종류 및 절리조건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았으며 토사지반에 대한 Peck의 경험토압과 서로 다른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d the effect of joint on the earth pressure against an excavation wall in rockmass with the consideration of various rock and joint conditions. For this purpose, this study briefly reviewed of the previous earth pressure studies, and then numerical parametric studies were cond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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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상기 관련연구들의 연장선위에 있으며, 특히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절리군의 영향에 대해서 암반 및 절리 전단강도, 절리경사각을 달리하면서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암반지층에서의 토압에 관한 관련정보를 유용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에서 사용한 수치해석 접근방법은 기존 관련연구(Son, 2013)에서 이미 구체적으로 설명하였지만 연구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간략히 다시 언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암반블록 자체의 거동보다 절리의 거동에 의해 전체적인 거동이 지배되는 절리형성 암반지층을 고려하기 위해 개별요소법(DEM)에 근거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프로그램은 UDEC (Universal Distinct Element Code)을 사용하였으며, 해석에 사용된 암반블록은 탄성체로 모델링하였으며, 절리면의 거동은 Coulomb Slip Model을 이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가설 설정

  • 다양한 매개변수 해석을 위해 암반블록의 종류를 경암, 연암, 풍화암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암반에 해당되는 절리 물성치는 양호, 보통, 불량에 해당되는 물성치를 부여하였다(Tables 1 and 2). 각 암반에 있어서 암반블록과 절리간의 수직 및 전단강성의 산정방법은 Son and Yoon (2011)에 자세히 제시되어 있으며, 암반블록과 벽체간의 수직 및 전단강성은 벽체의 종류 및 시공방법 등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도 있지만 대표적인 값을 측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암반블록과 절리간의 강성과 동일하게 가정하였다. 또한, 절리면에서의 채움물질 등으로 인한 점착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각 암반에 있어서 암반블록과 절리간의 수직 및 전단강성의 산정방법은 Son and Yoon (2011)에 자세히 제시되어 있으며, 암반블록과 벽체간의 수직 및 전단강성은 벽체의 종류 및 시공방법 등에 따라서 차이가 날 수도 있지만 대표적인 값을 측정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암반블록과 절리간의 강성과 동일하게 가정하였다. 또한, 절리면에서의 채움물질 등으로 인한 점착력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 해석경우에 있어서 절리경사각은 1방향 절리군에서는 0°, 30°, 60° 및 90°를 고려하였으며 2방향 절리군에서는 앞의 절리경사각을 조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Fig.
  • 3). 절리간격은 모든 경우에 있어서 1 m로 가정하였다.
  • 해석에서 굴착벽체 및 버팀대(strut)는 탄성체로 가정하였으며, 굴착벽체와 암반의 인터페이스에서의 거동은 Coulomb Slip Model을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최외각 Boundary에 대해선 변위구속을 통해 경계조건을 부여하였으며, Ko =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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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반굴착벽체 자체 구조물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도심지에서의 다양한 개발을 위한 각종 지반굴착공사들은 주변 환경에 다양한 문제점들을 야기하고 있으며, 특히 굴착벽체에 작용하는 토압의 잘못된 산정은 굴착구조물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고 결국에는 공사중단, 법적소송 및 보상문제 등의 상당한 시간 및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도심지 개발을 위해 설치되는 지반굴착벽체 자체 구조물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야기되는 관련 문제점들을 최소화 하는 것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판단된다.
지반굴착벽체의 안전을 확보하고 관련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할 것은? 따라서 도심지 개발을 위해 설치되는 지반굴착벽체 자체 구조물에 대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야기되는 관련 문제점들을 최소화 하는 것은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매우 중요한 일이라 판단된다. 지반굴착벽체의 안전을 확보하고 관련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지반의 거동특성 및 설치되는 굴착벽체들의 전반적인 거동을 충분히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지반/굴착벽체 상호작용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도심지 지반굴착문제의 설계 및 시공수준 향상과 관련한 연구중의 하나는 굴착벽체 구조물의 안전성과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설계 시 벽체에 적용하는 겉보기토압 산정에 관한 것이다.
굴착벽체의 설계를 위해 필요한 토압은 어떻게 산정되었는가? 도심지에서의 지반굴착공사로 인한 굴착벽체의 토압 및 거동에 관한 연구는 국ㆍ내외에서 많이 수행되었으나, 대부분 토사지반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또한, 굴착벽체의 설계를 위해 필요한 토압은 지반-벽체및 버팀구조의 복잡한 상호거동으로 인해 토압분포에 대한 이론적인 해법이 존재하지 않고 현장계측이나 모형실험을 통해 얻어진 버팀대의 축력으로부터 역계산되어 산정되었다. 이렇게 제시된 토압은 벽체 및 현장 경계조건 등에 따라 실제 벽체를 따라 발생하는 토압분포와는 같지 않아 겉보기토압(apparent earth pressure)이라 명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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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ae, Y. S. and Moon, I. (1994). "Earth pressure on retaining wall by considering local soil condition." Korean Geotechnical Society '94 Fall Conferenc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pp. 129-138. 

  2. ITASCA Consulting Group, Inc. (2004). Universal distinct element code, user's manual, Version 4.0, Minneapolis, Minnesota, U.S.A 

  3. Jeong, E. T. and Kim, S. G. (1997). "Case study of earth pressure distribution on excavation wall of multi - layered soil." Korean Geotechnical Society '97 spring conference paper, pp. 78-80. 

  4. Lee, J. G. and Jeon, S. G. (1993). "Earth pressure distribution on wooden wall during multi - layered soil excavation."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9, No. 1, pp. 59-68. 

  5. Lee, S.-M. (2004). "Cut & cover tunnel. Urban railway almanac (2)." Seoul Subway Construction Headquarter, pp. 417-429. 

  6. Peck, R. B. (1969). "Deep excavations and tunneling in soft ground."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Mexico City, State-ofthe Art Volume, pp. 225-290. 

  7. Son, M. (2013). "Earth pressure on the support system in jointed rock mass." Canadian Geotechnical Journal, Vol. 50, No. 5, pp. 493-502. 

  8. Son, M. and Yoon, C. (2011). "Characteristics of the earth pressure magnitude and distribution in a jointed rockma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 No. 6, pp. 203-212. 

  9. Tschebotarioff, G. P. (1973). Foundations, retaining and earth structures, 2nd Ed., MGH. 

  10. Yoo, C. S. and Kim, Y. J. (2000). "Deep excavation in soil, including rock with layers on retaining wall and apparent horizontal displacement of earth pressur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Journal, Vol. 16, No. 4, pp. 4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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