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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2, 2014년, pp.573 - 582
권성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윤미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강남원 (한국도로공사)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교차로에 인접한 부 도로에 대한 설치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설치 및 운영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교통소통과 교통안전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까지 교차로 진출입과 관련하여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많은 연구가 시도되었지만, 교차로에 인접한 부 도로에 대한 연구는 대단히 미흡하고 이에 따른 합리적인 설계가 이루어지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에 인접한 부 도로에서 진출하는 차량에 대한 행태를 조사하고, 교통소통과 안전을 고려하여 교차로에 인접한 부 도로의 적절한 이격거리를 제시하고자 한다. 교통소통과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교차로에 인접한 부 도로의 적정길이를 제시함으로써, 향후 교차로에 인접한 부 도로와과 관련된 설치기준 정립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Since there is no clear installation criteria on minimum spacing between signalized intersection and minor road, many problems have occurred in terms of traffic operation and safety. Even though many studies about entrance/exit intersection have been done in operational aspects, there is no specifi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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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설치간격은 무엇인가? | 최소 설치간격은 가각부 최소거리의 개념으로 사용되며 이는 교차로의 모서리에서부터 가장 가까운 접근로 출입 지점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이러한 가각부 최소거리는 교차로 부근의 접근로가 막혀 주도로가 연쇄적으로 막히지 않을 정도의 최소거리와 비슷한 개념이다. | |
최소 설치간격 값을 적용하기 어려운 세 갈래 가로일 경우에는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가? | 교차로를 통과한 후 부도로를 접속하는 경우의 최소 설치간격 값을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교통량이 적은 도시부 세 갈래 가로의 경우, 이상의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기 곤란하더라도 간선도로에서 세 갈래 가로로 진입하려는 차량이 세 갈래 가로에서 진출입하는 차량을 발견하고 정지하여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은 확보되어야만 한다. 다음은 교차로에 인접한 부도로의 최소 설치간격을 나타낸 것이다. | |
가각부 최소거리은 무엇과 비슷한 개념인가? | 최소 설치간격은 가각부 최소거리의 개념으로 사용되며 이는 교차로의 모서리에서부터 가장 가까운 접근로 출입 지점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이러한 가각부 최소거리는 교차로 부근의 접근로가 막혀 주도로가 연쇄적으로 막히지 않을 정도의 최소거리와 비슷한 개념이다. 접근로 인접 차로의 교통량, 인접 교차로의 서비스 교통류율, 신호시간, 도로기능 등에 따라 거리는 달라진다. |
Ha, T. J., et al. (2003). "Design criteria of crosswalk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002, No. 11, pp. 1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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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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