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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4, 2015년, pp.337 - 347
김영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동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전진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조한선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본부)
Since the application of roundabouts by 2010 have been started, more than 350 roundabouts were installed in Korea. Recently the types of constructed roundabouts become various, and the intersection conditions for installing roundabouts were also various. However, there were some difficulties to in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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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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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운영 측면에서 회전교차로 설치 시 장점은? | 교통운영 측면에서 회전교차로 설치 시 양보에 의해 진입함에 따라 대기행렬이 길게 형성되지 않아 차량의 총지체가 감소하며 신호에 의한 손실시간이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회전교차로는 차량들이 각 접근로에서 동시 접근이 가능하고, 교차로 이용 교통량이 적정 수준이하의 경우 좌회전 이동류와 U턴 이동류가 우회전처럼 운영되기 때문에 신호교차로보다 용량이 증대된다. | |
신호교차로에서 회전 교차로 전환 시 교통 사고 발생 건수 감소 효과는? | 또한 적절하게 설계된 회전교차로에서의 속도차이는 20kph를 넘지 않기 때문에 기존의 사고확률 및 사고 심각도가 높은 교차에 의한 상충이 대폭 감소한다. 기존 신호교차로에서 회전 교차로 전환 시, 한국교통연구원 연구결과 교통사고 발생 건수 평균 49.5% 감소, 통행시간 평균 30.4% 감소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1). | |
어린이 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유형별 통계는? | 2%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내 어린이 교통사고를 유형별(경찰청 사고통계, 2013)로 보면 ‘도로 횡단 중 발생’ 사고가 55.7%, ‘보도 통행 중 사고’ 5.3%, ‘차도 통행 중 사고’5.1%, ‘길 가장자리 구역 통행 중 사고’ 3% 순으로 나타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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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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